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년 2월 친환경 에너지차량 시장 분석

2025. 5. 9. 06:09중국 휴대폰

다음은 중국 매체의 기사를 번역/ 요약한 것입니다.

원문: https://mp.weixin.qq.com/s/ogzpvlZuc7MZEGuWfnNE8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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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글로벌 신에너지 자동차 시장 개요

 

  • 2025년 2월 기준 전 세계 신에너지차 판매량은 전년 대비 45.5% 증가한 120 만 대 에 달했으며 보급률은 19.3% 에 달했습니다.
  • 이 중 신에너지 경차 보급률은 20.0% 에 달했으며 1~2월 전 세계 신에너지차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32.8% 증가한 250 만 대 로 보급률은 19.4% 였습니다. 이 중 신에너지 경차 보급률은 20.0% 입니다.
  • 2024 년 4분기 생산 전망에 따르면 , 전 세계 신에너지차 생산은 매년 전년 대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성장률은 하락 추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 동시에, 글로벌 신에너지차 보급률은 계속해서 높은 속도로 성장할 것이며, 2030년 에는 46.4% 에 도달 할 것으로 예상
  •  주로 신에너지 경차가 보급되어 보급률은 47.7% 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  2025년 전세계 신에너지차 생산량은 약 2,326 만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2030년에는 전세계 신에너지차 생산량이 약 4,673 만대 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어 전세계 자동차 생산량의 46.4%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  2025년 부터 2030년까지 글로벌 신에너지차 생산은 연평균 약 15.0% 의 성장률을 보일 것이며, 신에너지 경차와 신에너지 중대형 상용차의 연평균 성장률은 각각 약 14.9% , 18.6%가 될 것입니다 .

 

글로벌 신재생 에너지 차량 일람<단위: 대>

 

글로벌 신에너지 차량 판매량<단위: 만대>

 

글로벌 신재생 에너지 차량 판매량 및 침투율<단위: 만대>

 

글로벌 신 에너지차량 판매량 예측 및 침투율<단위: 대>

 

2025~2030년 글로벌 신재생 에너지 차량 분류 및 생산량 예측<단위: 만대>

 

2. 유형별 신에너지차의 글로벌 판매

 

 

  • 신에너지 유형별로 보면, 2월 신에너지 경차 판매량은 BEV 형이 전년 동기 대비 43.7% 증가한 76.9만대, PHEV  전년 동기 대비 49.2% 증가한 43.1 만대 를 기록 했으며 , 보급률은 각각 12.8% , 7.2%를 기록한 반면, 중형, 대형 상용차는 판매 대수가 매우 적었습니다.
  •  1~2월 신에너지 경차 BEV 형, PHEV  판매량은 각각 159 만9000대, 90만1000 대였으며, 보급률은 각각 12.8% , 7.2%를 기록했습니다.
  • 2024년 4분기 각종 신에너지차 생산 전망 에 따르면 , 연평균 성장률로 보면, 2025년 부터 2030년까지 신에너지 경차의 BEV , PHEV , FCEV 생산의 연평균 성장률은 각각 약 17.4% , 9.9% , 45.9% 가 될 것이고 , 신에너지 중·대형 상용차의 BEV , PHEV , FCEV 생산 의 연평균 성장률은 각각 약 17.3% , 23.3% , 32.8% 가 될 것입니다.
  •  글로벌 신에너지차 BEV , PHEV , FCEV 생산의 연간 복합 성장률은 각각 약 17.4% , 10.0% , 40.8% 가 될 것입니다 .
  • 전반적으로 PHEV 형 신에너지 생산의 성장은 상대적으로 느립니다.

글로벌 신재생 에너지 차량 판매량<단위: 대>

 

25년 1~2월 글로벌 신재생 에너지 차량 판매량 분류<단위: 만대>

 

글로벌 신재생 에너지 차량 생산량 예측<단위: 대>

 

2025~2030년 글로벌 신재생 에너지 차량 분류 및 생산량 예측<단위: 만대>

 

3장. 주요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의 신에너지 자동차 판매

 

