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data, 18년도 2분기 중국 스마트폰 시장 분석

2018. 8. 1. 09:32중국 휴대폰



 다음은 중국 기사인 Shoujibao를 번역, 요약한 내용입니다.


MobData 분석 주요 관점


  • 시장:Top5 브랜드가 시장의 70% 차지

재고 판매 시장에서는 애플이 화웨이를 눌렀으며, 여성 시장도 애플이 주도하였다.

다만 대도시에서는 애플이 수성을 하지 못하여 화웨이가 1위를 하였고

오포는 중소도시에서 비교적 안정적이었다.

가격은 인민폐 2천원이 안드로이드 휴대폰과 애플의 가격 분수령이 되었다.


  • 소비자:화웨이, 샤오미 소비자는 집이 있고, 결혼한 사람이 위주임.

   인터넷 종사자는 애플 휴대폰을 쓰는 경향이 있고, 

   운전자는 화웨이와 비보를 좋아하고,

   유치원 교사는 오포를 많이 사용했다.


  • 메인브랜드 이미지:애플과 오포/ 비보는 젊은층이 좋아함.

  애플과 오포/비보 소비자 다수는 여성, 젊은층, 학력이 낮다. 

   이에 비해 화웨이, 샤오미 소비자의 남성 비율은 60^이상이며,

   대졸 이상 학력이 40%로 고학력이다.


  • 소비자 충성도:Top5 브래드 소비자 충성도는 30%를 넘는다.

    애플, 화웨이, 비보는 본 분기 소비자 충성도가 높은 브랜드로, 

    기종 전환 소비자가 위 브랜드로 바꾸는 비율이 35% 이상이며,

    가격대는 1000~2999원 인민폐를 고려했다.


가. 스마트폰 시장 개황


1.브랜드 분포 현황


    애플은 힘이 부족하고, 화웨이가 바짝 뒤쫓고 안드로이드 휴대폰은 새로운 신규 제품이 많이 나오고있음.



2. 신제품 분포 현황


 4년전 출시한 아이폰 6 계열은 아직도 애플의 주력기종이나 화웨이 기종은 골고루 분포




3.가격대 분포

   인민폐 2천원은 안드로이드 휴대폰과 애플의 가격 분수령으로 애플 휴대폰의 99%가 2천원 이상임.




4.기타 지표

    통신업체, 화소, 메모리, 카메라(듀얼 카메라가 85.4% 차지)



나.  소비자 


  1. 화웨이는 남성, 애플은 여성시장 주도

     남성은 화웨이, 애플 위주이나 여성은 애플, 오포, 비보 등임.




2. 소비자 이미지

      애플과 오포/ 비보는 여성시장, 화웨이, 샤오미 소비자는 남성 및 기혼자 시장 





   애플과 오포는 젊은층에게 매력 어필, 화웨이 및 샤오미의 주력은 25세 이상의 소비자임. 

   35-44세는 화웨이를 선호.


 오포, 비보는 자녀가 6세이하인 여성이 많고, 화웨이 소비자는 12세 이상의 자녀를 지닌 소비자가 많았음.


    화웨이 및 샤오미 소비자의 학력과 수입이 비교적 높았으며, 오포/비보 소비자의 월수입은 대략 인민폐 5천원 이하였음.




   화이트칼라 및 사업 종사자는 화웨이/ 샤오미를 선호하였고, 학생들은 애플을 좋아하는 경향이 명확했음.




    인터넷 종사자는 애플 휴대폰을 좋아하는 경향이 나타났으며, 기사들은 화웨이 및 비보를 좋아하고

    유치원 교사는 오포를 선호하였음. 




 3. 소비자 기종 교체 분석



    대부분 소비자의 기종 교체는 1000~2999원 인민폐 를 선택한다.


 42.1%의 애플 소비자는 여전히 기종 교체시 애플 선택하여 충성도 1위이며 화웨이가 바짝 뒤쫓고있음.




    애플 브랜드의 충성도가 비교적 높고, 아이폰 6계열이 아이폰 X로 전환되고있음.




  화웨이 소비자의 기종 교체시 중국산 브랜드로 바꾸며, 화웨이 외에도 오포/ 비보를 기종 교체에 우선 고려한다.





보유 제품 이외에도 비보는 오포로 바뀌는 경향이 21.3%에 달한다.



  오포는 비보로 바뀌는 경향이 높고, 오포 R9의 기종 교체 고려도는 Vivo X21이다. 




주요 브랜드중에서 충성도가 낮은 제품은 샤오미로 기종교체시 화웨이를 우선고려한다. 



메이주의 기종 교체 충성도는 상대적으로 낮고 화웨이 및 샤오미로 바뀐다.



    삼성 기종 교체시 남는 비율은 15^이며, 화웨이 및 오포로 교체는 22.5% 와 16.5%로 나타났다.




   지오니 소비자는 6.7%만 지오니 브랜드로 남고 60%이상이 오포/ 비보/ 화웨이에게 뺏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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