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 코멘트] 글로벌 23년 6월 스마트폰 시장 잠정치

2023. 8. 1. 06:24중국 휴대폰

다음은 하나 투자 증권의 코멘트입니다. 

 

[하나증권 IT 김록호]


★23년 6월 스마트폰 판매량 잠정치: 
618 쇼핑데이 판매 저조★

안녕하세요.
하나증권 휴대폰 담당 김록호입니다.

23년 6월 스마트폰 판매량 잠정치 업데이트 드립니다.

글로벌 스마트폰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6% 감소, 전월대비 4% 증가한 9,078만대를 기록했습니다. 

중국 618 쇼핑데이 영향으로 전월대비 증가세를 기록했으나 전년동기대비로는 감소했습니다. 

다만, 역성장폭이 5개월 연속 축소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중국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6% 감소, 전월대비 25% 증가한 2,418만대를 기록했습니다. 

전년동월대비 판매량이 27개월 연속 감소중입니다. 

중국 내 Vivo의 판매량은 전월대비 32% 상승, 전년동월대비 11 감소해 점유율 1위를 차지했습니다. 

Apple과 Oppo가 각각 시장점유율 2위, 3위를 차지했습니다. 

지난달 언급했던 대로 5월 말부터 시작된 618 쇼핑데이 판매량은 1,440만대로 전년대비 8% 감소했습니다.

 618 쇼핑데이에 전년대비 판매량이 증가한 업체는 Apple과 Huawei 뿐이었습니다. 

Apple은 온라인 프로모션, Huawei는 전년 기저효과로 인한 판매량 증가로 추정됩니다. 

리오프닝 이후 소비재 대비 서비스 중심으로 소비가 회복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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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24%, 전월대비 6% 감소한 807만대를 기록했습니다. 

3개월 연속 20%대의 감소폭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지금까지 가장 견조한 판매량을 기록했던 만큼 역기저 영향이 큰 것으로 풀이되며

 주로 저가형 모델 중심으로 판매량이 감소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Apple은 전년동월대비 10% 감소했으나 시장점유율 55%를 차지하며 상대적으로 선방했습니다. 

삼성전자는 S23 출시 모멘텀 약화 및 저가형 모델 경쟁심화로 전년동월대비 42% 감소했습니다. 

7월 폴더블 스마트폰 신모델 출시로 3분기에는 프리미엄 판매량이 증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도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6%, 전월대비 9% 증가한 1,250만대를 기록했습니다.

오프라인 판매 증가로 유일하게 전년대비 증가세를 시현했습니다.

인플레이션이 개선되며 소비자 구매력이 커지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삼성전자는 신규 출시한 A14 시리즈 호조로 점유율 17.1% 차지하며 8개월 연속 1위를 유지했습니다. 

Vivo는 근소한 차이로 점유율 17.0%를 차지하며 점유율 2위를 기록했습니다. 

유럽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15%, 전월대비 8% 감소한 1,023만대를 기록했습니다. 

소비 회복이지연되며 21개월 연속으로 전년동월대비 감소세를 기록하고 있는데

 올해 1월을 기점으로 감소폭은 둔화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Apple, Xiaomi 모두 점유율 변동은 없었습니다.

Apple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2%, 전월대비 6% 증가했습니다.

 중국 618 쇼핑데이에 공격적인 프로모션으로 판매량 호조를 보이며 계절적 비수기임에도 증가세를 시현했습니다. 

14 시리즈의 10개월간 판매량은 1억 2,819만대로 13 시리즈의 동기간 판매량대비 12% 저조합니다. 

Pro Max와 Pro의 합산 비중은 58%로 전월과 동일한 비중을 유지했습니다.

삼성전자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10%, 전월대비 9% 감소했습니다. 

S 시리즈의 출시 효과 감소로 3개월 연속 감소했으나 점유율 1위를 지켰습니다. 

갤럭시 Z Fold5, Flip5 시리즈 출시로 8월에는 판매량이 회복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 S23의 5개월 판매량은 1,616만대(울트라 785만대, 플러스 286만대, 기본 545만대)로 

S22의 동기간 판매량 1,299만대를 24% 상회합니다. 

Z4 시리즈의 11개월 누적 판매량은 906만대(플립 561만대, 폴드 345만대)를 기록해 

Z3 시리즈의 939만대(플립 617만대, 폴드 322만대)를 하회중입니다.

6월 판매량도 전년동월대비 6% 감소하며 5개월 연속 1억대를 하회했습니다.

 중국 618 쇼핑데이 판매량이 낮은 기저에도 전년대비 저조했으며 북미, 유럽도 부진했습니다. 

다만, 인도는 9개월만에 증가세로 전환되었으며 유럽시장의 감소세도 둔화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23년 7월에 주목할 포인트는 지역별 판매량 회복 여부입니다. 건강 유의하시고, 지속 업데이트 드리겠습니다.

아래는 데이터 요약본입니다.

1. 글로벌 판매량 9,078만대
MoM +4%, YoY -6%

미국 판매량 MoM -7%, YoY -24%
중국 판매량 MoM +25%, YoY -6%
인도 판매량 MoM +9%, YoY +6%
유럽 판매량 MoM -8%, YoY -15%

2. 삼성: 1,739만대 (MS 19.2%)
MoM -9%, YoY -10% 

미국 MS 22% (전월 24%)
중국 MS 1.0% (전월 1.0%)
인도 MS 17% (전월 19%)
유럽 MS 37% (전월 38%)

3. Apple: 1,536만대 (MS 17%)
MoM +6%, YoY +2%

미국 MS 55% (전월 52%)
중국 MS 17% (전월 17%)
인도 MS 5% (전월 5%)
유럽 MS 24% (전월 22%)

4. Xiaomi: 1,159만대 (MS 13%)
MoM +9%, YoY -14%

중국 MS 15% (전월 13%)
인도 MS 15% (전월 16%)
유럽 MS 19% (전월 21%)

5. 글로벌 판매량 YoY 감소 지속

중국은 낮은 기저에도 YoY 감소세 지속
미국은 역기저로 높은 역성장폭 지속
인도는 YoY 증가세 전환
유럽은 소비 회복 지연 지속

삼성, 신제품 출시 효과 감소중
Apple, 공격적인 618 프로모션으로 판매량 증가
Xiaomi 618 판매량 전년대비 감소했으나 판매금액 1억불 증가

항상 감사합니다!

보고서 링크: https://zrr.kr/h0s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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