  • 시장 측면에서는 중국의 신에너지차가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그 뒤를 유럽과 북미가 따르고 있습니다.
  • 3대 주요 시장은 글로벌 시장 점유율의 약 96.0%를 차지합니다 . 
  • 2월 글로벌 시장 신에너지차 판매량은 유럽과 일본 시장만 전년 대비 감소하였고, 기타 시장 판매량은 전년 대비 증가하였습니다. 그 중 중국 시장 신에너지차 판매량은 % 증가한 83.4 만대를 기록하였고 , 시장점유율은 약 69.5 % 이며 , 신에너지 보급률은 39.2% 에 달하였습니다. 그 뒤를 이어 유럽 시장이 전년 대비 6.1% 감소한 19 만대를 기록하였고, 시장점유율은 약 15.8%이며 ,  에너지 보급률은 약 16.9% 입니다 . 북미 시장 판매량은 12.8 만대이며, 판매점유율은 10.7% 이며 , 신에너지 보급률은 약 8.5% 입니다 . 1월부터 2월까지 전년 대비 감소한 일본 시장을 제외하고 나머지 시장은 전년 대비 성장세를 보였고, 중국, 유럽, 북미의 판매량은 각각 172 만3000대, 42만8000대 , 25만7000대로 침투율은 각각 37.8% , 17.6% , 8.9% 였습니다.
  • 2024 년 4 분기 각 시장의 신에너지차 생산 예측을 볼 때 , 중국의 신에너지차는 2025년 부터 2030년까지 평균 신에너지 침투율이 약 63.7% 가 될 것으로 예상되며 , 그 뒤를 이어 유럽 시장이 2025년 부터 2030년까지 평균 신에너지 침투율이 약 37.5% 가 될 것으로 예상 됩니다.
  • 각 시장의 연간 생산 복합 성장률은 긍정적이며, 그 중 북미와 인도 시장은 각각 28.7%  35.8% 로 비교적 높습니다 .

글로벌 지역별 신재생에너지 차량 판매 현황<단위: 대>

 

25년 1~2월 글로벌 주요 자동차 시장 신재생 에너지 차량 판매 및 침투율<단위: 만대>

 

글로벌 주요 자동차 시장 신재생 에너지 차량 판매 예측<단위: 대>

 

2025~2030 글로벌 신재생에너지 지역별 생산 현황<단위: 만대>

 

4. 글로벌 및 중국 신에너지차 판매 순위

  1) 그룹

  • 전 세계 신에너지차 판매 상위 10대 그룹 가운데 2월 판매량은 테슬라만 전년 대비 33.8% 감소했고 , 나머지 그룹의 판매량은 전년 대비 증가했습니다. 그 중 체리(Chery)와 샤오펑(Xiaopeng)은 전년 대비 각각 2.1 배, 5.3 배 늘어나 큰 폭으로 성장했습니다 . 
  • 순위별로 보면 BYD가 34만 대를 판매해 1위를 차지했고, Geely가 12만 4천 대 를 판매해 2위 , Tesla가 9만 5천 대를 판매해 3위를 차지했습니다. 지난달과 비교하면 창안이 3 계단 하락했고, 현대 · 기아가 톱10 에 진입했습니다.
  • 2월 중국 시장 신에너지차 판매 규모 TOP10 그룹 중 테슬라만 전년 대비 판매가 감소하였고, 기타 그룹의 판매는 모두 전년 대비 증가하였습니다. 
  • 판매량 기준 TOP10 그룹 중에서 BYD가 31만8,000 대를 판매해 1위를 차지했고, Geely와 SAIC가 각각 10만3,000대  7 만대 를 판매해 2, 3위를 차지했습니다 . 
  • 목록에 포함된 독립적인 신흥 자동차 기업으로는 샤오미(Xpeng), 아이디얼(Idea), 리프모터(Leapmotor), 샤오미(Xiaomi)가 각각 7위에서 10위를 차지했습니다.

글로벌 신재생 에너지 차량 그룹별/ 월별 판매량 순위 현황<단위: 대>

 

중국 자동차 회사 월별 판매량 순위<단위: 대>

 

2) 브랜드

  • 2월 글로벌 시장 브랜드 판매 순위를 보면, 상위 10개 글로벌 신에너지차 판매 브랜드 가운데 테슬라와 BMW는 전년 대비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 중국 브랜드인 BYD, Geely, Wuling, Xiaopeng, Chery, Ideal, Leapmotor가 순위에 올랐으며, 이 중 BYD의 판매량은 전년 대비 157.5% 증가한 326,000 대를 기록해 1위 를 차지 했고, Geely의 판매량은 전년 대비 4 배 이상 증가한 77,000 대를 기록해 3위를 차지했으며, Xiaopeng의 판매량은 전년 대비 5.3 배 이상 증가했고, Chery의 판매량은 전년 대비 약 1.8 배 증가, Leapmotor의 판매량은 전년 대비 2.9 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
  • 중국 시장의 신에너지차 상위 10대 브랜드 중 테슬라와 SERES는 전년 대비 판매가 감소하였고, 나머지 브랜드의 판매는 모두 전년 대비 증가하였는데, 그 중에서도 지리(Geely), 샤오펑(Xpeng), 리프모터(Leapmotor)가 더욱 큰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  2월에는 BYD가 305,000 대 를 판매해 여전히 판매 1위를 차지했으며 , 이는 전년 대비 167.1% 증가한 수치입니다 .
  • 지리자동차의 판매량은 전년 대비 4  이상 증가해 7만7000대 를 판매해 2위를 차지했습니다. 우링은 5만6000대의 차량을 판매해 3위를 차지했고, SERES도 상위 10위에 진입했습니다 .

