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8. 3. 09:40ㆍ중국 휴대폰
다음은 중국 매체인 GFK의 보고서를 번역, 요약한 내용입니다.
중국 소비자 가전업계는 이미 소비 업그레이드와 신 소매업의 상승영역에 도달하여
제품의 혁신을 추진하고있으며,
업체, 소매상들은 판매 체널에서 전면적인 계획 연구를 하고있다.
전통적인 체널의 잠재 가치는 재평가를 받고있고, 많은 스마트 신규 소매상이 출현하여
미래 중국 소비자 가전시장의 소매판도는 다시 구성되어
온라인/ 오프라인 "전면적" 형세가 미래를 주도할 것이다.
쑤닝과 같은 균형적인 발전하는 소매상은 미래 소비자 가전에서 중요한 작용을 할 것이다.
소비 업그레이드는 소비가전 시장 성장을 구동하는 핵심 역량이다.
중국 중산층의 빠른 성장에 따라
소비 구매력과 생활 품질의 요구는 끊임없이 제고되었고,
소비가전 제품은 우수한 소비를 원하는 트렌드가 지속적으로 발효되었다.
2018년 상반기, Gfk 소비 감측 데이터는 가전시장(TV,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 소매량이 동기 대비 3% 증가하였고,
소매액은 동기대비 5%증가하였으며
시장가격은 상승을 지속하여 더좋은 제품을 구매하려는 수요가 더욱 왕성하였다.
소매액 규모로 보자면, 상반기 가전시장(TV,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은 전 체널 시장 규모가
인민폐 2천억을 돌파하였고, 이 중 쑤닝의 소매규모는 450억여 억 인민폐로 전 시장의 22.5%에 달하여
메인 플레이어가 되었고
소매시장은 동기대비 증가속도가 시장 예상을 뛰어넘었다.
중국 온라인 가전시장 주요 제품 성장율
중국 휴대폰 온라인 마켓 소매액 동기대비 성장율
중국 온라인/ 오프라인 가전시장 주요 제품 성장율
중국 전체 온라인/ 오프라인 소비가전 시장 소비가 업그레이드되고있음.
중국 전체 소비시장중, 오프라인 체널은 소비 업그레이드의 주된 체널로,
전통적인 가전을 예로들면
Gfk관측 데이터는 금년 오프라인 마켓의 소매액 비중은 70%에달했다.
하이엔드 소비자군은 제품의 체험, 설계를 매우 중요시하여 체험장 건설, 온라인/ 오프라인 마켓에서
상대적으로 오프라인 마켓에 대해서 우세함을 갖추고있다.
체널중 하이엔드 제품 판매는 계속해서 증가하여 인민폐 6천원 이상 주요 전통가전제품의 하이엔드 소비 수요는 오프라인
소매액 비중이 87%에 달했다.
소비업그레이드 추세는 과거 몇년간 지속된 것으로, 주요 가전제품중 6천원 이상 하이엔드 제품의 소매액 점유율은 2012년
21%에서 23%까지 올라왔으며
쑤닝과 같은 대형 판매상에서 하이엔드 제품의 점유율은 27%에 달하여 소비 업그레이드의 중요 체널이 되었다.
전체 온라인/ 오프라인 전통 가전시장의 하이엔드 제품 발전 추세
도시별로 보면, 소비 업그레이드 추세는 대도시에서 중소도시로 파급되고있다.
대도시는 주력 전통시장의 체인점이 주도하는 시장으로 주요 소매상은 점포 개조 및 리빌딩을 통해서 소비자 체험식 요구를
만족시켜 소비 업그레이드를 유도하고 업계 표준이 되었다.
중소도시는 소비자 구매의 제고를 위해 좋은 제품의 요구를 부단히 계발하여
중고가 제품의 소매액 성장율이 대도시보다 명확히 앞서며 소매상들은 이 거대한 시장이
오프라인 마켓을 가속화 시키고있다는 것을 의식하고있다.
고로 쑤닝은 쑤닝 직영점과 소매 클라우드를 계속해서 침투시키고있다.
하이엔드 전통 가전의 오프라인 각 도시 성장 추세
전 체널은 가격에서 가치로 전환되고있으며, 정확한 마케팅으로 수요를 잡으려고 한다.
연초에서 연말까지 소비가전업계의 마케팅 전략은 기복이 심하여
가격은 더이상 소비자의 유일한 관건이 아니며 소비 업그레이드의 요구가 전체널에 만연했다.
우리는 금년 전 체널의 각 마케팅중, 제품의 업그레이드 추세가 명확하였고,
예를 들어 고부가 인버터 제품, 건조 세탁 일체기, 양문형 냉장고, 대형 인치 TV,
중고가형 3C 제품 등이 빠른 성장을 한 것을 보았다.
이중 주력 소매상인 쑤닝은 온라인/오프라인 일체화 우세를 보여, 전체널의 소비 업그레이드의
상호 작용을 보였다.
중국 냉장고 세탁기 전체 온라인/ 오프라인 하이엔드 시장 현황
중국 컬러 TV 전체 온라인/ 오프라인 하이엔드 시장 현황
스마트 가전과 IOT는 소매 업태를 리빌딩하고있으며 오프라인 체널은 가치를 재평가 받을 기회가 오고있다.
과거 몇널, 가전 스마트화는 큰 진전을 보였으나 아직 단순단계에 머물러있다.
과거 1년은 AI스피커가 큰 도약을 하였고, AI 응용이 점진적으로 보급되어
스마트 가전에 새로운 발전 기회를 가져오고 있으며
멀리보면 미래 10년 스마트 가전과 IOT는 업체와 유통업체에게 거대한 발전 계기가 될 것이다.
어떻게 소매단이 소비자에게 IOT가치를 체험시키고 전시할 것인가, 어떻게 다른 스마트 가구의 배경을 소매상의 토대가
될것인가, 어떻게 Total 스마트 가구솔류선을 체험시킬 것인가 등은 업체와 유통업체에게 있어서 중요한 과제이다.
이로 인해 오프라인 체널로 말하자면 소비자 체험의 선적전인 우세 환경을 갖추고있기 때문에,
새로운 가격평가 기회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
통찰력있는 업체와 유통업체들은 이미 미래에 자체적인 스마트 가구 판매의 밑그림을 그리고있고,
온라인/ 오프라인 소매에서 우위에 있는 업체들은 더 큰 상상 공간을 가지고 발전 기회를 모색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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