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년 상반기 중국 이동 단말 다양화 발전 추세

2019. 7. 25. 12:27중국 휴대폰

무선 인터넷의 기술 성숙에 따라 여러 서비스가 융합되고있다. 

2019년 상반기, 중국 이동 통신 단말의 신제품은 711종류였다.

이중 휴대폰은 246개로 동기 대비 38%가 하락했고 이동 단말중 34.6%를 차지했다.

휴대폰이 아닌 단말은 465개로 동기 대비 16.3% 성장했다. 

시장 규모는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있으며, 차량, 손목시계, 금융 POS, 스마트 시티 등 광범위한 사물 인터넷

이 나타나고있다.

 

휴대폰: 5G 시대 개시와 조정기 진입

2019년 6월, 중국 휴대폰 시장 출하량은 3,431만대로 동기 대비 6.3% 하락했으며 출시 신기종은 38개로

동기 대비 48.6% 하락했다. 2019년 상반기 중국 휴대폰 시장 출하량은 1.86억대로 동기대비 5.1% 하락했고

신기종은 246개로 동기대비 38% 하락했다.

 

2019년 6월6일 5G 허가가 진행되어 5G 실행 원년이 되었다. 

 

중국 휴대폰 시장 출하량 현황

전화 가능 손목시계: 웨어러블 설비중 가장 중요한 제품 형태

 

최근, 웨어러블 세트는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있으며, 제품 종류도 다양해지고있어

손목시계, GPS, 운동화, 헬멧, 안경 등이 있으며 그중 전화 시계는 가장 중요한 제품 형태로서

2019년 상반기, 통신 모듈을 내장한 웨어러블 세트의 신제품 출시는 73개로 88%를 차지했다.

 

전화시계는 4G로 발전한다.

무선 네트워크의 발전에 따라 전화 시계는 4G 시대에 돌입하여 4G 네트워크는 전화 시계의 고속 통신, 음성 인터렉티브,

영상 대화, 온라인 음악등 데이터 송출을 기초로한 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되었다.

2019년 상반기, 중국 4G 전화 시계의 출시 제품은 50개로 국내 전화 휴대폰 출시 제품의 68.5%를 차지하였다. 

4G 전화 시계 시장의 총 출하량은 480만대로 국내 전화시계의 총량의 52.2%를 차지했고 동기 대비 10.7% 성장했다.

 

중국 4G 전화 손몬시계 출하량 점유율 

아동 전화 손목시계가 메인이며, OS 탑재된 스마트 시계로 업그레이드 되고있다.

2019년 상반기, 아동 전화 손목시계의 신제품은 56개로, 출하량은 845만대이며 92%의 점유율을 보였다.

아동 전화 손목시계의 인터넷 지원품을 보면 2G와 4G가 각각 절반씩 차지하고있다.

안드로이드를 탑재한 스마트 아동 전화 손목시계는 지도, GPS, QR코드, 지불 등 멀티 기능을 자랑하며

출하량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2019년 상반기 스마트 아동 전화 손목시계의 출하량은 352만대로 동기대비 11.5% 성장하였고

아동 전화 손목시계의 41.7%를 차지하였다.

아동 전화 손목시계의 출하량 및 스마트화 추세

eSIM카드 지원 전화 손목시계가 지속적으로 출시된다.

eSIM카드는 전통 SIM 카드보다 90% 작고, 공잔을 절약할 수 있어 손목시계에서 의의가 크다.

중국 3대 운용사들은 eSIM 업무를 시작하여 2019년 6월말 eSIM카드를 지원하는 전화 손목시계는 15개이며 출하량은 150만대이다.

 

차량 단말: 제품 스마트화 및 형태 다양화 

스마트 인터넷 차량의 빠른 발전에 따라 통신기술이 전통 차량 부품업체에 융합되는 추세가 나날이 명확해지며

시장에서 차량 단말에 대해 높은 요구사항을 지닌다.

2019년 상반기, 차량 무선 단말의 신제품은 84개이며, 동기 대비 18.3% 증가하였고, 그중 4G 차량 무선 단말은

64개로 77.4% 비중을 차지하였다.

 

차량 단말의 스마트화 진행

음성 식별 등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과 성숙에 따라 자동차 스마트 업그레이드가 되어 무선 스마트 조작 시스탬이

차량 단말에 대량 출시되고있으며 인터넷+ 응용의 수요가 늘어나고있다.

2019년 상반기, 신규 스마트 차량 단말의 출시품은 28개이며, 대부분 안드로이드를 탑재하여 차량 단말이 스마트폰화 되고있다.

 

2019년 상반기 중국 각종 차량 단말 제품별 수량

멀티미디어 네비게이터 및 차량 GPS 세트의 성장 속도가 비교적 빠르다.

 

멀티미디어 네비게이터는 스마트 제품, 엔터테인먼트, 시큐리트, 오토 파일럿 등이 포함되며,

인터넷과 일체로 경로, 정보 및 영상 플레이등 기능을 가진다.

멀티미디어 네비게이터는 부단하게 풍부한 기능과 차량 인터넷의 발전 속도가 빨라

2019년 상반기 출하량은 87% 성장했다.

차량 GPS 시스템은 최근 수요가 가장 빠른 차량 제품으로 기능이 간단하고 원가가 낮으나 여러 기능을 포함할 수 있다.

2019년 상반기 출하량은 100% 성장세가 예상된다.

 

금융 POS 시스템:  이동 지불 시스템 점유율은 혁신을 불러올 것이다.

전자 기술 및 네트워크 기술의 지속적인 업그레이드, 현금 없는 교역량은 고속 발전 단계로

핀테크의 장르는 점점 풍부해지며 일상 의식주에 광범위하게 융합되어 2019년 상반기 중국 금융 POS 단말의 출하량은 1800만대로 동기 대비 82.8% 성장했다.

금율 POS 단말 혁신이 지속되고있다. 2019년 상반기 탑재된 스마트 단말 금융 POS는 200만대를 넘어섰고,

동기대비 23.8% 성장했다.

알리페이외에도 웨이신 등 지불 방식의 보급에 따라 핀테크 수요는 점점 더 늘어나고있다.

이미 전통적인 POS를 넘어섰으며 2018년 하반기부터 통신모듈을 포함한 스피커가 출현하여 지불 기능을 포함하고있다.

2019년 상반기 출하량은 150만대 이상이다.

 

NB-IoT단말, 스마트 시티 발전을 가속화하여 스마트 가구 영역에 침투하고있다.

NB-IoT 기술은 사물 인터넷 기술에 따라 광범위하게 확대되고있다.

스마트 가구, 스마트 시티영역은 빠른 발전을 보인다.

2019년 상반기 NB-Iot의 신제품은 137개로 2018년 이래로 누적 250개 이상이 출시되었다.

중국 NB-Iot 제품 출하 기종수

제품 형태를 보면 스마트 커버, 스마트 자물쇠, 연기 경보기, GPS 등에 사용된다.

이 중 연기 경보기는 NB-IoT의 주요 제품 형태이며 2019년 상반기 NB-IoT 연기 경보기는 29종이 출시되어 2018년 총 출시 제품을 넘어섰다. 스마트 도어락은 스마트 가구의 새로운 발전 영역으로 2018년 이래로 신규 출시된 제품은 30개이며 출하량은 약 40만대이다.

2019년 상반기 중국 NB-IoT 단말 출시 기종의 개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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