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7. 3. 12:56ㆍ중국 휴대폰
여름이 다가오면서 에어컨이 대중의 관심을 받고있다.
2018년 중국 에어컨 시장의 상반기 시장에서는 여전히 어려운 모습이며
2019년 1~5월 에어컨 시장은 동기 대비 하락세이다.
중국 연구보고서에 의하면 2019년 1~5월 에어컨 시장 소매 판매는 동기 대비 9% 하락했고, 판매액 기준으로는
12% 하락하였으며 오프라인 시장의 하락 폭이 더 컸다.
비록 온라인 시장 소매 판매와 판매 금액이 소폭 상승하였으나, 전체 시장의 하락 추세를 돌리기 어려웠고
온라인 시장의 판매가 하락도 지속되고있다.
소매 판매의 부진함으로, 유통재고는 상승하여 브랜드 경쟁이 점점 더 격렬해지고있다.
GFK 에어컨 시장 재고 보고서에 의하면 2019년 5월 중국 에어컨 시장 유통 재고는 5천만대로
동기 대비 22%가 상승했고, 재고 문제로 4, 5선 도시 시장과 온라인 시장은 에어컨 제품의 주요 전장이다.
4, 5선 도시 시장의 에어컨은 편차가 있으나 잠재력이 많다.
온라인 시장은 가성비가 높고, 재고를 소화할 수 있는 역량이 있어 필연적으로 많은 브랜드의 전장이 되고있다.
이는 618이 지나고 나서도 쉽게 볼 수 있는 광경이다.
GFK 중국 에어컨 온라인 시장의 판매 데이터를 보면 2019년 618기간에 온라인 판매 규모는 430만대 이상이며,
판매 금액은 115억 RMB 이상으로 동기 대비 25% 판매량이 증가했고, 판매 금액도 18% 수준으로 증가했다.
소매 판매량과 판매량이 증가한 현황속에서 618 기간 온라인 시장의 평균 가격은 작년 2,826 RMB에서 2,678원으로
하락했고 동기 대비 6% 하락했다.
온라인 시장의 평균가격 하락은 주력 제품으로 인한 것으로 Geli는 2%, Meide는 10% 이상 가격이 내려갔다.
소비 업그레이드의 배경속에서 주력 브랜드의 가격 하락이 있으나 산업 구조의 업그레이드 현황은 바뀌고있지
않다.
2019년 618기간 동안 온라인 시장의 에어컨 소매 비중은 66%로 동기 대비 9% 상승하였고,
스마트 에어컨 판매 금액은 이미 시장 비중 55%로 동기 대비 6% 상승하였고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1등급 에어컨 제품의 판매 금액 기준 시장 비중은 33%를 넘어서 동기 대비 13% 증가했다.
소비수준과 생활의 요구 수준이 성장함에 따라 혁식이 에어컨 산업으 ㅣ미래 발전에 키가 될 것이며
특히 헬스(건강) 개념의 에어컨이 관심을 받고있다.
특히 PM2.5, 나프탈렌 제거 기능을 가진 제품이 각광을 받고있으며 공기청정 기능을 결합한 제품이
시장에 출시되고있어 소비자의 수요를 충족시키고있다.
금년 3월 AWE에서는 각 제품이 신기능을 가진 에어컨, 예를 들어 MEIDE의 AIR 공간 스테이션, 하이얼의
신풍 에어컨 등이며 이는 차량의 외부 순환 기능을 응용한 것이다.
스마트 에어컨은 최근에 나온 것은 아니지만, 역시 각광을 받고있으며,
AI 체험, 무풍, 멀티 온도 등 여러 기능을 스마트 조절하는 기능이 각광을 받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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