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스마트폰 4월 Data 분석

2019. 5. 9. 09:47중국 휴대폰

출처: 중국 금국 증권 및 Shoujibao 보고서 

 

4월 신기종 Data 분석

전체 증가량은 소폭 하락, 화웨이의 상승

연구 센터의 보고서에 의하면 4월분 국내 신규 스마트폰 출하량은 2,575만대로 전월 대비 24% 하락했고,

작년 동기 대비 12% 하락하였다.

5월에도 지속적인 하락세가 예상되며 전월 대비 4% 하락 예상된다. 

화웨이의 출하가 상승중으로 1위 자리가 견고하며, 샤오미의 판매도 나쁘지 않았다.

VIVO와 OPPO의 판매 수량은 하락이 진행되어 가격 인하를 통한 판매 진작 정책이 난관에 부딪히고있으며

애플의 판매량 하락이 명확했다. 

 

4월 판매 순위 TOP 20위는 OPPO A5와 VIVO Y93S가 TOP을 달리고있으며, 모두 100만대 이상 달성하였다.

화웨이/ Honor 집단은 위력을 발휘하여 20개중 8개가 랭크되었고, 이중 판매량이 제일 높은 기종은 

Honor 8X, P30계열이 4월 좋은 성적을 거두었다. 

샤오미는 4개 기종이 랭크되었고 최고는 대표기종인 샤오미9이고, 애플은 랭크되지 못했다.

 

4월 휴대폰 판매 순위

화웨이: 1위 수성 및 프리미엄급 기종의 공이 크다

 

4월: 화웨이 판매량은 791만대로 전월 대비 6% 상승, 동기대비 9% 하락하였다. 

      이는 비수기에도 성장을 지속한 것이며, 시장 점유율 20%를 돌파하여 국내 1위를 수성하였다. 

 

화웨이는 기해전술을 통해 개별 기종은 충분한 결과를 보이지 못했지만 Honor 8X는 판매 1위로 70만대를 넘어섰다.

P30계열은 발매 첫 달 100만대 가까이 달성하여 좋은 성적을 거두었으며, P30 Pro는 약 40만대의 성적을

거두었다. 

Mate 20은 출시한지 반년임에도 열기가 식지 않아 4월 출하량은 100만대에 근접하였고

판매 누계는 800만대를 넘었다.

 

혁신과 기술 응용을 통해서 화웨이의 고급 기종은 지속해서 고급 기종 영역을 공략하여

판매량이 상승하였다. 

화웨이의 프리미엄급 기종의 월 판매량 및 점유율은 상승중으로

2019년 4월 P 계열 판매 점유율은 15%에 달하여 Mate 계열은 14%로 18년 동기 대비 대폭 상승하였다. 

향후 P30 등 신기종의 판매가 이끌어 점유율 상승이 예상된다.

 

샤오미 9 판매량은 좋은 편으로 샤오미 점유율이 상승

 

4월 샤오미 휴대폰 출하량은 480만대로 전월 대비 5% 상승하였고 전년 동기 대비 10% 하락하였다.

샤오미9(고급판 불포함) 판매 증가량은 1위로서, 4월 신규 출하는 90만대에 달한다.

Redmi Note7의 판매량도 여전하여 130만대를 넘어섰다.

금국증권 데이터 센터에 의하면 샤오미 9 출시이후 출하량은 2백만대를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월별 데이터를 보면 생산 능력의 정상화에 따라 샤오미9의 판매량은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Redmi note Pro의 판매도 우수하여 RMB 1천원 기종의 폭발력을 기대한다.

 

 

애플 판매량은 하락 추세로 감가 정책을 계속하기 어려울 듯

 

4월 애플 판매량은 134만대로, 전월 대비 19% 하락하였고, 전년 동기 대비 57% 하락하였다. 

금년 년초 아이폰은 3번의 가격 인하를 하였고, 감가 정책의 진작속에 3월 판매량은 늘었다.

감가 정책의 영향력은 점점 감소할 것으로 보이며, 애플 휴대폰 판매량은 더욱 감소할 것으로

추정되어 신기종은 전월 대비 20%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장기적으로 애플은 혁신을 통해서만 하락 추세 반전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

 

OPPO、vivo

OPPOvivo는 유명 기종 폭발 전략을 사용하나 두 회사의 전략 차이가 있다. 

OPPO는 좀 더 철저하게 유명 기종을 홍보하고, VIVO는 기종 수가 많고 균일하다.

OPPO는 4월 10일 RENO 계열을 발표했고, 표준판은 정상적인 파매를 보였고 

10배 줌은 예판중으로 5월 10일 정식 발매된다. 

금국증권 연구 센터에 따르면 Reno 표준판은 출시 당월 40만대 판매량을 보였고, VIVO 자회사 제품인

IQOO는 출시 차월 30만대를 초과하였다. 

 

휴대폰 재고 시대, 위치 선점이 중요

 

중국 스마트폰 보급은 이미 완성, 미래에 지속적으로 느려질 것으로 재고 조정 및 기술 혁신에 따라

교체 수요가 발생할 것임.

