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 코멘트] 23년 9월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잠정치

2023. 10. 31. 06:56중국 휴대폰

다음은 하나투자증권의 코멘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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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 9월 스마트폰 판매량 잠정치: 
Apple 15 시리즈 확인. 유럽은 2년만에 전년동월대비 증가★

안녕하세요.
하나증권 휴대폰 담당 김록호입니다.

23년 9월 스마트폰 판매량 잠정치 업데이트 드립니다.

글로벌 스마트폰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6% 감소, 전월대비 11% 증가한 1억 6만대를 기록했습니다.

iPhone 신모델 출시와 인도 축제기간 시작으로 올해 들어 처음으로 전월대비 증가세를 기록했습니다.

전년동월대비로 감소한 이유는 수요 둔화 영향도 있지만

iPhone 신모델 출시 및 인도 축제가 전년대비 늦어진 영향이 큰 것으로 판단됩니다.

아울러 3분기에는 OEM 업체들의 수요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증가하며 출하량이 판매량을 추월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중국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1%, 전월대비 6% 감소한 2,107만대를 기록했습니다. 

전년동월대비로 다시 감소세를 기록했으나 감소폭이 크게 축소되어 바닥을 통과중인 것으로 판단됩니다. 

중국 로컬 브랜드인 Honor는 X50와 Honor 90 시리즈 판매 호조로 지난달에 이어 점유율 1위를 차지했습니다. 

Huawei는 Kirin 9000s 칩이 탑재된 Mate 60과 폴더블폰 Mate X5 시리즈 출시로

 판매량이 전년동기대비 66% 증가하며 점유율 2위를 차지했습니다.

 Apple은 신모델 출시에도 불구하고 Huawei의 복귀 영향으로 점유율 3위를 기록했습니다. 

중국 내에서 전작대비 판매량도 약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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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32% 감소, 전월대비 20% 증가한 1,001만대를 기록했습니다. 

타 지역보다 늦게 시작된 역기저 영향으로 6개월 연속 전년동기대비 큰 감소폭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Apple은 전년동월대비 26% 감소, 전월대비 49% 증가했으며 시장점유율 61%를 차지했습니다.

iPhone 15 시리즈 출시로 전월대비 증가세를 기록했으나

전작대비 일주일가량 늦은 출시로 전년동월대비로는 감소했습니다.

15 시리즈의 출시 후 17일간 판매량은 14 시리즈보다 9.5% 가량 높은 것으로 추정됩니다.

삼성전자는 전년동월대비 40%, 전월대비 12% 감소했습니다.

8월 출시된 Z Flip 5, Z Fold 5 신모델 출시효과가 빠르게 사라졌습니다. 

인도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15% 감소, 전월대비 30% 증가한 1,665만대를 기록했습니다. 

인도 축제 시즌 진입하며 전월대비 증가했지만, 축제가 전년대비 늦게 시작되며 전년대비로는 감소했습니다.

 소비심리가 양호한 것으로 감지되고 있고 10월부터 본격적인 대규모 프로모션이 시작되어

 향후 몇 달간 양호한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삼성전자는 공격적인 오프라인 판촉활동과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 포트폴리오를 통해

 3개월만에 점유율 1위를 되찾았습니다. Xiaomi는 점유율 17%로 2위를 기록했습니다.

 Vivo는 온라인 중심 브랜드의 강세로 인해 점유율 15%로 3위를 차지했습니다. 

유럽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0.4%, 전월대비 19% 증가한 1,206만대를 기록했습니다. 

2년만에 처음으로 전년동월대비 증가했습니다. 

iPhone 15가 전작대비 일주일 가량 늦게 출시되었음에도 판매량이 전년동월대비 8% 증가해

 전작대비 양호한 판매량을 기록중인 것으로 추정됩니다. 

삼성전자가 점유율 33%로 점유율 1위를 유지했고 Apple, Xiaomi도 각각 2, 3위를 지켰습니다. 

Apple 판매량은 전월대비 40% 증가했으나 전년동월대비로는 12% 감소했습니다. 

iPhone 15 시리즈 출시가 전작대비 일주일 가량 늦어졌고

 Huawei 신제품 출시로 중국 내 점유율이 축소되었기 때문으로 추정됩니다. 

평균적인 iPhone 교체주기가 3~4년인 점을 감안하면 역대 4번째로 많이 판매된

 12 시리즈 이용자들의 교체 수요가 기대됩니다.

 15 시리즈의 9월 판매량은 806만대로 14 시리즈의 동기간 판매량대비 25% 저조합니다.

 출시일이 작년대비 1주 정도 늦었기 때문입니다. 

Pro Max와 Pro의 합산 비중은 66%이고 Pro Max 비중은 38%로 Pro보다 큽니다. 

삼성전자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13% 감소, 전월대비 5% 증가했습니다. 

갤럭시 Z Fold5, Flip5 시리즈의 출시 효과가 2개월만에 축소되었지만

인도 및 중동 지역에서의 A 시리즈 호조로 점유율 1위를 지켰습니다.

갤럭시 S23의 8개월 판매량은 2,289만대(울트라 1,069만대, 플러스 411만대, 기본 809만대)로

S22의 동기간 판매량 1,876만대를 22% 상회합니다.

Z5 시리즈의 2개월차 판매량은 351만대(플립 226만대, 폴드 125만대)를 기록해

Z4 시리즈의 363만대(플립 228만대, 폴드 135만대)를 소폭 하회중입니다.

9월 판매량은 Apple 신모델 출시, 인도 축제 시즌 진입으로 9개월만에 1억대를 상회했습니다.

 유럽은 2년만에 전년동기대비 증가세를 기록했고

중국도 전년동기대비 1% 감소에 그쳐 바닥을 지나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다만 미국은 그간 유일하게 양호했던 수요의 역기저 효과로 지난 11월부터 전년동기대비 감소세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10월에는 Apple 판매량과 향후 지역별 회복 추이가 관전 포인트입니다.

건강 유의하시고, 지속 업데이트 드리겠습니다.

아래는 데이터 요약본입니다.

1. 글로벌 판매량 1억 6만대
 MoM +11%, YoY -6%

미국 판매량 MoM +20%, YoY -32%
중국 판매량 MoM -6%, YoY -1%
인도 판매량 MoM +30%, YoY -15%
유럽 판매량 MoM +19%, YoY +0.4%

2. 삼성: 1,952만대 (MS 20%)
 MoM +5%, YoY -13% 

미국 MS 20% (전월 27%)
중국 MS 1.0% (전월 1.1%)
인도 MS 19% (전월 16%)
유럽 MS 33% (전월 41%)

3. Apple: 1,872만대 (MS 19%)
 MoM +45%, YoY -12%

미국 MS 60% (전월 49%)
중국 MS 16% (전월 13%)
인도 MS 8% (전월 5%)
유럽 MS 27% (전월 22%)

4. Xiaomi: 1,323만대 (MS 13%)
MoM +19%, YoY -6%

중국 MS 14% (전월 15%)
인도 MS 17% (전월 17%)
유럽 MS 21% (전월 17%)

5. 글로벌 판매량 9개월만에 1억대 상회

중국 재차 YoY 감소 
유럽 2년만에 YoY 증가
미국 역성장폭 확대
인도는 역성장 했으나 축제기간 판매량 확대 예상

삼성, 폴더블 신모델 효과 감소
Apple, 신모델 출시 반응 양호
Huawei 신모델 출시로 중국 내 판매량 급증

항상 감사합니다!

 

 

 보고서 링크: https://zrr.kr/wAW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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