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9. 28. 16:32ㆍ중국 휴대폰
하나 투자 증권의 레포트입니다.
삼성이 아직도 고전하고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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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금융투자 IT 김록호]
★21년 8월 스마트폰 판매량 잠정치:
전월대비 증가, 삼성전자 판매량 회복중★
안녕하세요.
하나금투 휴대폰 담당 김록호입니다.
21년 8월 스마트폰 판매량 잠정치 업데이트 드립니다.
글로벌 스마트폰 판매량이 전년동월대비 2% 감소하고, 전월대비로는 3% 증가했습니다.
전반적으로 반도체 공급 부족이 여전히 영향을 미치고 있어
전년동월대비 증가세 시현이 만만치 않은 상황입니다.
아시아 지역의 코로나 확산도 부정적인 상황입니다.
그래도 삼성전자의 판매량이 전월보다 12% 회복되며 글로벌 전체 판매량도 소폭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중국의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9% 감소해 여전히 부진했습니다.
다만, 전월대비로는 3% 증가해 CAICT의 8월 출하량이 전월대비 17% 감소했던 것을 감안하면
양호한 데이터라고 판단됩니다. 7월에 재고가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8월에는 다시 재고가 축소되는 모양새입니다. 스마트폰 시장 자체가 양호한 상황은 아니지만,
재고 수준은 적절하게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Huawei와 분사한 Honor의 월별 판매량이 5월부터 반등세를 보이더니,
7월에 점유율 13%로 확대된 바 있습니다. 8월에는 점유율 15%로 올라오며
Xiaomi를 근소하게 앞질렀습니다. 향후 추이가 주목됩니다.
미국은 전년동월대비 6% 증가하며 양호한 판매량을 보였습니다.
점유율 1위인 Apple이 전년동월대비 17% 증가한 것이 주효했는데,
신학기 및 독립기념일 프로모션이 긍정적으로 작용했습니다.
삼성전자의 판매량이 전년동월대비 4% 감소해 여전히 부진한데,
전월대비로는 14% 증가해 생산 차질 이슈에서 회복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폴더블 시리즈의 출시도 전월대비 증가에 기여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9월은 iPhone 13 출시로 양호한 판매량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도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1% 감소했고, 전월대비 9% 증가했습니다.
인도의 전년동월대비 성장세도 최근 들어 정체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저희가 데이터 확인한 이후 처음으로 상위 5개사의 점유율이 모두 전월대비 축소되었습니다.
삼성전자의 판매량이 전년동월대비 28% 감소했는데,
이는 작년에 중국, 인도의 국경 마찰로 반중 정서가 극대화되었던 역기저입니다.
해당 이슈는 6~11월까지 영향을 미쳤던 바 있습니다.
Apple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6% 증가했습니다.
신모델 출시 직전인 8월임에도 불구하고 12 시리즈가 늦게 출시된 효과가 지속되었습니다.
중국에서 Huawei의 공백을 잘 차지해 기저 판매량 자체가 증가했고,
미국에서 프로모션 효과도 긍정적이었습니다.
12시리즈의 11개월 누적 판매량은 1억 5,910만대로
11시리즈의 연간(12개월) 판매량 1억 2,464만대를 초과 달성했습니다.
세부 모델별 누적 판매량은 Pro Max 4,549만대, Pro 3,893만대, 12 6,458만대, Mini 1,009만대입니다.
참고로 Pro Max와 mini는 한달 더 늦게 출시되었기 때문에 10개월 누적 판매량입니다.
다음 달부터는 13 시리즈 판매량으로 업데이트 드리겠습니다.
삼성전자는 전년동월대비 17% 감소하며 부진했습니다.
반도체 공급 부족, 베트남 공장 생산 차질과 더불어 작년 8~10월에
코로나 이후의 펜트업 수요가 강했던 역기저입니다.
전월대비로는 12% 증가해 베트남 공장의 정상화 과정이 확인되었습니다.
폴더블 시리즈가 출시되며 양호한 반응을 이끌어냈습니다.
첫달 판매량은 130만대(폴드3 40만대, 플립3 90만대)를 기록했습니다.
참고로 이전 모델들의 첫달 판매량은 폴드2 12만대, 플립 15만대였습니다.
향후 폴더블 시리즈의 판매량은 주요 관전 포인트입니다.
8월 데이터는 전반적으로 양호했다고 판단됩니다.
중국의 판매량 자체는 여전히 불확실성이 높지만, 출하와 판매간 차이가 적절한 수준을 유지하는 모습입니다.
삼성전자도 베트남 생산 차질에서 회복되는 모습이 확인되었습니다.
9월에 주목 할 포인트는 아이폰 13시리즈의 초도 판매량, 삼성전자 폴더블 스마트폰 판매량,
중국 및 인도의 점유율 경쟁이라고 판단합니다. 건강에 유의하시고 지속 업데이트 드리겠습니다.
아래는 데이터 요약본입니다.
1. 글로벌 판매량 1억 1,539만대
MoM +3%, YoY -2%
미국 판매량 MoM +1%, YoY +6%
중국 판매량 MoM +3%, YoY -9%
인도 판매량 MoM +9%, YoY -1%
2. 삼성: 2,141만대(MS 19%)
MoM +12%, YoY -17%
미국 MS 27% (전월 24%)
중국 MS 0.5% (전월 0.4%)
인도 MS 19% (전월 20%)
3. Apple: 1,500만대(MS 13%)
MoM -3%, YoY +6%
미국 MS 51% (전월 51%)
중국 MS 11% (전월 12%)
인도 MS 1.7% (전월 1.5%)
4. Xiaomi: 1,781만대(MS 15%)
MoM -2%, YoY +33%
중국 MS 15% (전월 15%)
인도 MS 25% (전월 26%)
5. 글로벌 판매량 MoM 소폭 개선
중국 YoY -9%로 여전히 부진
미국 YoY +6%로 양호
인도 YoY -1%로 성장세 정체
삼성 판매량은 정상화 과정 진행중
Apple 판매량 YoY 양호, MoM 12 시리즈 감소중
Xiaomi 판매량 YoY 고성장 지속, MoM은 시장 하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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