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8. 22. 06:44ㆍ중국 휴대폰
다음은 중국 매체의 보고서를 번역/ 요약한 것입니다.
원문: https://mp.weixin.qq.com/s/dxKw7tHxOn8vsTjlCMp1V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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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UNTO가 발표한 '글로벌 TV ODM 시장 출하량 월별 추적기'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상반기 글로벌 TV ODM 시장 전체(창홍, 콘카 포함) 4개 자체 공장의 총 출하량은
스카이워스와 하이센스는 5260만대로 2023년 같은 기간 대비 4.8% 증가했습니다.
이는 2021년에 이어 3년 연속 상반기 성장입니다.
분기별 출하량은 1분기와 2분기 출하량이 각각 2,353만2천개와 2,906만8천개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5.5%, 4.2% 증가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판매량 감소에 더해 상반기 남은 5개월간 모두 다양한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성장 요인에 대한 간략한 분석: 단말기 시장, 브랜드 전략, 재료비
아웃소싱 제조는 TV 브랜드가 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성을 향상하며 위험을 이전하기 위해 널리 사용하는 제조 방법입니다.
단말기 시장, 브랜드 OEM 비율 전략, 핵심 원자재 비용을 포함한 세 가지 측면이
모두 현 기간 OEM 시장의 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1. 글로벌 TV 시장 전반에 대한 기대감이 높습니다 .
실제로 올해 상반기 최종 단말기 시장 실적은 만족스럽지 못했습니다.
RUNTO 자료에 따르면 글로벌 브랜드 TV 시장 출하량은 전년 대비 1% 정도 소폭 증가한 데 그쳤고,
중국 시장은 전년 대비 4.2% 감소했습니다.
연초 기대되는 양대 수혜인 글로벌 스포츠 이벤트와 중국의 트레이드인(trade-in) 정책은 시장을 자극하는 자극제로
브랜드 제조사들이 사전입고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2. TV 브랜드는 OEM 아웃소싱 비중이 해마다 늘어나고 있습니다 .
오랫동안 단말기 시장의 저수익 시장, 전체 제조 문턱의 하락, 전반적인 파운드리 역량 향상 및 경쟁 심화,
중급 및 고급 제품 라인을 포괄하는 가격 전쟁이 촉발되어
일부 완성품 브랜드는 이익을 고려하여 아웃바운드 주문을 더 많이 출시했습니다.
RUNTO의 데이터에 따르면 글로벌 TV 아웃소싱 처리 비율은 2024년 상반기에 거의 55%까지 증가했습니다.
3. TV패널 가격의 파격적인 추세
TV의 핵심부품인 패널의 가격은 일반적으로 10~18개월의 등락주기를 갖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시장 적용 시나리오와 패널 공장 운영 방식이 변화하면서 순환성이 점점 약해지고 있습니다.
해외 유럽과 미국 지역은 OEM의 전통적 주요 시장으로
올해 상반기 이 지역의 주문 증가도 OEM 시장 상승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전문 TV ODM 파운드리 패턴: MOKA가 상당한 이점을 바탕으로 다시 정상에 올랐습니다.
상반기 500만대 이상 출하한 TV OEM으로는 전문 OEM인 MOKA, AMTC와 브랜드 자체 공장인 Changhong OEM이
있습니다.
통계 범위 내에서 2024년 상반기 상위 10개 전문 ODM 파운드리(4개 브랜드 소유 공장 제외)의 출하량 합계는
전체 글로벌 파운드리 시장의 72.9%를 차지했습니다 .
OEM 시장은 전년 대비 소폭 감소한 3.9%를 기록했습니다.
업체 간의 차이는 여전히 커서 10개의 전문 ODM 주조 공장이 혼합된 증가 또는 감소를 보이고 있으며
그 중 Express Luck(Caixun)과 KTC(Kangguan)의 성장률은 50% 내외이며,
MOKA(Maojia), BOE VT(Video), HKC(Huike)는 각각 어느 정도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노룩스(Innolux)와 TPV(TPV)가 20% 이상 하락하며 전체 파운드리 시장을 주도했다.
