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년 3월 중국 휴대폰 Data 분석

2019. 4. 13. 13:53중국 휴대폰

3월 신기종 분석

 

전체 증가량은 하락하는 추세이나 샤오미/ 애플은 상승했다.

연구보고서 데이터에 의하면 3월에 중국내 출하량은 2672만대이며, 각 빅브랜드의 신기종 상황을

살펴보면 화웨이는 신기종 수가 줄었으나 증가량은 1위를 유지했으나 후발주자와의 갭은 축소되었고

비보와 오포도 하락추세이나 샤오미와 애플의 신기종의 판매수량은 상승했다.

 

표 1: 3월 신기종 분포도

 

3월 판매량 순위 20위중 3등까지는 변화가 없으며 오포 A5가 1위를 유지했고, 판매량은 150만대 이상이다.

오포는 20위중 5개가 위치해있고 비보 또한 5개를 유지하고있으며 가장 판매량이 높은 것은 Y93이다.

화웨이는 6기종이 올라가잇고 가장 높은 판매량은 honor 8X이다. 

샤오미는 4개 기종이며 가장 높은 판매량은 연초 발매된 홍미 note 7이며, 애플은 20위안에 들지 못했다.

 

3~4월은 신기종의 출시가 많아 비보는 월초 새로운 하위 브랜드 iQOO를 발표했고, 

제로 베젤 디스플레이인 비보 X27도 출격대기중이다.

홍미는 브랜드가 독립된후 두번째 핸드폰인 노트 7 pro를 출시하여 RMB 1000원대의 대표를 담당하였고,

화웨이는 3월 파리에서 P30 시리즈를 정식발표하였으며 중국판은 4월 11일 상해에서 발표회를 진행하고있으며

판매시기는 아직 미정이다.

우리는 지속해서 각 업체의 신기종 판매 현황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표2, 3월 휴대폰 판매 순위(만대)

 

애플의 판매량이 진작되어 가격 인하정책 효과가 특출났다.

3월 애플 휴대폰의 신기종 판매량은 166만대로, 전기 대비 31% 증가하였고 동기대비는 14% 하락했다.

금년 연초부터 아이폰은 3번째 가격 인하를 단행하였으며, 최근은 3월 5일부터 징동, 수닝 등 

대형 전자 상거래 플렛폼이 아이폰 XS, 아이폰 XS Max의 가격 인하 폭이 RMB 1700~2000원까지 내렸다.

3월 6일, 핑두오두오 역시 신규 아이폰 판매가격을 낮추어 아이폰 XS Max는 정식 가격 대비 RMB 2300원을 인하하였다.

 

 

새로운 가격 인하 정책의 자극속에서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군의 욕망을 자극하여 3월 애플의 판매량은 진작되었고, 

전체 수요가 좋지 않은 비수기에 31%의 전기대비 증가세를 나타냈다.

 

전 세대 기종의 판매량은 높은 편으로 신기종인 아이폰 XS Max의 판매량 증가가 가장 눈에 띈다.

애플의 혁신속에서 신기종중 아이폰 XS Max는 대형 인치 디스플레이를 통해 차별화를 가져왔고

가격 인하중에서 수익을 가장 많이 보았다.

장기적으로 볼 때, 애플은 현신을 통해 당면한 침체기를 바꾸려 한다.

단기내 가격 인하 정책은 판매량 진작 기능이 얼마나 지속될지는 좀 더 관찰해 보고자 한다.

 

 

표: 애플의 3월 판매량 증가 및 판매량 변화

샤오미9, 공급이 점진적으로 정상화 될 듯

3월 샤오미 판매는 460만대로, 전기대비 5프로 증가하였고, 동기대비 5프로 증가하였다.

홍미 브랜드는 독립적으로 된후 첫 작품인 홍미 노트 7은 3월 샤오미 판매에서 챔피언이며 백만대를 넘어섰다.

샤오미9(투명 고급 버전 불포함) 판매량은 2위이며, 3월분 판매량은 70만대를 넘어섰다.

2월에 샤오미는 프리미엄 기종 샤오미 9을 발표하여 시장에 주목을 받았으나, 공급이 딸렸다.

4월 2일 샤오미는 폭스콘에서 매체와 컨퍼런스 콜을 가진 자리에서 샤오미9의 출하량이 150만대를 돌파하였고

월 공급량은 100만대 대를 넘어설 것이라고 밝혀 4월부터 기본적으로 거래선 수요를 만족할 것이다.

