2024. 8. 28. 06:52ㆍ중국 휴대폰
다음은 중국 매체의 기사를 번역/ 요약한 것입니다.
원문: https://mp.weixin.qq.com/s/WJfKyIbgiIoTJHx7-VK0Y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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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UNTO의 '중국 스마트 스피커 소매 시장 월간 추적기' 보고서 데이터에 따르면
2024년 상반기 중국 스마트 스피커 시장 판매량은 805.5만 대로 전년 대비 29.8% 감소했습니다.
시장 판매량은 21억 7천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33.8% 감소했습니다.
2024년에도 중국 소비자의 스마트 스피커 수요는 여전히 부진합니다.
1분기와 2분기 모두 전년 동기 대비 감소폭이 30% 안팎에 머물면서 2023년과 비교하면 하락세가 증폭됐습니다.
동시에 이는 중국 시장의 13분기 연속 경기 침체이기도 합니다.
월별 기준으로 보면 618 중반기 판매는 스마트스피커의 회복을 가져오지 못했습니다.
RUNTO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4년 6월 기준 2023년 중국 스마트 스피커 시장 판매량은 전년 대비 29.2% 감소했습니다.
이는 자체 상품력 약화로 인한 시장 구매 행태의 감소로 인한 반면
15년차를 맞이하며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매력이 약해지는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브랜드 경쟁 : 플레이어는 계속 감소하고 있으며 12개만 남았습니다.
오랫동안 바이두, 샤오미, 티엔마오의 합산 판매점유율(CR3)이 높은 수준을 유지해 왔으며
시장 집중도가 극도로 높고 과점적입니다.
세 거대 기업이 시장 위치를 확고히 하는 동시에 높은 산업 장벽도 구축했습니다.
이는 스마트 스피커에 대한 완전한 경쟁으로 인해 시장 활력이 부족해지고
더 많은 기업가가 시장에 진입하는 것을 방해하며 경쟁 브랜드가 하나를 떠나기 시작합니다.
RUNTO의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에서 판매되는 스마트 스피커의 주요 브랜드 수는
2023년 20개에서 2024년 상반기 12개로 감소했습니다.
상대적으로 2024년 상반기에 샤오미는 많은 스마트 하드웨어로 둘러싸인 생태적 이점에 의존해
작년보다 7.5% 포인트 증가한 41.5%에 도달해 더 많은 점유율 성장을 달성했습니다.
바이두의 점유율 하락은 주로 저가형 및 스크린 기반 제품의 쇠퇴에 따른 것입니다.
제품 특징: 화면 없는 고급형, 화면이 있는 중소형, 대형 모델 장착
RUNTO는 올해 상반기 스마트 스피커 제품 개발에는 세 가지 특징이 있다고 결론지었습니다.
1. 스크린리스 스마트 스피커는 가격 전쟁에서 가치 전쟁으로 전환하면서 중저가 제품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199위안 가격대의 제품은 점차 경쟁력과 시장 점유율을 잃어가고 있으며
높은 음질과 미려한 외관을 갖춘 고품질 제품의 시장 점유율이 증가하기 시작했습니다.
오랫동안 스마트 스피커 제조업체들은 '스마트' 방향에 집중했지만
'스피커'의 본질적인 음질과 가정용 특성을 무시해 왔습니다.
RUNTO 분석은 현재의 지능형 대중화 상태에서 스마트 스피커가 높은 음질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가정 인테리어 효과에도 주목하고 더욱 세련된 외관을 가지며
더욱 다양한 색상 매칭과 소재를 갖게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2. 화면을 탑재한 스마트 스피커와 경쟁 제품의 차이점
2019년부터 2021년까지 3년간 급격한 성장을 경험한 뒤
2022년부터 스크린을 탑재한 스마트 스피커의 시장점유율은 상승을 멈추고 등락을 거듭했습니다 .
그 이유는 제품의 신선도가 식고 호기심이 많은 사용자와 도시 노인이 일정한 유지율에 도달했기 때문입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학습 기계와 같은 다른 신흥 전자 하드웨어의 진입에서 비롯됩니다.
모바일 스마트 스크린뿐만 아니라 기존 스마트 태블릿 제품의 공동 압착도 가능합니다.
화면 크기에 따른 성능 차별화는 시도해야 할 중요한 방향 중 하나입니다.
RUNTO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4년 상반기 10인치 이상 스크린 탑재 스마트 스피커 시장점유율은
13.6%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8%포인트 감소했습니다.
스크린을 탑재한 8인치 스마트스피커의 시장점유율은 46.1%로 전년 동기 대비 11.3%포인트 증가했습니다.
