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3. 5. 06:51ㆍ중국 휴대폰
다음은 중국 매체의 기사를 번역/ 요약한 것입니다.
원문: https://mp.weixin.qq.com/s/WIesg8ejJhRje3RBYvw4iA
2024年全球智能手机AP出货增长,紫光展锐等国产芯片增速迅猛
mp.weixin.qq.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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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글로벌 스마트폰 AP 출하량은 12억1000만대에 달할 전망이며,
중국 국내 제조사가 시장점유율 약 12.8%를 차지할 것으로 예측되었습니다.
스마트폰의 성능 요구가 계속해서 높아짐에 따라 칩 제조업체들은 R&D 투자를 늘리고
일련의 고성능, 저전력 칩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예를 들어, 3nm 공정 기술을 사용하는 Qualcomm의 8Elite 및 MediaTek의 D9400과 같은 플래그십 칩은
Qualcomm 및 MediaTek과 같은 칩 브랜드가 시장을 계속 지배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Sigmaintell의 데이터에 따르면 Qualcomm 및 MediaTek의 글로벌 스마트폰 AP 출하량은
2024년에 약 7억 4천만 대로 예측되었으며,
두 회사의 시장 점유율은 2024년에 61.5%에 도달할 것입니다.
동시에 하이실리콘, 유니속 등 중국 브랜드도 2024년에 놀라운 강세를 보였습니다.
유니속(SMIC)의 2024년 출하량은 약 1억 1,000만 대로 전년 대비 67.2%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HiSilicon의 칩 출하량은 Mate와 P 시리즈 덕분에 크게 증가하여 전년 대비 133.3% 증가한 약 4,200만 대에 달했습니다.
중국 브랜드 칩의 시장점유율은 12.8%에 달했으며 중국 국내 칩 제조사들의 출하량은 주요 AP 제조사만큼 높지는 않지만,성장률은 다른 제조사에 비해 훨씬 높습니다.
2024년 4G칩 시장 재편, 유니속 점유율 전년대비 66.7% 상승
2024년 4G 칩 출하량은 감소세를 보였습니다.
Sigmaintell의 데이터에 따르면, 그해 4G 칩 출하량은 4억 개로 다시 감소하여 전년 대비 9.0% 감소했습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유니속(Unisoc)은 출하량이 추세에 반해 증가하면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에는 두 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첫째, 저가형 5G 칩 가격 하락으로 4G 칩의 이익 마진이 더욱 압박되어
AP 제조업체의 4G 칩에 대한 R&D 투자가 감소했습니다.
둘째, 단말 제조업체가 4G에서 5G로의 제품 전환을 가속화하여 5G 칩에 대한 시장 수요가 크게 증가했고,
그로 인해 5G 보급률이 증가했습니다.
Sigmaintell의 통계에 따르면, 글로벌 5G 보급률은 2024년에 66.7%에 도달했으며
이 수치는 2025년에도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Qualcomm의 5G 칩 출하량은 여전히 인상적이지만 성장률은 MediaTek보다 훨씬 낮습니다.
5G 분야에서 모든 AP 제조업체가 성장을 이루었는데, 그 중 HiSilicon의 성장률이 특히 빠르고
그 뒤를 Unisoc이 따르고 있으며, 2024년에 Lenovo의 공급망에 성공적으로 진출했습니다.
주요 AP 제조업체 중에서 Qualcomm과 MediaTek이 모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지만
MediaTek의 2024년 성장률은 Qualcomm을 상당히 넘어섰습니다.
Sigmaintell의 데이터에 따르면, MediaTek의 글로벌 5G 스마트폰 칩 출하량은
2024년에 약 2억 2,000만 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전년 대비 17% 증가한 수치입니다.
반면 Qualcomm의 글로벌 5G 스마트폰 칩 출하량은 2억 4,000만 대에 달해 MediaTek의 2,300만 대보다 약간 높았지만
전년 대비 성장률은 1%에 그쳐 MediaTek보다 훨씬 낮았습니다.
세계를 선도하는 무선 통신 기술 공급업체인 퀄컴은 오랫동안 높은 영업 이익률을 유지해 왔습니다.
2024년 3분기를 예로 들면, 퀄컴의 영업이익률은 무려 29%에 달했습니다.
이 수치는 기술 연구개발, 시장 홍보 등에서 강력한 강점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시장에서 자사 제품이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비교해 보면 미디어텍의 영업이익률도 18%에 달했지만 퀄컴과 비교하면 여전히 일정한 격차가 있습니다.
이는 주로 시장 포지셔닝, 제품 라인 레이아웃, 브랜드 영향력 측면에서 두 회사 간의 차이에 기인합니다.
그러나 퀄컴은 재고 관리에서 더 큰 과제에 직면합니다.
불확실한 지정학적 요소와 제품 부문의 경쟁 압력으로 인해 Qualcomm의 재고 수준은 60% 이상으로 유지되었으며,
이는 MediaTek의 45% 미만보다 훨씬 높습니다.
재고가 많으면 회사의 운영 비용이 증가할 뿐만 아니라
시장 수요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재고가 쌓이게 되어 회사의 수익성과 시장 경쟁력에 영향을 미칩니다.
Qualcomm은 재고 압박을 완화하기 위해 공급망 관리를 최적화하고
SET 제조업체와 긴밀한 협력을 강화하여 시장 변화에 공동으로 대응하여
제품 경쟁력과 비용 효율성을 개선해야 합니다.
동시에, 미디어텍은 2024년 1분기부터 양산형 가격 전략을 채택하여 놀라운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더 경쟁력 있는 가격을 제공하고 단말기 제조업체와 공동 개발함으로써 재고 수준을 효과적으로 통제할 뿐만 아니라
시장 점유율을 더욱 높이고 있습니다.
Sigmaintell에 따르면 MediaTek 의 D6100(23E) 및 D6300(24E)이 2024년 주요 제품이 될 것이며
총 출하량은 약 1억 1,000만 대로 2024년 MediaTek의 총 출하량의 24.5%를 차지할 것입니다.
이 전략을 성공적으로 구현함으로써 MediaTek은 비용 관리, 시장 대응 속도 등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향후 시장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튼튼한 기반을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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