본 보의 데이터에 의하면 샤오미9 시리즈의 출시 이후 출하량은 백만대 이상으로 

주별 데이터를 보면 공급능력의 정상화에 따라 샤오미 9의 판매량은 지속 증가하여 샤오미8을 능가할 것이다.

 

샤오미 판매량

 

 

화웨이

3월 화웨이 판매량은 749만대로 전기대비 20프로 하락했고, 동기대비 25프로 하락했다.

화에이는 기해전술을 재용하였으나 단일 기종의 판매량은 특출나지 않았으며

honor 8X 판매량은 80만대를 초과하였으나 Mate 20 시리즈는 판매량이 하락하고있다.

2019년 3월 26일, 화웨이는 파리에서 P30 발표회를 진행하였고, P30 Pro는 잠망경식 Tele 카메라 모듈을

채용하여 5배 광학 줌 및 10배 디지털 줌 및 50배 디지털 줌을 구비하였다.

P30시리즈는 중국에서 4월 11일 발표회를 가졌고, 일부 소비자는 관망하는 태도로 

기종 교체 주기가 길어질 수도 있다.

 

 

화웨이 판매량

 

OPPO、vivo

OPPOvivo는 기종 폭발의 전략을 채용하였다.

다만 두 회사 전략은 차이가 있어 오포의 폭발 전량은 좀더 철저하고 비보는 기종이 더 많고

균일한 분포도를 보인다.

vivo의 새로운 자회사 브랜드 iQOO는 3월 6일부터 판매를 개시하여 스냅드래돈 855, 6.41인치 아몰레드 디스플레이

44W 쾌속 충전 기술을 채용하였으며 2998 RMB 가격으로 샤오미 9의 강력한 적수가 되었다.

iQOO 출시된 첫 달 판매량은 20만대이나 향후 판매량은 점진적 증가가 예상된다.

 

오포 및 비보의 판매량

 

 

휴대폰 재고 시대에 진입, 포지셔닝 효과가 명확하다.

중국 스마트폰의 보급 과정은 이미 완성되었고, 미래에는 증가폭이 감소할 것이며, 

업계는 재고 조정 및 기종 교체 수요에 대응해야한다.

 

 수중국 휴대폰 활성화

 

3월, 국내 휴대폰 판매량은 2672만대로 동기대비 11.1프로 하락, 전기대비 17.1프로 하락하였다. 

매년 1,2월은 특수성이 있어 춘절의 영향속에 공장이 쉬고 출하량이 증가하였다. 

유통에 따라 출하 및 판매량이 틀릴 수는 있다.

 

증극 후대폰 판매 및 출하량

업계 분포가 완고하고, 1위 경쟁이 치열하다.

업계 경쟁이 공고하고 5대 브랜드(오포, 비보, 애플, 화웨이, 샤오미)가 시장의 90%에 가까운 점유율을

보이고 있어 포지셔닝 효과가 명확하다.

우리는 5대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강대한 자금과 브랜드 이미지로 인해 

신규 진입업체는 돌파하기 어려운 형태임이라고 본다.

판매 상황으로 보자면 1위 쟁탈전이 치열하고 화웨이의 점유율은 상승하고 오포는 하락 추세,

비보는 안정적인 추세이고 애플은 신기종 발매후 4개월 연속 점유율 상승증이나 신 기종의 혁신도가

부족하여 가격을 내린 후에야 효과를 보았다.

샤오미는 지속적으로 안정적인 위치를 확보하고있다.

 

스마트폰 시장 재고 점유율 변화 추세

 

판매 구조를 보면 애플, 샤오미의 점유율은 상승했고, 화웨이, 오포, 비보의 하락이 명확했다.

화웨이는 상해에서 P30의 중국 발표회 예정으로 신기종의 전체 판매량은 관망세를 불러오는 바람에

하락하였다. 

 

스마트폰 시장 판매량 변화 트랜드 

 

 

보유시간이 길어지는 트랜드는 변화하지 않았다.

 

스마트폰의 발전은 몇번의 기종 교체 웨이브를 경험하였고, 매번 기종교체때 소비자의 고민을 해결해주는

기술을 지닌 스마트폰이 불러왔다.

예를 들어 터치 패널이 대폭 개선된 사용체험, 3G/4G의 응용 체험(게임등)이라고 할 수 있다. 

다만 최근 혁신 능력이 떨어지고 소비자의 고민도 줄어들고있으며 휴대폰 품질도 좋아져 교체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도 떨어져서 보유 기간이 길어지고 있다. 

보유기간이 길어지는 트랜드는 바뀌지 않을 것이며, 그중 애플의 평균 보유시간이 길어져 35개월에 달한다.

화웨이의 평균 보유시간은 21개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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