글로벌 신재생 에너지차량 브랜드별 월별 판매량<단위: 대>

 

중국 신재생 에너지 차량 브랜드별 월별 판매량 순위<단위: 대>

 

5. 중국의 신에너지 자동차 시장

 

  1) 판매 개요

   

  • 판매 측면에서 볼 때, 2월 중국 신에너지 승용차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82.3% 증가한 83만 대 에 달했으며 , 중국 신에너지 승용차 보급률은 45.8% 에 달해 전월 대비 4.3% 가량 증가했습니다 .
  • 이 중 BEV  PHEV 의 보급률은 각각 26.7% , 19.1% 로 나타났습니다.
  • 1~2월 중국 신에너지 승용차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48.5% 증가한 171.4 만대 를 기록 했으며 , 누적 신에너지 보급률은 43.5% 에 달했습니다.
  •  BEV  PHEV 유형 의 판매량은 각각 100 만3천대 및 71 만대로 보급률은 각각 25.5% , 18.0% 였습니다.

중국 신재생 에너지 차량 판매 현황(2월, 단위: 대)

 

25년 1~2월 중국 신재생 에너지 차량 분류 및 침투율<단위: 만대>

 

2) 수출상황

  - 유형

  • 수출 규모별로 보면 순수 전기자동차 (BEV) 유형이 중국 신에너지 승용차 수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자동차( PHEV ) 유형이 전년 대비 급속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 2월 중국은 신에너지 승용차 12만4000대를 수출했는데 , 이는 전년 동기 대비 56.8% 증가한 수치입니다 .
  • 이 중 순수 전기 형은 전년 동기 대비 22.8% 증가한 7 만8000 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형은 전년 동기 대비 195.8% 증가한 4만6000 대 를 기록했습니다 . 
  • 1~2월 중국 신에너지 승용차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51.0% 증가한 26.8 만대 를 기록 했으며 , 순수 전기자동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각각 17.5만대  9.3 만대를 수출했습니다.
  • 수출 구조 측면에서 보면, 2월 신에너지 승용차 수출량은 전체 승용차 수출의 약 33.6%를 차지하였으며, 전월 대비 2.8% 감소했습니다. 
  • 이 중 순수 전기형의 수출 비중은 3.5 %p 감소하였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형의 수출 비중은 약 0.7 %p 증가하였습니다. 
  • 1~2월 신에너지 승용차 수출량은 35.0% 를 차지했으며 , 2024 년 같은 기간 과 비교하면 수출이 급속한 성장 추세를 보였습니다.

중국 신재생 에너지 차량 수출 현황<단위: 대>

 

25년 1~2월 중국 신재생 에너지 승용차 수출량<단위: 만대>

 

- 회사 순위

  • 수출 기업별로 보면, 2월 자동차 수출량 상위 10개 기업 중 BYD의 수출은 전년 대비 1.8 배 이상 증가한 6.7 만대를 기록해 53.8% 의 점유율로 1위를 유지했습니다.
  • SAIC의 수출은 전년 대비 56.5% 증가한 7,566 대 를 기록해 2위를 차지했습니다.
  • 지리의 수출은 전년 대비 79.5% 증가한 6,423 대 를 기록하며 3위를 차지했습니다.
  • 이 중 TOP10 기업 중에서도 테슬라만이 전년 대비 큰 폭의 감소세를 보였고, 나머지 기업들의 수출은 모두 전년 대비 증가했는데, 그 중에서도 동풍(东風), 체리(晶晶), 샤오펑(小鹿)의 수출이 더욱 큰 폭의 성장을 보였습니다.

중국 신재생 에너지 승용차 수출 기업 현황<단위: 대>

 

25년 1~2월 중국 신재생 승용차 수출 기업 비중<단위: 대>

 

 - 수출시장

  • 수출 규모 및 수출 국가별로 보면, 1~2월 중국 신에너지 승용차 BEV 수출 규모 상위 10개 국가가 BEV 수출 의 61%를 차지하였고 , PHEV 수출 규모 상위 10개 국가가 PHEV 수출 의 82%를 차지하였다 . 중국의 신에너지 승용차 수출은 주로 터키, 멕시코, 인도 등 국가로 확대되었습니다.

