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10. 4. 06:10ㆍ중국 휴대폰
다음은 중국 매체의 보고서를 번역/ 요약한 것입니다.
원문: https://mp.weixin.qq.com/s/0bWgHpLq9vBsjTWWeAfz2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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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UNTO가 발표한 '중국 헤드폰/헤드셋 소매 시장 월간 추적기'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상반기 중국 헤드폰/헤드셋 시장의 옴니채널 판매량은 전년 대비 증가한 5,115만 개를 기록했습니다.
매출은 115억 9천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7.2% 증가했습니다.
중국 헤드폰/헤드셋 시장은 2023년 1분기부터 6분기 연속 전년 동기 대비 성장세를 유지했습니다.
시나리오 관점에서 볼 때 중국의 대규모 스마트폰 사용자 그룹에서 파생된
신규 헤드셋 사용자 및 헤드셋 교체 수요가 주요 시장인 동시에 스포츠 및 e-스포츠 게임과 같은 세분화된 장면도
여전히 강한 수요를 유지합니다.
2024년 2분기에는 전자상거래 프로모션의 영향력과 효과가 전반적으로 감소함에 따라
중국 헤드셋/이어폰 시장의 성장률이 소폭 하락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RUNTO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4년 2분기 중국 헤드폰/헤드셋 시장 판매량은 2,663만 개로
전년 동기 대비 5% 증가했습니다.
온라인 전자상거래는 중국 헤드폰/헤드셋 시장의 주요 판매처입니다.
RUNTO의 온라인 모니터링 데이터에 따르면
2024년 상반기 온라인 시장 판매량은 4,295만개로 전체 채널의 84%를 차지했고
판매량은 94억 위안으로 81%를 차지했습니다.
제품 형태: 개방형 헤드폰은 이미 시장의 4분의 1을 차지하고 있으며 블루투스 헤드셋도 성장하고 있습니다.
착용 방식 측면에서 볼 때 오픈백(OWS) 헤드폰의 폭발적인 증가는 헤드폰 시장 성장의 주요 원동력입니다.
지향성 사운드 전송 기술이 계속해서 발전함에 따라
오픈백 헤드폰은 올해와 앞으로도 주요 제조업체의 주요 제품 라인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RUNTO 온라인 모니터링 데이터에 따르면
2024년 상반기 온라인 헤드폰 시장에서 오픈형 헤드폰의 점유율은 20.9%로 전년 동기 대비 12.7%포인트 증가했으며
매출도 전년 동기 대비 165% 크게 증가했습니다.
이 중 2024년 2분기 매출 비중은 더욱 확대돼 시장의 4분의 1에 가까워질 전망입니다.
오픈백 헤드폰은 뛰어난 편안함과 안전성으로 인해 일부 부문에서 TWS 헤드폰을 대체하기 시작했습니다.
TWS 헤드셋은 여전히 시장의 주류로 온라인 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지만 이미 취약한 상태입니다.
RUNTO의 온라인 모니터링 데이터에 따르면
2024년 상반기 TWS 헤드셋의 전자상거래 판매량은 전년 대비 7% 감소했습니다.
과도하게 내부화된 TWS 시장에서는 제품의 동질성이 심각하고 동시에 기술 혁신도 다소 미흡하여
시장 1위를 차지하고 있는 Apple의 Airpods 시리즈가 1년 넘게 신제품을 출시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시장은 하락세로 향하고 있습니다.
블루투스 헤드셋 시장은 QCY, SANAG, Baseus 등
중국 국산 브랜드의 100~300위안 가격대 신제품을 중심으로 시장점유율 성장을 달성했습니다.
RUNTO의 온라인 모니터링 데이터에 따르면
2024년 상반기 온라인 시장에서 블루투스 헤드셋의 판매 점유율은 7.8%로 전년 동기 대비 2.6%포인트 증가했으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8% 증가했습니다.
연결 안정성, 배터리 수명, 소음 감소 효과가 크게 향상되면서
젊은 소비자와 학생들은 더욱 비용 효율적인 저가형 제품을 선호하게 되었습니다.
목 장착형 Bluetooth 헤드셋은 스포츠 사용 시나리오에서 TWS와 OWS의 이중 공격에 직면하고 있으며 시장 판매는 뚜렷한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유선 인이어와 유선 헤드셋 제품은 이미 재고 교체 단계에 진입해 시장 성장 동력이 제한적입니다.
개방형 헤드폰 시장: 오버이어형 이어폰과 클립형 이어폰 모두 판매가 크게 증가했으며 각 제품마다 장점이 있습니다.
