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 코멘트] 23년 12월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2024. 1. 29. 08:00중국 휴대폰

다음은 하나투자 증권의 스마트폰 시장 코멘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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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증권 IT 김록호]

★23년 12월 스마트폰 판매량 잠정치: 중국 내 경쟁 심화★

안녕하세요.
하나증권 휴대폰 담당 김록호입니다.

23년 12월 스마트폰 판매량 잠정치 업데이트 드립니다.

글로벌 스마트폰 12월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5%, 전월대비 2% 증가한 1억 683만대를 기록했습니다. 

연말 성수기 효과로 북미, 서유럽, 일본 판매량이 강세를 보였습니다. 

12월 출하량은 OEM 업체들의 신모델 출시로 전월대비 소폭 상승했습니다. 

4분기 공격적인 출하로 채널 재고가 증가한 것으로 파악되어

 24년 1분기 수요가 관전 포인트가 될 것으로 판단합니다. 

2023년 연간 판매량은 11.5억대로 10년 내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대부분 지역에서 연간 판매량은 감소했으며 북미, 서유럽은 두 자릿수의 감소세를 기록했습니다. 

중국 판매량은 전월대비 13% 감소해 전년동월 수준의 2,100만대를 기록했습니다. 

광군절 여파로 전월대비로는 감소했습니다. iPhone 15 시리즈 출시 효과가 지속되며

 Apple이 세 달 연속 점유율 1위를 차지했으며 Vivo와 Xiaomi가 각각 2위, 3위를 기록했습니다. 

23년 4분기 중국 판매량은 2년만에 처음으로 전년동기대비 성장하며 바닥을 지나고 있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Apple의 12월 판매량은 전년동기대비 18%, 전월대비 25% 감소했습니다. 

iPhone 15 시리즈 기준 113~155달러의 할인을 제공했음에도

 Huawei, Xiaomi 등 로컬업체들과의 경쟁심화로 판매량이 감소한 것으로 파악됩니다. 

미국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11% 감소, 전월대비 25% 증가한 1,230만대를 기록했습니다.

 타 지역보다 늦게 시작된 역기저 영향이 지속되고 있으며, 교체 주기가 장기화된 것으로 파악됩니다. 

Apple은 전년동월대비 2%, 전월대비 29% 증가했습니다. 

연말 성수기 효과 및 22년 말 정저우 생산 차질 이슈로 인한 기저효과로 전년대비, 전월대비 증가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전년동월대비 27%, 전월대비 1% 감소했습니다. 

1월 S24 시리즈 출시를 앞두고 출하와 판매 모두 감소했습니다. 

인도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5%, 전월대비 4% 증가한 1,062만대를 기록했습니다.

 축제 시즌 여파로 수요가 강하지는 않았으나 크리스마스 기간 온라인 채널 프로모션으로

 전월대비 판매량은 소폭 상승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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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 축제기간 판매량이 전년대비 증가해 채널 재고는 양호한 것으로 파악됩니다. 

시장 점유율은 Xiaomi가 1위를 차지했고 Vivo, 삼성전자가 각각 2, 3위를 차지했습니다. 

유럽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전월대비 12% 증가한 1,569만대를 기록했습니다. 

서유럽과 동유럽이 모두 회복세를 보이며 네 달 연속 전년동월대비 증가했습니다.

 크리스마스 기간 소비자 수요가 전년대비 강하게 나타나며 회복을 견인했습니다. 

Apple은 전년동월대비 22% 상승하며 점유율 1위를 지켰습니다.

 삼성도 전년동월대비 7% 증가하며 점유율 2위를 기록했습니다. 

Apple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8%, 전월대비 9% 증가했습니다. 

Apple의 글로벌 점유율은 23%로 1위를 유지했습니다. 북미, 유럽, 일본 지역의 회복으로 판매량이 증가했으나 

전체 판매량의 약 20%를 차지하는 중국에서 로컬 업체들과의 경쟁 심화로 상쇄되었습니다. 

15 시리즈의 4개월간 판매량은 5,401만대로 14 시리즈의 동기간 판매량대비 5% 저조합니다. 

미국 스마트폰 판매 부진과 중국 내 경쟁 심화 영향입니다. 

Pro Max와 Pro의 합산 비중은 64%이고, Pro Max 비중은 36%로 Pro보다 높게 유지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7% 감소해 전월 수준의 1,950만대를 기록했습니다. 

갤럭시 S23의 11개월 판매량은 2,941만대(울트라 1,356만대, 플러스 539만대, 기본 1,046만대)로

 S22의 동기간 판매량 2,379만대(울트라 1,069만대, 플러스 442만대, 기본 868만대)를 24% 상회합니다. 

Z5 시리즈의 5개월 판매량은 627만대(플립 397만대, 폴드 231만대)를 기록해 

Z4 시리즈의 625만대(플립 385만대, 폴드 240만대)와 유사한 수준입니다.

 전체적인 판매량 감소에도 불구하고 플래그십의 판매량 반등은 고무적입니다.

12월 판매량은 4개월 연속 1억대를 상회하며, 전년동월대비 증가했습니다. 

유럽과 중국의 회복 기조가 지속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1월에는 연말 성수기 여파로 전월대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1월에는 Apple 판매량 추이 및 4분기에 증가했던 채널재고 조정 여부가 관전 포인트입니다. 

삼성 갤럭시 S24 시리즈 출시일은 1월 31일이기 때문에 1월 판매량이 집계될 지는 미지수입니다.

건강 유의하시고, 지속 업데이트 드리겠습니다.

아래는 데이터 요약본입니다.

1. 글로벌 판매량 1억 683만대
MoM +2%, YoY +5%

미국 판매량 MoM +25%, YoY -11%
중국 판매량 MoM -13%, YoY +0%
인도 판매량 MoM +4%, YoY +5%
유럽 판매량 MoM +12%, YoY +12%

2. 삼성: 1,950만대 (MS 18%)
MoM +1%, YoY -7% 

미국 MS 18% (전월 20%)
중국 MS 0.8% (전월 1.0%)
인도 MS 17% (전월 19%)
유럽 MS 28% (전월 31%)

3. Apple: 2,437만대 (MS 23%)
MoM +9%, YoY +8%

미국 MS 66% (전월 58%)
중국 MS 18% (전월 21%)
인도 MS 6% (전월 6%)
유럽 MS 34% (전월 33%)

4. Xiaomi: 1,434만대 (MS 13%)
MoM -1%, YoY +31%

중국 MS 16% (전월 18%)
인도 MS 21% (전월 18%)
유럽 MS 18% (전월 19%)

5. 글로벌 판매량 4개월 연속 1억대 상회

중국, 유럽 회복 기조 지속
미국 연말 성수기 효과에도 전년동월대비 역성장 지속
인도 축제기간 이후 수요 둔화

삼성, 갤럭시 S24 출시 앞두고 출하 및 판매 둔화
Apple, 중국 내 경쟁 심화로 판매량 둔화
Xiaomi, Huawei 전년대비 판매량 대폭 성장

항상 감사합니다!

보고서 링크: https://zrr.kr/Nk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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