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3. 21. 06:25ㆍ중국 휴대폰
다음은 중국 매체의 보고서를 번역/ 요약한 것입니다.
원문: https://mp.weixin.qq.com/s/svvrQFt_6yEey7Qwab8JG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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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요약
-산업 개발 환경의 핵심 변화
중국 국내 소비 공간 축소와 사용자 트래픽 감소라는 이중 압력으로 인해
침체된 시장 개척은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새롭고 광범위한 개발 공간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업계의 새로운 기회와 도전을 충족시키기 위해 "저가형" "가격 우위 및 서비스 우위"에 중점을 두기 시작했습니다 .
- 수요 측면
1) 산업 발전 공간 압박: 국내 소비 공간 축소와 사용자 트래픽 감소라는 이중 압력으로
전자상거래 산업은 성장 압박에 직면해 있음
2) 산업 발전 공간 확장 방향: 중국 시장 인구 감소로 인해 시장의 사회 구조 및 전자상거래 인프라 등
전자상거래 발전 요인이 재건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 공급 측면
1) "가격 우위가 우선입니다":
2) "서비스 경험이 왕": 주요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반나절 배송, 방문 배송 등 물류 및 유통 서비스 모델을
혁신하여 추구자의 도전 문턱을 높였습니다.
- 산업 시장 규모 및 구조
산업 시장 규모는 저성장, 고재고 단계에 진입했지만, 전자상거래 산업은 여전히 혁신 세력을 지속적으로
유입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산업 운영 모델의 혁신과 산업 구조의 진화가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 시장규모
중국 온라인 소매판매는 지난 5년간 전반적인 성장세 둔화되고있으며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은 점진적 성장 중심에서 점진적 성장과 재고 중심,
새로운 발전 모델 탐색 단계로 진입하고있습니다.
- 업계 경쟁 환경
2023년 11월 29일 핀둬둬의 장중 시장 가치가 처음으로 알리바바를 넘어섰으며
이는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획기적인 사건이었습니다.
- 산업 발전 동향
새로운 상황에서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저가 전략을 통해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의 기본을 공고히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국경 간 전자상거래에 적극적으로 의존하고 있습니다.
중국이 국제 경제 질서를 재편 및 국제 전자 상거래 시장의 발전 공간을 잘 봐야합니다.
- 동향 1
다양한 플랫폼들이 저가 전략을 바탕으로 산업벨트 심화 육성에 중점을 두고
저가 전략 우위 창출에 있어 핵심 이슈를 적극적으로 돌파하는 등 저가 전략 우위 경쟁 노력을 강화하고 있다.
- 동향 2
새로운 국제정세 속에서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동남아 등 신흥시장 개척에 힘쓰고 있으며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트랙을 활용해 코너킥 기회를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습니다.
■ 시장수요측면
- 총 수요 수준: 중국 내 소비 공간이 축소 압력을 받고 있으며 이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새로운 도전을 가져옵니다. 2018년 이후 1인당 가처분소득 대비 1인당 소비지출 비중은 전반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중국내 수요 부족 사이의 모순이 점차 명백해지고 국내 소비 공간이 위축되고 있으며 소비자는 저가 상품에 대한 수요가 높고 지속 가능하며,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 시장수요측면
총 수요 수준: 온라인 쇼핑 사용자 규모가 최고조에 달하고 있으며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기본 기반 강화가 시급해지고 있습니다.
2022년 중국 온라인 쇼핑 사용자 수는 8억 5천만 명에 달해 인터넷 사용자의 약 8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용자 유지율과 재구매율은 플랫폼의 중요한 지표가 되었습니다 .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일반적으로 대규모 프로모션을 통해 소비자에게 혜택을 주고
사용자 축적 및 유지 능력을 강화한 후 자체 기본 기반을 공고히 하여 신규 고객 확대를 위한 돌파구와 기회를 모색합니다.
수요 구조의 변화: 중국 시장의 하락은 전자상거래 시장에 새로운 발전 기회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인구 분포 측면에서 볼 때, 2022년 말 기준으로 3선 이하 도시의 하위 도시 인구는 중국 전체 인구의 60% 이상을
차지할 것입니다.
구매력 측면에서 보면 농촌 주민의 1인당 가처분 소득이 도시 주민보다 빠르게 증가했습니다.
정책지원 측면에서는 2023년 8월 상무부 등 9개 부처가 공동으로 '군사업 3개년 추진계획(2023~2025)'을 발표했습니다.
전체적으로 국가 건설의 지속적인 발전으로 인해 침체된 시장의 사회 구조, 전자상거래 인프라 등
전자상거래 발전 요인이 재건을 가속화하고 있으며 이는 확실히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새로운 기회를 가져올 것입니다.
■ 시장 공급 측면
- 상인 측의 변화: 플랫폼은 브랜드 소유자의 교섭력에 전반적인 압력을 가했으며
중소 상인의 생태적 구축을 증가시켜 공급 측면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기 시작했습니다.
[브랜드] 온라인 채널의 발전이 점점 더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브랜드는 온라인 채널의 다각화를 추구하고 있으며, 브랜드 예산은 더욱 분산되어 있기 때문에
브랜드는 단일 플랫폼에 덜 의존하고 있습니다.
