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 코멘트] 22년 1월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동향

2022. 3. 2. 14:10중국 휴대폰

하나 투자증권의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코멘트입니다.

 

애플의 기세가 대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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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년 1월 스마트폰 판매량 잠정치: 
오미크론 영향 확인. 그래도 삼성은 선방★

안녕하세요.
하나금투 휴대폰 담당 김록호입니다.

22년 1월 스마트폰 판매량 잠정치 업데이트 드립니다.

글로벌 스마트폰 판매량이 전년동월대비와 전월대비 모두 7% 감소했습니다. 

1월이 전통적인 비수기이기도 하고, 인도와 동남아 지역의 오미크론 변이가 수요를 침체 시켰습니다.

중국의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2% 감소해 오랜만에 글로벌 대비 선방했습니다.

 전월대비로는 22% 증가해 춘절 프로모션 효과를 누렸습니다. 

판매량 2,997만대는 1월 CAICT의 출하량 3,237만대보다는 적어서

 여전히 채널 재고가 소진되는 모습이 확인되지는 않았습니다.

 해당 데이터는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추이를 지켜봐야 합니다. 

Apple은 iPhone 13 호조로 전년동월대비 10% 증가해 점유율 18%를 차지했지만,

4개월만에 1위에서 내려왔습니다.

Vivo가 신모델 기반으로 오랜만에 점유율 20%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미국 시장은 전년동월대비 2% 증가해 글로벌 대비 상회하는 흐름이 지속되었습니다.

 전월대비 21% 감소한 것은 12월 연말 쇼핑 시즌의 여파입니다. 

점유율 1위인 Apple은 12월에 급증한 반대급부로 전년동월대비로도 8% 감소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전월대비 13% 감소했지만, 전년동월대비로는 10% 증가해 양호한 흐름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인도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8% 감소했습니다. 

오미크론 변이의 확산으로 일부 지역에서 오프라인 매장이 폐쇄되었던 영향입니다.

 다만, 1월 말 즈음부터 수요가 회복되는 모습이 감지되었다고 합니다. 

인도 시장은 최근에 코로나19로 인해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점유율은 큰 변화 없이 유지되는 모습입니다.

Apple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4% 감소했는데, 13 시리즈가 12 시리즈보다 판매량이 양호한 것을 감안하면

 레거시 모델들의 판매량이 부진했던 것으로 판단됩니다. 

13 시리즈의 5개월 누적 판매량은 8,464만대로 12 시리즈의 동기간 판매량 7,658만대보다 많습니다. 

10~11월 공급 부족을 겪었던 것을 감안하면 향후 추이도 양호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삼성전자는 전월대비로 14% 감소해 연말 쇼핑시즌의 반대 급부를 겪었지만, 

전년동월대비 2% 감소해 글로벌 대비 선방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전년동월대비 증감률은 3개월 연속 글로벌을 상회하고 있습니다. 

Z 시리즈는 21년 8월에 출시되어 12월까지 5개월 누적 판매량 555만대(폴드3: 172만대, 플립3: 383만대)를 기록해

 소기의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22년 1월에도 113만대가 판매되어 라이프 누적 판매량은 668만대에 달했습니다. 

1월 데이터는 인도 및 동남아의 오미크론 변이로 인해 부진했습니다. 

중국이 춘절 효과가 있었지만, 여전히 전년동월대비 부진한 흐름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당분간 중국 재고조정 이슈로부터 자유롭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래도 삼성전자가 3개월 연속 글로벌 대비 선방하는 흐름은 긍정적인 부분입니다.

 2월에는 신모델도 출시되기 때문에 관련 데이터 업데이트 드리겠습니다.

 2월에 주목할 포인트는 아이폰 13시리즈 판매량 동향, 중국의 재고 방향성, 갤럭시 S22 초도 판매량입니다.

건강 유의하시고, 지속 업데이트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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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데이터 요약본입니다.

1. 글로벌 판매량 1억 1,331만대
MoM -7%, YoY -7%

미국 판매량 MoM -21%, YoY +2%
중국 판매량 MoM +22%, YoY -2%
인도 판매량 MoM -14%, YoY -8%


2. 삼성: 2,046만대 (MS 18%)
MoM -14%, YoY -2%

미국 MS 24% (전월 22%)
중국 MS 0.6% (전월 0.5%)
인도 MS 17% (전월 17%)


3. Apple: 2,334만대 (MS 23%)
MoM -15%, YoY -4%

미국 MS 53% (전월 58%)
중국 MS 18% (전월 24%)
인도 MS 5.2% (전월 5.5%)


4. Xiaomi: 1,330만대 (MS 12%)
MoM -0.4%, YoY -15%

중국 MS 15% (전월 13%)
인도 MS 23% (전월 23%)


5. 글로벌 판매량 YoY 부진

중국 YoY -2%로 오랜만에 글로벌 대비 선방
미국 YoY +2%로 최근 글로벌 대비 자주 선방
인도 YoY -8%로 최근 성장, 역성장 반복 지속

삼성 판매량 YoY 글로벌 상회 지속
Apple 신모델 효과 축소중
Xiaomi 판매량 YoY 부진 지속, MoM은 반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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