중국 BEV 및 PHEV 승용차 수출 현황<단위: 대>

 

25년 1~2월 중국 신재생 에너지 승용차 수출 시장 순위<단위: 만대>

 

 - BEV 모델

  • 중국 승용차 BEV 모델 판매 순위를 보면 , 2월 TOP10 모델 중 Seagull, Wuling Hongguang Mini , Xingyuan이 각각 4.1만대, 3.7만대, 2.9만대를 판매해 상위 3위를 차지했습니다.
  •  모델 3 판매량  전년 대비 감소했고, 다른 모델 들의 판매량은 전년 대비 증가했습니다.
  •  중국 승용차 BEV 모델 상위 10개의 시장점유율은 지난달과 동일한 46.0%를 기록했습니다.

중국 승용차 BEV 월 판매량 순위<단위: 대>

 

25년 1~2월 중국 승용차형 BEV 판매량 TOP 10<단위: 만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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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HEV 모델

  • 중국 승용차 PHEV 모델 판매 순위를 보면 , 2월 TOP10 모델 중 BYD Song PLUS 판매량이 전년 대비 120.4% 증가한  3.9 만대를 기록해 1위를 유지했고, BYD Song Pro 판매량은 전년 대비 172.6% 증가한  2.3 만대를 기록해 2위를 차지했으며, BYD Qin L 판매량은 약 2 만대를 기록해 3위를 차지했습니다 . 
  • TOP10 모델 중 BYD 브랜드 모델이 9 석을 차지했고, 나머지 1개 모델은 Ideal 브랜드 모델이었습니다. 
  • 중국 승용차 PHEV 모델 TOP10 의 전체 시장점유율은 50.0% 였습니다.

중국 승용차형 PHEV 월 판매량 순위<단위: 대>

 

25년 1~2월 중국 승용차 PHEV TOP 10<단위: 만대>

 

- 예측 데이터

  • 2024 년 4분기 생산 예측 데이터 에 따르면 중국 정부의 전기화 계획에 부응하여 중국 미래 자동차 생산 계획에서 연료자동차의 레이아웃은 해마다 줄어들고, 각종 신에너지자동차의 비중은 해마다 늘어날 예정입니다.
    4분기 예측에 따르면 
    2025 년 중국 신에너지차 보급률은 약 51.1% 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 이를 통해 2025년 발전 계획 에서 중국 신차 판매량 총량의 약 20%를 차지한다는 목표를 앞당겨 달성할 것입니다 .
  • 신에너지자동차 측면에서 2025년 부터 2030년까지 중국의 신에너지자동차는 신에너지 승용차가 되는 경향이 있으며, 평균 약 95.3%를 차지할 것입니다 .
     
    2030년 까지 신에너지 승용차 생산량은 약 2,288 만 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승용차 신에너지 보급률은 약 77.6% 에 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
     
    2025년 부터 2030년까지 신에너지 승용차와 신에너지 상용차의 생산량과 보급률은 전년 대비 증가 추세를 보이며, 연평균 복합 성장률은 각각 8.6% , 15.9%가 될 전망입니다. 
    2025년 부터 2030년까지 중국 신에너지차 생산량의 연평균 복합 성장률은  8.9% 입니다 .
  • 차량 모델별로 보면 2024 년 4분기 생산 예측 데이터 에 따르면 BEV 모델 중 Model Y , Seagull, Model 3 이 향후 연평균 생산량이 가장 많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종합 연평균 생산량과 연복합 성장률을 살펴보면 
    Model Y를 제외하고 Aion RT , BYD Qin Plus , Galaxy E5 , Zeekr 7X , BYD Song Plus가 좋은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PHEV 모델 중 BYD Song Plus , Haibao 06 , BYD Qin L이 연간 생산량 기준 상위 3위를 차지했습니다. 종합 연평균 생산량과 연복합 성장률을 판단해 보면, 하이바오 05 , 하이시 05 , 링크앤코 08 , 웬지에 M8 , 갤럭시 스타쉽 7 이 좋은 성과를 보였습니다.

중국 신재생 에너지 차량 생산량 예측(단위: 대)

 

25~30년 중국 신재생 에너지차 구조 및 침투율

 

25~30년 중국 신재생 에너지 차량 분류 및 생산 현황<단위: 만대>

 

중국 승용차 BEV 생산량 예측<단위: 대>

 

25~30년 중국 승용차 BEV형 평균 생산량 및 복합 성장율<단위: 만대>

 

중국 승용차형 PHEV 생산량 예측<단위:대>

 

25~30년 중국 승용차형 ,PHEV 평균 생산량 및 복합 성장율<단위: 만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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