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 코멘트] 23년 11월 스마트폰 잠정치

2024. 1. 3. 08:03중국 휴대폰

다음은 하나 투자증권의 코멘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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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증권 IT 김록호/김민경]

★23년 11월 스마트폰 판매량 잠정치: Apple 15 시리즈 출시효과 약화. 중국과 유럽 회복 중★


안녕하세요.
하나증권 휴대폰 담당 김록호입니다.

23년 11월 스마트폰 판매량 잠정치 업데이트 드립니다.

글로벌 스마트폰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3% 증가, 전월대비 6% 감소한 1억 321만대를 기록했습니다. 

전년동월대비 2개월 연속 증가세가 유지되는 가운데, 전월대비로는 감소했는데, 

이는 중국 iPhone 신모델 출시효과 감소 및 인도 축제기간 종료 영향으로 추정됩니다.

 23년 4분기 판매량은 9개 분기만에 전년동기대비 증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11월 글로벌 출하량 또한 전월대비 감소했으나, 3개월 연속으로 1억대 이상을 기록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크리스마스 및 연말 프로모션으로 연말까지 전년동월대비 증가세는 유지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중국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8%, 전월대비 6% 증가한 2,417만대를 기록했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기저효과로 전년동월대비 증가했으며, 광군절 영향으로 전월대비로도 증가했습니다. 

광군절 기간 판매량은 Huawei, HONOR, Xiaomi 호조로 전년대비 5% 증가했습니다. 

iPhone 15 시리즈 출시 효과가 지속되며 Apple이 두 달 연속 점유율 1위를 차지했습니다. 

다만, 광군절 기간 iPhone 판매량은 Huawei와의 경쟁 심화로 전년대비 4% 감소했습니다. 

Xiaomi와 Vivo가 각각 2위, 3위를 차지했습니다. 

아울러 Huawei는 12월 자체 설계 Kirin 칩이 탑재된 Nova 12 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Nova 시리즈는 Mate 대비 저렴한 가격으로 12월 Huawei의 출하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미국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17%, 전월대비 26% 감소한 981만대를 기록했습니다. 

타 지역보다 늦게 시작된 역기저 영향이 지속되고 있으며, iPhone 15 시리즈 출시 효과도 약화되었습니다. 

Apple은 전년동월대비 13%, 전월대비 36% 감소했습니다. iPhone 15 시리즈의 출시 효과가 감소했으나

 12월 판매량은 반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국 내 iPhone 15 시리즈의 누적 판매량은 전작대비 증가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삼성전자는 전년동월대비 29% 감소, 전월대비 5% 증가했습니다. 

인도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4%, 전월대비 45% 감소한 1,019만대를 기록했습니다. 

길어진 축제 기간으로 판매량 증가가 11월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으나 감소세로 전환되었습니다. 

삼성전자는 전년동월대비로 5% 감소했으나, A 시리즈 및 S23 FE 판매 호조로 점유율 1위를 차지했습니다. Xiaomi는 전년동월대비 11% 감소했고 점유율 18%로 점유율 2위를 차지했습니다. 

Vivo는 상위 5개 업체 중 유일하게 전년동기대비 증가세를 보였으며 17%로 점유율 3위를 기록했습니다. 

유럽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7%, 전월대비 4% 증가한 1,395만대를 기록했습니다. 

세 달 연속 전년동월 및 전월대비 증가했습니다. 

서유럽과 동유럽이 모두 회복세를 보이며 유럽 스마트폰 시장이 바닥을 지나고 있다고 판단합니다. 

블랙 프라이데이 기간 Google, 삼성, Apple의 강한 프로모션이 시장 회복을 견인했습니다. 

시장 점유율은 전월과 동일하게 Apple, 삼성전자, Xiaomi가 각각 1~3위를 기록했습니다. 

Apple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2% 증가, 전월대비 18% 감소했습니다. 

Apple의 글로벌 점유율은 21%로 1위를 유지했습니다. 

iPhone 15 시리즈 출시 효과가 약화되며 전월대비 감소했습니다. 

지역별 판매량은 미국과 중국에서 전년동월대비 감소했으나 서유럽, 일본, 인도 등에서 증가했습니다. 

15 시리즈의 3개월간 판매량은 3,740만대로 14 시리즈의 동기간 판매량대비 9% 저조합니다.

 미국 스마트폰 판매 부진과 중국 내 경쟁 심화 영향입니다. 

Pro Max와 Pro의 합산 비중은 65%이고, Pro Max 비중은 36%로 Pro보다 높게 유지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5% 감소하고 전월과 유사한 1,919만대를 기록했습니다. 

갤럭시 S23 FE를 제외하고는 판매량을 견인할 만한 신모델 출시가 없었습니다. 

다만 중저가 시장 경쟁 심화에도 불구하고 A 시리즈 판매량은 견조합니다. 

갤럭시 S23의 10개월 판매량은 2,726만대(울트라 1,260만대, 플러스 497만대, 기본 969만대)로 

S22의 동기간 판매량 2,207만대(울트라 996만대, 플러스 417만대, 기본 794만대)를 23% 상회합니다.

 Z5 시리즈의 4개월 판매량은 566만대(플립 359만대, 폴드 208만대)를 기록해

 Z4 시리즈의 554만대(플립 343만대, 폴드 211만대)를 2% 상회중입니다.

 전체적인 판매량 감소에도 불구하고 플래그십의 판매량 반등은 고무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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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판매량은 3개월 연속 1억대를 상회하며, 전년동월대비 증가세 유지했습니다. 

Apple 신모델 출시 효과 약화, 미국과 인도의 역기저 영향에도 불구하고

 유럽과 중국의 회복 기조가 지속되었기 때문입니다. 

12월에는 연말 수요 증가로 전월대비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12월에는 Apple 판매량 추이와 중국 및 유럽의 기저효과 지속 여부가 관전 포인트입니다.

건강 유의하시고, 지속 업데이트 드리겠습니다.

아래는 데이터 요약본입니다.

1. 글로벌 판매량 1억 321만대
MoM -6%, YoY +3%

미국 판매량 MoM -26%, YoY -17%
중국 판매량 MoM +6%, YoY +8%
인도 판매량 MoM -45%, YoY -4%
유럽 판매량 MoM +4%, YoY +7%

2. 삼성: 1,919만대 (MS 19%)
MoM 0%, YoY -5% 

미국 MS 20% (전월 14%)
중국 MS 1.0% (전월 1.1%)
인도 MS 19% (전월 16%)
유럽 MS 31% (전월 30%)

3. Apple: 2,142만대 (MS 21%)
MoM -18%, YoY +2%

미국 MS 58% (전월 67%)
중국 MS 21% (전월 21%)
인도 MS 6% (전월 14%)
유럽 MS 33% (전월 33%)

4. Xiaomi: 1,463만대 (MS 14%)
MoM +6%, YoY +15%

중국 MS 18% (전월 14%)
인도 MS 18% (전월 16%)
유럽 MS 19% (전월 19%)

5. 글로벌 판매량 3개월 연속 1억대 상회

중국, 유럽 회복 기조 지속
미국 전년동월대비 역성장 지속
인도 축제기간 이후 역기저 효과

삼성, 중저가 시장 경쟁 심화에도 A 시리즈 견조, 플래그십 판매 반등
Apple, 신모델 출시 효과 약화
Huawei 신모델 출시 효과 기대

항상 감사합니다!

 

보고서 링크: https://zrr.kr/kZ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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