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스마트폰 시장, 향후 어떻게 될까?

2019. 4. 9. 15:52중국 휴대폰

중국 스마트폰 시장의 형국이 심상치 않다. 카운터포인트의 연구 결과를 보면

2017년도 4분기 이래 중국 스마트폰 시장 출하량은 연속적으로 내려가고있다.

소비자의 교체주기가 길어지도 스마트폰 점유율이 96%에 달하여 포화상태로 

시장은 차가운 겨울을 맞이하였으나, 우리는 여전히 중국 휴대폰 시장의 성장구간이 있다고

본다. 

 

중국 스마트폰 시장 SET 가격별 점유율(소비자 가격 기준)

각 가격별 역성장의 원인은 무엇인가? 어떤 제품과 기능이 중국 소비자의 눈길을 끌었을까?

우리는 가격대별로 다음과 같이 분석해 보았다.

 

 

중저가/ "150~250불" 가격대 분석

이 가격대는 중국 스마트폰 출하량의 주류로서 2018년 총 출하량의 1/3이다.

OPPO A 계열, VIVO Y계열, 화웨이 honor 및 홍미 브랜드는 가성비 기종으로 가장 잘 팔리는 기종들이다.

이러한 스마트폰의 주요 특징은 전면 디스플레이(5.5인치 이상 디스플레이, 90%이상 화면 점유율), 듀얼

AI 셀카, 장시간 사용 가능한 배터리(4000mA 이상) 및 트랜디한 휴대폰 케이스이다.

이러한 기종의 외형과 브랜드의 대표 기종과 유사하여 250불 이하의 판가는 가성비를 중시하면서도 

중국 소비자의 눈길을 끌었다.

OPPO A5는 중국시장의 스타 기종으로 작년 8월 이래로 연속 6개월 가장 잘 팔린 기종의 첫번째를 지켰다.

 

우리가 관찰한 바에 의하면, 이러한 소비량의 증가는 소비자의 교체 수요에 따라 바뀐 것으로 

입문형 스마트폰(150불 이하)는 소비자 및 하이엔드/ 중간급 기종이 2018년 기종 교체시 선택하는 가성비 제품으로

성장을 지속해왔다.

카운터 포인트의 중국 소비자 기종 교체 데이터는 이를 증명하며, 68%의 OPPO A5 구매자는 계속해서

OPPO A 나 VIVO Y 소비자가 되며 13%의 구매자는 예전에 사용 모델은 아이폰6나 아이폰7이었고,

19%의 소비자는 처음으로 스마트폰을 구매하는 소비자였다.

 

OPPO 기종 구매 고객 분석

 

중고가/“400-600불”가격 대 분석

 

이 가격대의 출하량은 동기대비 14% 증가하였고, 주요 업체는 새로운 대표기종급 및 시장 마케팅 자원을 집중하여

가장 격전지가 되는 구간이다.

OPPO R15는 2018년 판매 챔피언이며, 11%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보였다. 그 뒤는 화웨이 P20, 아이폰 7, 

화웨이 Mate 10, OPPO R11 및 샤오미 8이 이었다.

 

2018년 중국 휴대폰 업체는 적극적으로 제품 업그레이드 및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였고, 대표기종의 평균 판가

(ASP)는 400~600불 수준으로, 경쟁이 가열되고있어 이 구간의 판매량이 증가하는 주요 원인이 되었다.

중국업체의 혁신적인 행보는 소비자의 선호도가 달라짐에 따라 다양한 제품을 정확하게 제공하고 애플의 중고가 

시장의 지위를 침식하고있다. 

예를 들어 중국 휴대폰 업체는 휴대폰 외관, 뒤면 케이스 색채의 혁신을 가져왔고, 한가지 기종도 전통적인 블랙,

회색, 금색 케이스, 또는 레드, 오렌지, 자주색 등 다채로운 색깔의 케이스를 보여주어 트랜디한 외관으로 눈길을 끌었다.

