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동남아 투자가 증가하는 이유

2024. 8. 19. 06:45중국 휴대폰

다음은 중국 매체읙 기사를 번역/ 요약한 것입니다.

원문: https://mp.weixin.qq.com/s/b96dA8UkSuvZK7MJxSez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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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남아시아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가장 중요한 경제 엔진 중 하나입니다.

 

eMarketer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글로벌 소매 전자상거래 시장 성장 순위에서

동남아시아는 성장률 18.6%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10개 국가 중 동남아시아 국가가 의석의 절반을 차지하고

필리핀,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태국, 베트남이 모두 순위에 올랐습니다.

 

Statista의 예측에 따르면 동남아시아 전자상거래 시장은 2024년부터 2029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10.42%로 성장해

2029년까지 1,912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동남아시아 전자상거래 시장의 발전은 무한한 잠재력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강점과 잠재력

  1. 인구배당 : 인구는 주로 베트남, 태국, 필리핀,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에 집중되어 있으며 총인구는 6억명입니다.
  2. 빠른 경제 성장 : 경제성장률은 세계 최고 수준이며, 2024년 GDP 성장률은 4.7%로 예상됩니다.
  3. 높은 소비 잠재력 : 중산층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부의 수준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며, 도시화가 계속 가속화됩니다.
  4. 높은 모바일 인터넷 보급률 : PC 시대를 건너뛰고 바로 모바일 인터넷 시대로 진입한 5개국의 모바일 기기 보급률은 100%에 가깝거나 이를 초과합니다.  이는 많은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모바일 기기를 두 개 이상 보유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스마트폰은 사람들이 온라인 쇼핑을 할 수 있는 일반적인 장치가 되었으며 사람들은 하루 평균 거의 10시간 동안 인터넷을 사용합니다.
  5. KOL 추천 및 라이브 스트리밍을 매우 잘 받아들입니다.
  6. 생활 습관은 중국 사용자의 생활 습관과 유사합니다 . 제품을 너무 많이 변경할 필요가 없습니다.
  7. 국경 간 물류 비용 이점 : 중국과 가깝고 출시가 빠릅니다. 

 

도전과 기회

  1. 각 시장 부문 사용자의 소비 습관과 요구 사항은 다릅니다 . 인종 구성이 다양하고 위계가 엄격하며 집단주의가 존중되고 문화와 종교가 고도로 분열되어 있으며 "뱀기름" 시장 전략이 거부됩니다.
  2. 결제 습관은 매우 다양합니다 . 일부 국가에서는 전자 결제 보급률이 낮고 많은 소비자가 여전히 배송 시 현금 결제를 선호합니다.
  3. 인프라 부족 : 물류 네트워크 유통 효율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4. 국가마다 복잡한 정책 방향과 규정이 있습니다 . 현지 원자재 요구 사항, 라벨링 요구 사항, 데이터 보호 및 개인 정보 보호 요구 사항, 각 국가의 전자 상거래 규정 변경 등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몇 가지 세부정보입니다.

 

동남아 인구/ 경제 현황 및 온라인 시장

 

인터넷 보급률은 국가마다 다르지만 모두 65% 이상입니다. 전자상거래 보급률은 50% 이상입니다.

그 중 말레이시아의 인터넷 보급률은 거의 98%에 달하고, 구매력도 강하며, 중국 브랜드에 대한 수용도도 높습니다.

 

동남아 인터넷 소비자 행위와 소비자 개황

 

Shopee는 확고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동남아 온라인 업체 순위

 

전자상거래에서 가장 잘 팔리는 전자제품 카테고리가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다른 카테고리도 소비자들 사이에서 매우 인기가 높습니다.

 

동남아 온라인 시장에서 잘 팔리는 상품 종류

 

동남아 소비자 구매 경향

 

Facebook, Instagram 및 TikTok은 다양한 국가의 주류 소셜 미디어입니다.

 

각국의 소셜미디어 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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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온라인 플랫폼들의 인기가 심상치 않다

 

태국과 인도네시아는 틱톡의 중요 시장입니다

 

법률, 규정 및 무역 요구 사항은 국가마다 다릅니다.

국경 간 전자 상거래는 여전히 상대적으로 자유롭고 규제되며

진입 장벽이나 높은 수입세에 대한 명확한 장벽이 없습니다.

다양한 국가에 진출할 때 제품 카테고리에 따라 구체적인 분석이 필요합니다.

 

외국업체의 동남아 투자시 법률 검토

 

관세, 제품 인증과 물류 관련 동남아 각 국가별 분석

 

요컨대 동남아시아 전자상거래는 여전히 기회가 가득하고 중국 브랜드가 시장에 진출할 여지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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