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5. 13. 06:59ㆍ중국 휴대폰
다음은 중국 매체의 기사를 번역/ 요약한 것입니다.
원문: https://mp.weixin.qq.com/s/ifOj_5gizqIhzm7RMR9pM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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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에 들어서면서 중국 소매 시장의 대부분의 가전제품은 상당한 회복을 경험했지만, 이전 기대치와 최종 시장 성과 모두에서 하락 추세를 보이는 일부 카테고리도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스마트 스피커는 가장 대표적인 카테고리 중 하나입니다.
2021년부터 중국 스마트 스피커 시장은 지속적인 하락세에 빠졌고
지난 3년 동안 스마트 스피커의 제품 진화도 어려움을 겪었지만
여전히 시장 개발에서 적절한 반등을 시작하지 못했습니다.
RUNTO가 최근 발표한 '중국 스마트 스피커 소매 시장 월별 추적' 보고서 자료에 따르면
2024년 1월부터 2월까지 중국 스마트 스피커 시장의 누적 판매량은 2609만 대로 전년 동기 대비 32.4% 감소했습니다.
거래량은 74억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34.9% 감소했습니다 .
특히 2월 시장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41.4% 감소한 112만대에 그쳤습니다.
스마트 스피커 시장은 오랫동안 쇠퇴해 왔는데, 제품과 사용자 습관이라는 두 가지 이유 외에
또 다른 중요한 요인은 브랜드 집중도가 극도로 높아 중소 브랜드가 시장에 진출하기에는 매력이 없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시장 경쟁이 충분하지 않습니다.
RUNTO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4년 1월부터 2월까지 Xiaomi, Baidu, Tmall Elf, Huawei를 포함한
TOP4 브랜드의 집중도는 98%에 도달했으며 이 중 샤오미와 바이두가 각각 38%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했습니다.
스크린 스피커 시장 발전의 두 가지 특징
한때 스마트 스피커가 시장에서 승리할 수 있는 마법의 무기였던 디스플레이 화면 장착은
이제 두 가지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첫째, 화면 장착 스피커의 판매 리듬은 계절적 특성이 뚜렷합니다.
1~2월, 6~8월은 시장 활동이 다른 기간에 비해 현저히 높은데
이는 교육 수요가 강한 겨울방학과 여름방학 기간의 가정 학습 시즌입니다.
RUNTO의 온라인 소매 데이터에 따르면 2024년 2월 기준 스크린을 갖춘 스마트 스피커의 시장 점유율은 25.3%였습니다.
두 번째 특징은 모바일 스마트 스크린, 학습 태블릿 등 기타 신흥 전자 교육 하드웨어가 등장하면서
스크린을 탑재한 스마트 스피커의 장점이 약화되기 시작했고 경쟁이 압박되어
평균 시장 점유율이 타사보다 현저히 낮다는 점입니다.
스크린리스 및 스크린 기반 스마트 스피커 개발 방향
가격분포 측면에서 스크린리스 스피커와 스크린 스피커 시장의 변화는 같지 않습니다.
화면 없는 스마트 스피커 시장의 발전 원동력은 높은 음질과 아름다운 외관이 될 것으로 보이며
2024년 1월부터 2월까지 200위안 미만의 저가형 제품은 점차 경쟁력을 잃어
온라인 시장 점유율이 5%포인트 감소한 반면
고품질 제품은 600위안 이상의 가격대를 주도하여 2% 성장을 달성했습니다.
스크린을 탑재한 스마트스피커 시장에서는 1000위안 이상의 온라인 시장점유율이 5.2%로
전년 동기 대비 16.4%포인트 크게 감소했습니다.
RUNTO 분석에 따르면 경쟁 제품과 비교하여 화면을 갖춘 고급 스피커의 가격 및 제품 경험 이점은 분명하지 않습니다
전체적으로 스마트 스피커 시장은 2024년 초반 부진한 출발을 보였지만
중저가형 스크린리스 시장과 8인치 스크린 제품은 여전히 어느 정도 활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기업 브랜드가 대형 모델 훈련에 있어서 스마트 스피커의 역할과 결합적 적용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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