MOKA의 상반기 출하량은 749만개에 달해 전년 동기 대비 8.9% 증가해 다시 세계 1위를 차지했으며,
전문 OEM 업체 중 250만개나 앞섰습니다.
2023년 한 해 동안 MOKA 출하가 최고조에 달했을 때 출하량은 1,400만 개를 넘었습니다.
MOKA의 지속적인 성장은 주로 핵심 고객의 안정적인 주문과 신규 고객의 주문 증가에 기인합니다.
한국의 주요 TV 브랜드와의 협력이 지속적으로 강화되었으며 삼성은 올해 상반기에 제품을 연속적으로 출시했습니다.
동시에 서유럽에서도 신규 고객을 성공적으로 확대했습니다.
공장 레이아웃 측면에서 볼 때 MOKA의 베트남 꽝닌성 신규 공장은 올해 4월 시험 생산을 성공적으로 완료했으며,
생산 능력 확장, 현장 납품 및 전반적인 비용 절감 효과는 향후 지속적인 성장을 뒷받침할 것입니다.
아울러 그룹 자체 브랜드인 TCL도 좋은 성적을 거뒀습니다.
TCL TV 브랜드는 상반기 중국 시장이 -4.2%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추세를 역행하며 7.2% 성장했다.
AMTC는 상반기 약 508만개를 출하해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해 출하량 기준 전문 OEM 업체 중 2위를 기록했습니다.
상반기 실적 하락은 지난해 같은 기간의 높은 기저와
2019년 북미 등 해외지역 시장에서의 수주 감소 및 통합에 따른 1분기 실적 부진이 주요 원인이었습니다.
1분기 북미 고객을 대상으로 한 베트남 공장은 4월부터 양산을 시작했고
비지오는 3월 성공적인 도입 이후 점차 물량을 늘려가고 있으며
핵심 고객사들은 여전히 꾸준하게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2분기까지 실적이 회복되기 시작했습니다.
AMTC는 올해 내내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TPV(TPV)는 상반기 약 464만대를 출하해 전문 OEM 시장 3위를 기록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21.7% 대폭 감소한 수치이며 전체 의 거의 50%를 차지하는
필립스와 AOC는 단말기 시장에서 판매 부진으로 올해 상반기 합산 OEM 출하량이 전년 동기 대비 20% 이상
감소했습니다 .
또한 주요 고객사 중 베스트바이는 전년 대비 50% 가까이 증가했으며
해외 고객사인 비지오, 삼성, 엘리먼트는 물론 국내 고객사인 하이센스, 스카이워스, 화웨이도
모두 40% 이상 큰 폭의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상반기 PB 및 주요 고객사의 대규모 주문 감소 영향으로 하반기에도 침체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전체 출하량이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할 것으로 예상 올해는 15%를 초과할 것입니다.
KTC는 상반기 약 459만 대를 출하해 전문 OEM 업체 중 4위를 기록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 43.7%의 상당한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상반기 2월을 제외하고 나머지 5개월간 출하량은 모두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해 6월보다 2배 증가하는 등
증가율이 20%를 넘었습니다.
Express Luck은 상반기 398만개를 출하해 전문 파운드리 중 5위를 기록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 51.8%의 큰 성장을 기록하며 상반기 가장 큰 성장을 보인 전문 파운드리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이는 주로 동유럽 고객의 주문이 크게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유럽과 미국에서 자체 브랜드 사업도 지속적으로 성장하며 상호보완적인 트렌드를 형성하고 있다.
BOE VT(영상)는 상반기 375만대를 출하해 전년 동기 대비 2.1% 증가해 전문 OEM 업체 중 6위를 기록했습니다.
주요 고객인 Xiaomi, Vizio 및 LGE는 모두 상반기에 다양한 수준의 출하량 증가를 경험했으며
올해 2분기에는 Xiaomi의 주문이 증가했습니다.