 

4월 중국 신규 판매 규모는 2,575만대로 동기 대비 24% 하락하였고, 전월대비 4% 하락하였다. 

 

우리 통신원 데이터와 출하량간 다소 차이가 있으나 유통 재고 차이로 보인다. 

 

화웨이 1위, 선점 경쟁 치열

 

업계 경쟁 구도로 보면 5대 브랜드(화웨이, OPPO, VIVO, 애플, 샤오미)의 시장 점유율이 90%에 달하였다.

우리는 중국 스마트폰 업계에서 5대 브랜드의 재고 시장 점유율이 지속 상승중이며, 강대한 자금과 브랜드력으로

신규 진입자는 돌파하기 어렵다.

 

재고 상황으로 보면 화웨이 점유율이 상승중이나 OPPO는 다소 하락, VIVO 및 샤오미는 명확하게 하락하고있으며

애플은 소폭 하락하였다. 

 

P30은 개시부터 좋은 성적을 거두었고, 샤오미9도 공급 능력 제고에 따라 점유율 상승이 기대되어

OPPO와의 차이를 축소할 것으로 보인다. 

가격 인하에 따른 판매 열기가 식으면서 애플의 증가량과 점유율은 약세를 보여 OPPO, VIVO와 같이

하락 추세를 보였다. 

 

평균 보유 기간의 연장 트랜드 지속

 

스마트폰 발전에 따라 교체주기가 연장되어 소비자의 가려운 곳을 긁어주지 않으면 바꾸지 않는다.

예를 들어 디스플레이 터치 경험 개선, 4G 체험 등이다. 

최근 휴대폰의 혁신 능력이 하락하면서 재고가 상승중이며 소비자 구매 의욕이 하락하여 

평균 보유 시간이 길어지고있다. 

평균 보유 시간은 애플의 경우 36개월에 달하였으나 화웨이 평균 보유 시간은 24개월이다.

 

화웨이 서플라이 체인 관심 필요, 카메라 모듈과 디스플레이 지문

화웨이 서플라이 체인이 역사적 투자 기회를 갖다.

 

고급 기종 시장의 성공으로 화웨이의 재고 시장 점유율은 상승중이며, 1위를 차지했다. 

화웨이 프리미엄 기종(P 및 Mate)는 이미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어 지속적인 점유율 상승을 기대한다.

 

카메라 모듈은 화웨이가 3년 동안 혁신한 것으로 화소, 잠망경식, 슈퍼 와이드, 3D 카메라, CMOS 등 혁신을 하였다. 

P20에서 mate 20, P30까지 화웨이는 사진 영역에서 소비자의 인정을 받았다.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의 부단한 발전에 따라 카메라 기능은 소비자 선택의 중요한 지표가 되었다. 

또한 디스플레이 지문은 화웨이 프리미엄급의 표준이 되어 점유율 상승을 이끌어왔으며

이는 화웨이 서플라이 체인의 역사적인 투자 기회가 될 것이다.

 

 40M 화소 이상의 카메라 모듈이 주류

후면 듀얼은 다년간의 발전에 따라 보급이 신속하게 진행되고있으며 멀티 카메라는

미래 발전 추세이다.

신규 설비중, 90%의 설비가 후면 멀티 카메라를 채용하였다.(이중 트리플은 22%를 넘어섬),

유통 재고 중 후면 멀티카메라 비중은 36%를 넘어섰다.

 

40M 화소는 이미 후면 메인 카메라 모듈의 메인 부품이며, 23%의 휴대폰이 채용하였다.

현재 48M 카메라 모듈은 OPPO, RENO, Honor V20, 샤오미9, Redmi Note 7, VIVO X27등에 적용되어 

신규 출시품의 비중이 10%를 넘어섰으며, 쾌속 성장을 하고있으며

지속적인 혁신이 예상된다. 

 

OLED 점유율 확대

신규 제품의 OLED 디스플레이 점유율은 33%이나 전체 시장에서는 25%에 달하지 못했다. 

OLED는 OPPO와 VIVO의 점유율이 높아 40%를 넘었으나 화웨이, Honor는 점유율이 작다.

향후 플랙서블, 폴더블 기술의 성숙에 따라 점유율이 높아질 것으로 보이며

디스플레이 지문 응용에 따라 OLED 디스플레이 점유율은 더욱 높아질 것이다.

 

OLED 점유율은 높아지는 동시에 베젤리스, 대형 인차 트랜드는 OLED 용량의 상승을 가져온다.

4월 신규 제품 OLED 용량은 8만 평방미터이며, 2019년초에서 지금까지 OLED 용량은 35평방미터이다.

 

 

디스플레이 지문은 거대한 발전 공간이 있다.

 

디스플레이 지문 기술은 2019년 산업 폭발기에 들어갔다. 

지문 디스플레이 기술의 성숙과 베젤리스의 보급에 따라 디스플레이 지문 방안은 메인 트랜드가 될 것이다.

디스플레이 지문은 신규 제품에서 17% 정도이며 전체 시장에서 디스플레이 지문 비율은 2% 로

잠재력이 매우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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