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년 상반기 VR/AR 금융 융자 분석: 동기대비 165% 상승

2018. 7. 8. 08:57중국 휴대폰


다음은 중국 기사인 Shoujibao를 번역 및 요약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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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년 VR/AR 융자분석: 융자액은 동기 대비 165% 성장, 매튜 효과가 명확해짐.


  자본은 시장에서 직접적인 참고치가 될 수도 있다. 16~17년사이, 자본은 VR/AR 방면에서 고점을 찍고 내려왔으나,
  18년에는 어떤 상황인지 한 번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데이터 설명
    금액 단위는 인민폐이며, 환율은 통계 시각을 기준으로 합니다.
    이 수치는 공개된 융자 수치이며, 미공개 수치는 산입되지 않았습니다.
    금액은 수천만/ 천만급/ 천만이상은 천만으로 계산하였고, 천만 근사치는 800만으로 계산하였습니다.

   

 

 상빈가 VR/AR 총융자액은 83.1억 인민폐로 동기 대비 165% 상승



업계가 슬로우 다운되고있다고는 하지만 작년 대비 상승한 것으로 보입니다.

하기 표는 18년 상반기 VR/AR 융자기업 명단입니다.




2018년 상반기 전세계 VR/AR 업계 총 융자금액은 83.1억 인민폐로 165% 동기 대비 성장하였고, 

ring Growth는 54% 하강하였습니다.

총융자 케이스는 94 안건에 달하였으며, 이는 동기 96건 대비 2.1% 하강한 것입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2018년 상반기의 융자금액은 작년 동기 대비 상승하였으나, 융자 건수는 차이가 없습니다.

 대부분의 융자 안건은 A급에 한정되어있고, 1억 이상이나 B급 기업의 융자 케이스는 26건에 불과합니다. 

 엔젤 투자는 18건에 불과하여 20%에 미치지못하고 있어 이미 검증된 곳에 투자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엔젤투자는 해외에서 진행되었고,

 중국 내부에서는 기초적인 상태로 벤쳐기업에 대해서는 흥미가 거의 없습니다.


 작년 하반기와 비교해보면, 융자금액, 안건 모두 하강하였고 

 중국내/ 해외는 16년과 유사한 상황입니다. (표 참조)


  월단위로 보면, 1/5/6월은 기본적으로 7-9억원이며, 2/4월은 비교적 적습니다. 

  투자 안건수는 6월이 제일 높았고 18건에 달합니다. 

  그중 Magic Leap는 30.7억으로 가장 큰 케이스입니다.


 3월은 춘절이후 첫번재 달로 신제품 발표가 잇어 융자 혹은 신제품에 대해 발표하는 첫 시기입니다.

 융자 안건에서도 15건 전후입니다.



 

 40% 이상 융자은 VR 응용에 몰려있고, 게임은 4%에 미치지 못함.

 


융자 영역별로 살펴보면, VR응용이 특출하며 39건 융자 케이스로 42%에 달합니다. 

고로 VR 응용이 융자쪽에서 가장 환영받고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왜 이런 현상이 있을가요? 

간단합니다. 비지니스 영역에서 구현 능력이 강하고 명확하기 때문입니다.

하드웨어 방면, 기술 등에서 장시간이 지난 후에야 보답을 받는 불명확한 상황에서

VR응용의 명확한 비지니스 방식은 단시간내에 현금 회수할 수 있어 자본이 가장 좋아하는 방식입니다.

 

 


 39건의 VR응용중, 교육 훈련이 가장 많은 7건, 의료가 4건 등이며, 모두 IOT와 연결되는 추세입니다.

 



VR 응용방면외에도 VR 기술과 AR영역은 19%, 17%입니다. 

 

중국 투자안건은 10건 감소하였으나 금액은 203% 증가

 

 

 


상술한 바와 같이 융자는 전세계 공통적으로 상승하였으며, 폭은 비교적 큽니다. 

안건은 줄었지만 융자금액은 2배이상 상승하여 VR의 융자는 대부분 검증된 곳입니다.


16년 맹목적인 투자 거품을 지나 안전한 곳에 투자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해외투자액이 75.6%,Magic Leap이 반 이상 차지

 

 

 

 

 


총평:


전체적으로 볼때, 시장 전체가 회복되는 추세입니다.


중국내 상황은 어렵지 않으며 동기대비 2배이상 상승하여 괜찮은 상황입니다.

A급 스타트업 기업은 상승 국면이나, 자본은 보수적으로 운영하고있습니다.


해외는 기본적으로 다국적 추세에 맞추어 상승국면이나 구글, MS, FACEBook등의 거액의 투자에 힘입어

국내보다 상황이 낫습니다.

실제적으로 자본시장을 통해 VR 업계를 관찰해보면 아직 희망이 살아있다고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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