[중소상인] 업계의 수요측면과 공급측면이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생활공간을 지속적으로 압박함에 따라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중소상인을 활용하여 공급측면에 대한 통제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최적의 가격 전략으로 산업의 수요 변화에 대응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이익 경계점을 통제하는 동시에,
저가 경쟁 전략이 지배적인 산업 발전 단계에서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중요성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저가상품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중소상인의 도움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새로운 상황 하에서 플랫폼 개발에 있어서 중소기업의 생태계 개선이 갖는 전략적 중요성은
계속해서 부각되고 있습니다.
공급망 변화: 반나절 배송 및 Door to Door 혁신 모델이 계속 진화하고 있으며,
"선제적" 플랫폼이 미래 물류 및 유통 경쟁의 우위를 점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 분류
- 소비의사결정사슬에서의 지위 상승에 따라 구분
소비자 의사 결정 체인에서의 위치에 따라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두 가지 주요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소비자 의사결정 체인의 하류에서 등장한 전자상거래 플랫폼 - 전통적인 전자상거래 플랫폼
이러한 유형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선반형 쇼핑 모델(예: Alibaba, JD.com)을 기반으로 등장했습니다.
(2) 소비자 의사 결정 체인의 상류로 떠오르는 전자 상거래 플랫폼 - 콘텐츠 중심 쇼핑 수요 모델
(예: Douyin, Kuaishou, Xiaohongshu 등)을 기반으로 하는 신흥 전자 상거래 플랫폼입니다.
중국 전자상거래 산업 체인 맵
■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
- 업계는 저성장, 고재고의 성숙기에 접어들었습니다.
2023년 중국의 실제 상품 온라인 소매 판매액은 8.4%의 성장률로 13조 위안에 달할 것입니다.
전반적으로 최근 몇 년간 실물상품 온라인 소매판매 증가율은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주로 중국 국내 소비환경 전반의 영향으로 인해 발생하며, 소셜리테일 증가율은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입니다.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은 20년 넘게 급속한 발전을 이루었지만 사용자 트래픽 배당금은 계속해서 감소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업계 전체의 성장률이 둔화되고, 장기적으로 잠재 시장 수요는 여전히 크고 단계는
점진적인 성장 중심에서 점진적인 성장 과 재고를 모두 강조하는 방향으로 전환되었습니다.
새로운 개발 모델의 탐색이 가속화되는 동시에 새로운 트래픽 채널/플랫폼이 계속해서 성장하면서
거대 기업 간의 경쟁이 더욱 심화되고 있습니다.
■ 중국 전자상거래 산업의 발전 역사
- 전자상거래 산업은 계속해서 혁신적인 세력으로 유입되어 산업 모델 혁신과 산업 구조 진화를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의 경쟁 구도
- 신흥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강력한 개발 추진력을 갖고 있어 기존의 선도적인 전자상거래 기업의
시장 지배력에 일정한 도전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선점자 우위를 지닌 선반형 쇼핑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전체 거래 규모는 감소하고 여전히 시장을 장악하고 있지만
신흥 동영상 기반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막대한 트래픽 이점과 온라인 쇼핑 현장 혁신 역량 규모와 강력한 발전으로
산업 구조가 재편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온라인 쇼핑을 위한 웹사이트/APP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요소
- 온라인 쇼핑 결정에 있어 가격 할인과 반품 및 교환의 편의성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아이리서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소비자를 유인하는 요인 중 상품 가격 할인과
반품·교환 편의성의 중요성이 크게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가격 할인을 선택한 소비자 비율 순위는 2020년 3위에서 2023년 1위로 뛰어올라
온라인쇼핑 이용자들이 가장 주목하는 요소가 되었습니다.
이와 함께 온라인쇼핑 이용자들의 반품·교환 편의성에 대한 관심도 7위에서 3위로 뛰어올랐습니다.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상품 가격의 비교 우위 구축에 중점을 두는 동시에 반품 및 교환 서비스의 편의성에 대한 강조도
더욱 강화해야 함을 알 수 있습니다.
■ 온라인쇼핑 이용자의 소비태도
- 이번 경기 침체의 압력으로 인해 온라인 쇼핑 사용자는 일반적으로 소비 태도가 더욱 합리적이 되었습니다.
2023년에는 경기 침체의 압력으로 인해 사람들의 소비자 신뢰가 크게 영향을 받을 것입니다.
따라서 2023년에는 온라인 쇼핑 이용자의 85% 이상이 온라인 소비 시 보다 합리적이 될 것이며
광고 등 상업적 판촉의 영향을 받아 충동적인 소비의 비율도 낮아질 것이며
동시에 86% 이상의 온라인 쇼핑 사용자는 상품 가격의 비교 우위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일 것입니다.
■ 온라인 쇼핑 만족도 평가
- 상품가격에 대한 만족도는 온라인쇼핑 평균 만족도보다 낮으며
온라인쇼핑 이용자들은 여전히 전반적인 상품가격 하락에 대한 요구가 강합니다.
