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보고서] 21년 1월 글로벌 스마트폰 판매 잠정치

2021. 3. 3. 06:21중국 휴대폰

하나 투자 증권의 보고서 참조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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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년 1월 스마트폰 판매량 잠정치: 중국은 출하-판매간 시차 고려 필요☆

안녕하세요.
하나금투 휴대폰 담당 김록호입니다.

21년 1월 스마트폰 판매량 잠정치 업데이트 드립니다.

글로벌 스마트폰 판매량이 전년동월대비 2% 증가했습니다. 4개월째 한자리수 초반의 역성장과 성장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지난 달에 이어 Apple 신모델 판매 호조가 지속중이고, 삼성전자와 중국 업체와의 경쟁에서는 삼성전자가 주춤한 모습입니다. 코로나19에 의한 기저는 2~5월에 확인될 것입니다.

중국의 전년동월대비 성장률은 +1%로 성장세 시현했지만, 글로벌 성장률을 지속 하회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20년 1월 출하량은 코로나19 영향을 확인한 최초의 데이터로 전년동월대비 37% 감소한 바 있습니다. 당시 판매량은 출하량대비 변동폭이 크지 않지만 -18%로 부진했습니다. 21년 1월의 출하량과 판매량 잠정치간 차이가 큰데, 이는 세트 업체들의 출하와 실제 소비 간의 시차때문으로 추정됩니다. 2월에는 전월 셀인과 기저 효과로 양호한 데이터 시현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Huawei가 54% 감소한 반면에, Xiaomi, Oppo, Vivo는 각각 66%, 26%, 7% 증가했습니다. Oppo는 중국내 1위 업체가 되었고, Xiaomi의 출하량 증가 속도가 빠릅니다.

미국은 2개월 연속 전년동월대비 1% 감소했습니다. Apple은 신모델 효과로 전년동월대비 28% 증가했고, 점유율은 63%를 차지했습니다. 동기간 삼성전자 판매량은 6% 감소해 부진했는데, S21 사전 판매가 좋았기 때문에 2월에는 긍정적인 데이터를 확인할 것입니다. LG전자는 전년동월대비 22% 감소하며 3개월 연속 부진했습니다.

인도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11% 증가했습니다. 주요 업체들의 신제품 및 판촉이 주효했던 것으로 파악됩니다. 삼성전자와 Vivo, Realme의 점유율이 전월대비 각각 0.1%p, 0.4%p, 1.2%p 확대되었고, Xiaomi, Oppo는 둘 다 0.5%p 축소되었습니다. 전년동월대비로는 삼성전자가 21% 증가해 8개월 연속 시장 성장률을 상회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인도 시장의 점유율 경쟁은 주요 관전 포인트입니다.

Apple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29% 증가했습니다. 12 시리즈가 늦게 출시된 만큼 그 효과가 여전히 지속되고 있습니다. 12시리즈의 4개월 누적 판매량은 7,109만대로 11시리즈의 6,045만대보다 많습니다. 세부 모델별 누적 판매량은 Pro Max 2,107만대, Pro 1,789만대, 12 2,720만대, Mini 494만대로 Mini가 부진합니다.

삼성전자는 전년동월대비 4% 감소해 시장을 하회했습니다. 인도에서만 시장대비 선방했고, 미국과 그 외 지역에서 -6%, -7%로 부진했기 때문입니다. 갤럭시 S21의 사전 판매가 양호했기 때문에 2월에는 미국을 중심으로 양호한 데이터가 전망됩니다. Huawei 판매량 급감 이후에 삼성전자의 판매량이 주춤하고, OVX의 판매량은 기저효과 누리며 양호한 상황입니다. 다만, 삼성전자는 일부 부품의 수급 이슈가 해결된 것으로 파악되고, 격전지인 인도에서는 지속 선방중이기 때문에 2월 이후 데이터에 주목할 필요 있습니다.

Huawei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62% 감소했습니다. 중국에서 54%, 중국 외에서 76% 감소했습니다. Honor 분사로 인해 근 9개월 데이터를 Honor와 구분했기 때문에 감소폭이 커 보이는 것입니다. 다만, 8월 이후 매월 10% 이상 감소중으로 사실상 퇴순 절차를 밟고 있습니다. 동기간 Honor의 판매량도 부진합니다. Honor의 반등 여부는 향후 지켜볼 포인트입니다.

21년 첫 데이터는 중국을 제외하고 무난하게 나왔습니다. 다만, 언급드렸듯이 1월 셀인 증가를 감안하면, 중국의 2월 데이터는 양호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삼성전자의 갤럭시 S21 사전 판매가 양호했고, 부품 이슈도 해결되어 2월은 긍정적인 판매량이 기대됩니다. 2월의 관전 포인트는 코로나19에 의한 기저효과, 중국과 삼성전자의 판매량 반등 여부입니다. 건강에 유의하시고 지속 업데이트 드리겠습니다.


아래는 데이터 요약본입니다.

1. 글로벌 판매량 1억 2,196만대
MoM -6%, YoY +2%

미국 판매량 MoM -21%, YoY -1%
중국 판매량 MoM +12%, YoY +1%
인도 판매량 MoM -4%, YoY +11%


2. 삼성: 2,028만대(MS 17%)
MoM -10%, YoY -4%

미국 MS 20% (전월 20%)
중국 MS 0.6% (전월 0.6%)
인도 MS 19% (전월 19%)


3. Apple: 2,485만대(MS 20%)
MoM -16%, YoY +29%

미국 MS 63% (전월 64%)
중국 MS 16% (전월 19%)
인도 MS 4.0% (전월 4.7%)


4. LG: 194만대(MS 1.6%)
MoM -16%, YoY -12%

미국 MS 8.5% (전월 8.3%)


5. 애플 신모델 효과 지속

중국 YoY +1%로 코로나19 기저효과 직전
미국 YoY -1%로 무난
인도 YoY +11%로 성장률 호조 유지

삼성 판매량 YoY -4%로 시장 성장률 하회
Apple 판매량 YoY +29%로 신모델 효과
Huawei 판매량 YoY -62%로 퇴출 수순 확인
LG 판매량 YoY -12%로 부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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