현 단계에서 오픈백 헤드폰은 크게 이어훅형과 클립온형 두 가지로 분류되며
RUNTO의 온라인 모니터링 데이터에 따르면 2024년 상반기에는 오버이어형이 2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픈백 헤드폰 온라인 시장 판매량 비중은 53%로 전년 동기 대비 판매량이 193% 증가했습니다.
클립온 방식에 비해 약간 높은 수준이었습니다.
클립온 방식에 비해 이어후크 방식이 더욱 견고하게 착용되며
사운드 유닛이 귀에 더 가까워져 소리 누출이 대폭 개선됩니다.
국내 오픈백 헤드폰 제조업체인 Shaoyin과 Cleer가 이 부문의 주요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클립형 헤드폰의 장점은 무게가 가볍고 착용하기가 더 쉽다는 것입니다.
귀를 거는 것보다 떨어지기 쉽기 때문에 일상적인 사용에 더 적합합니다.
혁신적인 제품 외관과 트렌디한 디자인이 강점이며
2024년 상반기에는 국내 휴대폰 대기업인 Huawei와 국제적으로 유명한 오디오 브랜드 Bose가 이곳에 입지를 굳히고
빠르게 시장을 장악하여 클립온 OWS 헤드폰 매출 상위 2위를 달성했습니다 .
오픈백 헤드폰에서 Huawei와 Bose의 성공은 주로 이어마운트 시장에서
전통적인 오픈백 헤드폰 제조업체인 Shaoyin과 Cleer의 기술적 이점과 라벨링 효과를 피하고
최근 브랜드 인지도를 높인 데에 기인합니다.
하단 클립온 시장에서는 기술 혁신, 고급스러운 디자인, 브랜드 인지도 등을 활용하여
최종적으로 시장과 소비자에게 인정받는 고급 제품을 홍보합니다.
기존 인이어 및 세미 인이어 제품에 비해 오픈백 헤드폰은 착용이 더 편할 뿐만 아니라
젊은이들의 개성을 더 쉽게 부각할 수 있습니다.
공기 전도, 지향성 음향 전송 등 오디오 전송 기술이 지속적으로 개선됨에 따라
더욱 혁신적이고 아름다운 착용 제품이 등장하여 제조업체에 새로운 성장 포인트를 가져다 줄 것입니다.
개방형 헤드폰 가격: 저가형이 여전히 지배적이며 고급형 프로세스가 카테고리 방향을 결정합니다.
현재 개방형 헤드폰 시장에서는 200위안 미만의 저가형 제품이 여전히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매출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유형의 제품에는 진정한 공기 지향성 사운드 전송 기술이 없으며
단지 개방형 스피커일 뿐이며 소리 누출이 심하고 음질이 좋지 않으며
장기적으로 개방형 헤드폰의 건강한 발전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소비자가 새로운 오픈백 헤드폰을 시도한 후
헤드폰 제조업체는 음질, 통화 및 착용감에 대한 소비자의 고품질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더 나은 품질과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갖춘 제품을 개발해야 합니다.
RUNTO의 온라인 모니터링 데이터에 따르면 2024년 상반기 오픈 헤드폰 시장에서
300위안 이상의 시장 판매 점유율은 9.3%로 2023년 대비 3.9%포인트 증가했습니다.
예측: 2024년 중국의 헤드폰/헤드셋 시장 옴니채널 판매량은 전년 대비 9.8% 증가한 1억 865만 개에 도달할 것입니다.
시장 전망을 보면, 소비자의 헤드폰 제품 교체주기는 약 1년 정도인 만큼
기존 사용자와 신규 사용자의 막대한 교체 수요가 헤드폰 시장을 꾸준히 성장시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헤드폰/헤드셋은 질 높은 삶을 위한 요구 사항일 뿐만 아니라
업무, 학습, 스포츠, 게임 및 기타 시나리오에 참여하는 사람들에게 필수품이 되고 있습니다.
제품적인 측면에서는 오픈형 헤드폰의 비인더이어(Non-in-the-ear) 디자인이 외이도 건강을 보호하지만
아직 기술이 완전히 성숙되지는 않았습니다.
RUNTO는 현재 시장이 OWS 헤드셋이 TWS 헤드셋의 시장 공간을 압박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지만
아직 완전한 교체를 달성하기에는 너무 이르다고 생각합니다.
오랫동안 OWS가 시장 점유율을 흔들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TWS 진정한 무선 헤드셋의 주류 상태이며
현 단계에서 소비자는 여전히 오픈백 헤드폰의 얼리 어답터 단계에 있습니다.
앞으로는 제품 기술의 업그레이드와 반복, 혁신적인 외관 디자인, 고급화 과정이 시장 방향을 결정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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