중국 거래선인 하이센스와 화웨이, 해외 주요 거래선인 삼성, FUNAI, 베스트바이 등의 출하량이
모두 전년 동기 대비 40% 이상 감소했습니다.
주요 고객의 차별화와 취약한 해외 시장으로 인해 비즈니스 유연성이 부족해
BOE VT의 실적 성장이 부진한 핵심 원인이 되었습니다 .
HKC는 상반기에 326만 대를 출하해 전년 동기 대비 9.8% 증가해 전문 OEM 업체 중 7위에 올랐습니다.
지난해 8월 베트남 동나이성에 Huike의 새 공장이 공식 개장했습니다.
올해 상반기에는 베트남 공장의 영향으로 아시아 고객과 인도 하이얼 고객의 주문이 늘었습니다.
동시에 해외 고객인 Vizio와 FUNAI는 점차적으로 출하량을 늘리고 TCL과의 협력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습니다.
현재 Huike의 해외 공장은 아시아, 중동, 아프리카 및 북미로 확산되어 있으며
그룹 내부 패널 사업의 완전한 ODM 사업 지원과 함께 연간 TV OEM 실적이 두 자릿수 성장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폭스콘(Foxconn)은 상반기 259만대를 출하해 전문 OEM 업체 중 8위를 기록했습니다.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6.3% 감소했다. 고객 측면에서 폭스콘은 여전히 소니와 샤프가 장악하고 있는
지나치게 집중된 고객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올 상반기에도 소니와 샤프는 전 세계적으로 하락세를 이어갔다.
JPE(진핀)과 이노룩스(이노룩스) 모두 상반기 출하량은 200만개 미만이며
이노룩스의 출하량은 110만개도 채 안 돼 시장에서 -27.5%로 가장 큰 감소폭을 기록했습니다.
TV 브랜드 자체 공장의 OEM 비즈니스 패턴: Changhong은 Star Quadrant에 위치
4대 TV 브랜드의 자체 소유 공장 중에서 다른 브랜드의 OEM 실적은 다르며 4개 사분면으로 나뉩니다.
Changhong은 계속해서 대규모로 급속한 발전을 이루고 있으며 Skyworth의 생산량은 적지 않지만 감소했습니다.
Konka는 크게 증가했으며 Hisense는 하락세 동안 급격히 하락했습니다.
4사의 상반기 전체 출하량은 1238만8000개로 2023년 동기 대비 9.3% 증가했습니다.
성장률은 파운드리 시장보다 높으며 23.6%로 전년 동기 대비 1.0%포인트 증가했습니다.
구체적으로 Changhong OEM은 611만 대를 출하해 4개 주요 공장 전체의 약 절반을 차지했으며
전년 대비 18.6% 증가해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
Konka OEM 출하량은 약 177만 대로 전년 대비 16.3% 증가했으며
Hisense OEM은 약 400,000대로 전년 대비 두 자릿수 감소했습니다.
Changhong과 Konka의 성장 논리로 볼 때
아웃소싱 OEM 비율이 높은 Xiaomi로 대표되는 선도 브랜드의 고객 기반이 매우 중요한 반면
동유럽 및 아시아와 같은 신흥 지역은 성장하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Changhong은 잘 알려진 전통적인 TV 브랜드에서 글로벌 TV OEM으로 확장되었습니다.
기존 해외공장기지로는 체코, 파키스탄, 인도네시아 등이 있으며
중국 국내공장은 면양, 중산, 광동을 중심으로 아시아, 유럽, 북미 등으로 확산하였습니다.
중산 공장의 스마트 팩토리 업그레이드를 통해 전반적인 제조 능력과 효율성이 크게 향상될 것입니다.
Changhong OEM의 출하량은 일년 내내 약 20%의 두 자릿수 증가율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4년 글로벌 TV ODM 시장 전망
하반기에도 주요 브랜드의 외부 주문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연간 TV 시장 출하량은 전년 대비 2%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TV OEM 시장은 2024년에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이며 전년 대비 성장률은 3~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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