2023년 온라인 쇼핑 이용자의 전자상거래 플랫폼 카테고리 풍부함, 물류유통 및
A/S 만족도는 온라인 쇼핑 만족도 평균보다 높지만
상품 가격 만족도는 온라인 쇼핑 평균보다 낮을 것으로 전망 만족도 수준입니다.
2020년과 비교하면 물류·유통 만족도가 크게 향상됐지만 상품 가격 만족도 역시 온라인쇼핑 만족도 평균보다
낮았습니다.
최근 몇 년간 온라인 쇼핑 이용자들의 상품 가격 인하 요구는 상대적으로 높아 아직 만족스러운 수준에
도달하지 못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지속 가능한 저가 전략을 구현하기 위한 노력을 더욱 강화하는 것이
시급하다는 점을 충분히 인식해야 합니다.
■ 트렌드 원 (1)
각 플랫폼은 세 가지 수준의 핵심 문제에 초점을 맞춰 저가형 전략적 이점을 놓고 경쟁하기 위한 노력을 강화합니다.
저렴한 가격의 전략적 이점을 위한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고 있으며
앞으로 각 플랫폼은 산업 체인의 업스트림 및 다운스트림에서 운영 모델에 대한 조정을 적극적으로 늘리고
자체 플랫폼 규칙을 최적화하여 핵심 문제를 돌파할 것입니다.
저가 가격의 전략적 이점을 창출하기 위해 해결해야 할 문제입니다.
구체적으로 이러한 핵심 이슈는 첫째, 공급업체 차원에서 (1) 어떻게 저가 경쟁이 가능한 제품 매트릭스를 구성하고
질서있게 확장할 것인가, (2) 어떻게 제품의 교섭력을 높일 것인가의 세 가지 측면에 주로 반영됩니다.
둘째, 플랫폼 자체 차원에서는 (1) 플랫폼 내에서 강력한 저가 경쟁력을 갖춘 가맹점의 규모를 어떻게 확대할 것인지,
(2) 소비자 할인 규칙을 최적화하고 진정한 저가 상품의 효율적인 식별을 촉진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합니다.
셋째, 다운스트림 소비자 수준에서는 (1) 침몰 지역 고객에 대한 가격 매력을 높이는 방법,
(2) 배송 경험을 개선하는 방법입니다.
저렴한 가격의 전략적 이점을 창출하는 것은 체계적인 프로젝트이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도 플랫폼의 운영 모델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습니다.
■ 트렌드 원 (2)
- 저가 전략을 기점으로 산업 벨트의 심화 육성을 출발점으로 삼아 저가 전략 우위 창출의 핵심 이슈를
적극적으로 돌파해 나가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산업 벨트를 심화하는 것은 저가의 전략적 이점을 창출하는 핵심 문제를 해결하는 중요한 출발점입니다.
산업벨트 심층육성을 통해 산업벨트 제품 표준화 구축을 추진하고
산업벨트 중소기업 육성과 산업상인의 납품역량을 제고하여 제품을 창출해 나가겠습니다.
표준화된 대규모 지능형 생산 및 원가 비교 우위를 갖춘 생산 기반을 통해 플랫폼 확보를 지원합니다.
저가 제품 장점을 갖춘 클러스터 소스 제조업체와 저가 장점을 갖춘 제품 매트릭스를 확장합니다.
이 산업 벨트의 지원을 기반으로 플랫폼은 제품 매트릭스를 더 잘 구성하고 공급업체의 협상력을 강화하며
다운스트림 소비자를 위한 민첩한 생산 및 효율적인 유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플랫폼은 이를 기반으로 저가 가맹점의 규모 확대, 진정한 저가 상품 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특혜 규정 최적화, 침몰 지역의 가격 매력도 제고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가 전략을 바탕으로 산업 벨트 내 심층 재배의 새로운 특성을 어떻게 분석하고
핵심 초점을 결정하는지가 각 플랫폼의 저가 전략 장점을 결정하는 핵심 열쇠가 될 것입니다.
■ 추세 2
새로운 국제정세 속에서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동남아 등 신흥시장 개척에 힘쓰고 있으며,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를 활용해 구석구석 선점 기회를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국제정세 하에서 반세계화의 압력은 더욱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국가가 추진하는 일대일로와 같은 국제 전략에 의지하여
동남아시아, 중동 등 신흥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했습니다. 글로벌 전자상거래 기업의 위험 저항성과
다른 한편으로는 국경 간 기회를 포착할 수 있는 전자상거래 분야의 기회입니다.
현재 중국 대외경제협력의 지역 배치는 전략적 조정의 중요한 시기에 처해 있으며
신흥 국제 시장이 중국 발전에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중국 주요 경제국 간의 장기적인 협력 추세로 볼 때 국제 시장 개방이라는 국가 전략을 밀접하게 따르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국가의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여 국제 발전의 새로운 추세를 촉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국이 현재 국제 경쟁 질서를 재편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경향을 포착하고 전국 대회 발전의 배당금을 받기 때문에 국경을 넘는 트랙을 사용하여 코너에서 추월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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