또한 휴대폰 업체는 색채 뿐만 아니라 제품 생명주기를 연장하며 마케팅 방면에도 노력을 기울여 전체적인 성장을

가져왔다.

 

 

고급 기종/“800불”이상 가격대

 

이 가격대는 매출액이 여전히 한정적이기는 하나 2018년 성장세는 4배를 넘어섰으며, 주요 원인은 애플이

신규 아이폰의 평균 판가를 높혔기 때문이다. 

애플은 중국 고급 기종의 80% 점유율을 가져갔으며, 나머지는 화웨이 13%이다.

아이폰 X는 이 가격대에서 가장 잘 팔린 기종이며, 그 뒤로는 아이폰 XS Max, 아이폰 XS, 아이폰 8 플러스,

아이폰 XR 및 화웨이 20 Pro이다.

애플은 계속해서 중국 고가 시장의 1위일 것이며, 거의 독점적이라고 할 수 있다.

 

카운터포인트 모델의 데이터를 보면, 2018년 아이폰은 중국 시장의 전체 판매량은 대폭 하락하여

동기대비 12% 하락하였다.

다만 신규 아이폰 조함(iPhone XR + iPhone XS + iPhone XS MAX)은 팬매액이 2017년 제품 대비 24% 상승하게 하였다

신규 아이폰 조합의 판매액 및 고가시장의 전체적인 성장은 중국 애플 팬들의 충성도에 따른 것이다.

비록 애플 팬이 최근 기종 교체율이 낮아졌어도 여전히 신규 제품에서 고가 아이폰을 선택하고있다.

 

카운터포인트 중국 소비자 기종 교체 데이터는 이러한 점을 보여주고있다. 

우리의 데이터는 90% 아이폰 Xs MAX 구매자는 여전히 애플 소비자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이러한 소비자는 제품 가격에 대해 민감하지 않으며 고가로 30개월 혹은 그 이상 사용할 고품질의 제품을 구매하고자

한다.

이러한 요소가 2018년 중국 고가시장의 성장을 가져왔다.

 

아이폰 교체 관련 조사

2019년 우리는 중국 시장이 여전히 하락추세라고 예상하지만, 아직도 전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스마트폰 시장임

을 잊지 않고있으며, 판매량은 전세계의 30%에 달하고, 2번째 큰 미국시장에 비해서도 3배 큰 시장이다.

중국 휴대폰 업체는 해외에서도 전략적으로 성장한 모습을 보여주고있으며,

다만 중국 국내시장의 성적은 글로벌 판매량 목표의 관건이 될 것이다. 휴대폰 업체는 반드시 소비자의 변화에

부합해야하며, 제품 조합을 더욱더 업그레이드하여 이익을 극대화해야할 것이다.

 

2018년 관찰한 현황을 보면 시장 성장의 동력은 프리미엄급 외관을 지닌 가성비 기종 및 트랜디한 외관을 지닌

대표기종, 충성도가 높은 고급 기종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외에도 2018년 가격대별 판매령 변화는 중국 소비자의 소비 업그레이드를 보여준다.

입문형 150불 제품의 판매량은 동기 대비 40% 하락하였고,

초 고가 기종의 판매량은 대폭 증가하였다.

 

이러한 트랜드에 부합하기위해 OPPO, VIVO는 하이앤드 브랜드 RENO 및 IQOO를 내놓았고,

하이앤드 시장의 경쟁력 있는 대표가 되도록 하였다.

샤오미는 홍미 브랜드를 구분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였고, 

화웨이는 하이앤드 시장에서 약진하였고, 5G 폴더블폰 전시를 통해 연구 능력을 보여주었다.

애플은 신규 소프트웨어 출시, 금융 서비스 등으로 iOS 생태계 속으로 소비자를 더욱더 가둘 생각이다.

우리는 휴대폰 업체가 연구개발, 제품 서비스 혁신 등을 하이앤드 시장에 투입하여

2019년 스마트폰 경쟁이 더욱더 가열될 것으로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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