지난 3월, 바이두의 새로운 7인치 스크린 스피커 샤오두 스마트 스크린 X7이 출시되었습니다.
이는 스크린을 탑재한 스마트 스피커가 중소형 스크린 제품이나 중저가 시장에 집중하고
시나리오와 사람을 차별화하기 위해 다른 하드웨어를 활용하기 시작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결국 1분기 온라인 시장에서 스크린을 갖춘 스마트 스피커의 평균 가격은 466위안인 반면
대형 학습용 태블릿과 모바일 스마트 스크린의 평균 가격은 3,000위안 이상이었습니다.
3. 자체 개발한 대형 AI 모델을 탑재
2024년 2분기에는 바이두와 티몰지니가 자체 개발한 AI 대형 모델 음성 기술을 탑재한
새로운 스마트 스피커 제품을 출시해 월 판매량이 1만 대에 육박했습니다.
바이두는 인기 제품 샤오두 스마트 스크린 X9(Xiaomi Smart Screen X9)의 AI 기술을
대형 모델을 내장해 완전히 업그레이드했습니다.
샤오두 스마트 스크린 X9 PRO는 여러 차례의 대화를 통해 기능을 구현하는 동시에 360도 회전 카메라를 중첩하여
노인과 어린이의 돌봄 기능을 실현합니다.
RUNTO는 비관적인 암울한 시기에 대형 AI 모델이 스마트 스피커 업계에 있어 정말 드문 기회라고 믿습니다.
그러나 스마트 스피커의 주요 대화형 언어는 음성이므로
스피커 시나리오에서 AI 콘텐츠 생성 기능에 대한 성능과 사용자 인식은 제한적입니다.
대형 모델이 제2의 스마트 스피커 부상을 견인하는 동력이 될지는 지켜봐야 할 일이다 .
예측: 2024년 중국의 스마트 스피커 판매량은 25% 감소한 1,583만 대로 수준일 것입니다.
스마트 스피커 거대 기업들이 돌파할 방법을 찾고 있지만 실제로 몇 가지 획기적인 방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단기적으로 객관적으로 볼 때 중국의 스마트 스피커 시장은 여전히 낙관적이지 않습니다.
보급형 제품은 기본적으로 대중화 초기 단계를 마쳤고 중·고급 제품은 아직 사용자 교육 단계에 있습니다.
현재 전반적인 시장 수요는 부진한 상태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른 경쟁 스마트 오디오 및 비디오 멀티미디어 단말기 제품의 충격도 견뎌야 합니다.
기술적인 측면에서는 스마트 스피커 제품 자체가 음성 상호 작용이라는 측면에서
단시간 내에 혁신적인 변화를 달성하기는 어렵습니다.
점점 더 가상 음성 비서의 형태를 취하고 있으며
브랜드 측면에서 스마트 스피커 하드웨어의 존재 가치는 감소하고 있으며
주요 브랜드가 시장 점유율 분할을 완료한 후 대형 브랜드와 소규모 브랜드 모두 경쟁 동기를 잃었습니다.
수요 측면에서 보면 스마트 스피커는 사용자의 얼리 어답터 소비를 제한하고 선물 소비에 대한 매력은
거의 존재하지 않습니다 .
모든 측면에서 시장이 규모와 개발 문제에 직면하고 있음을 증명하고있습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RUNTO는 수년간의 쇠퇴와 시장 비관론의 확산에도 불구하고
스마트 스피커가 "제거되어야 할 차세대 전자 제품"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스피커 속성 은 먼저 오디오를 즐기는 사용자에게 개별 제품이 그 존재의 명확한 가치를 가지고 있는지 결정합니다.
오디오 스피커와 지능의 전자화, 문명화의 피할 수 없는 추세는
스마트 스피커 시장의 무한한 쇠퇴보다는 그 규모의 하한선을 결정짓습니다.
둘째, 현재 중국 시장의 침투율은 약 20%에 불과합니다.
교육, 유아, 교육 등 수직 시장을 포함하여
여전히 많은 수의 3, 4선 도시와 진출 및 개발을 기다리는 거대한 침몰 시장이 있습니다.
추가 개발이 필요한 청년 및 비즈니스 시나리오는 적응하고 혁신하는 데 사용됩니다.
또한, 다른 제품과 마찬가지로 글로벌 가전제품도 기능적 통합과 인간주의적 배려를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스마트 스피커, 스마트 카메라, 스마트 로봇, 심지어 스마트 프로젝션까지의 기능적 통합을 통해
지능적인 동행이 이루어질 수 있는 것입니다.
기술 제품의 다음 개발 방향은 이와 같은 스마트 스피커는 성장 과정에서 밀레니엄 이후의 신제품들의 재조합으로
형태가 변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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