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5. 2. 06:45ㆍ중국 휴대폰
다음은 중국 매체의 기사를 번역/ 요약한 것입니다.
원문: https://mp.weixin.qq.com/s/tJOMsR6I7RUZdO9gjR0eD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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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에는 신흥시장의 수요가 강세를 보이면서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은 침체에서 벗어나 회복세를 보였으며
ODM(Original Design Manufacturer)이 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ODM 모델은 휴대폰 브랜드가 연구개발 및 생산 비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브랜드의 글로벌 확장도 가속화합니다.
수년간의 침체 끝에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은 마침내 전환점에 도달했습니다.
BGD 휴대폰 데이터 모니터링에 따르면
2024년 글로벌 스마트폰 출하량은 전년 대비 6.7% 증가한 12억 4천만 대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신흥시장에서의 강력한 수요, 특히 인도, 동남아시아, 아프리카에서 스마트폰 보급률이 꾸준히 증가하면서
글로벌 휴대전화 시장은 침체를 멈추고 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중국의 휴대전화 출하량은 일년 내내 약간만 증가하여 2억 8천만 대에 도달했습니다.
휴대폰 브랜드들이 해외 확장을 가속화하면서 ODM 시장에 새로운 기회가 생겨나고 있습니다.
중국 휴대폰 브랜드, 글로벌화 가속화...ODM으로 브랜드 확장에 도움
브랜드별로 보면, 세계 상위 6개 휴대폰 브랜드 가운데 4개가 중국 브랜드입니다.
국제적인 거대 기업인 애플과 삼성은 1위와 2위를 유지했지만, 출하량은 전년 대비 각각 1.0%, 1.2% 감소했습니다.
반면, 샤오미, 오포, 트랜션, 비보 등 국내 모바일폰 브랜드의 출하량은 모두 크게 증가했습니다.
특히, 샤오미와 트랜션은 신흥시장에서 급속도로 확장하여 브랜드 점유율을 빠르게 확대했습니다.
샤오미 : 글로벌 출하량이전년 대비 15% 늘어나 가장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샤오미가 스마트폰을 출시한 24년 동안 자체 개발 프로젝트는 약 23%에 불과하고,
아웃소싱 주문은 약 80%를 차지하면서 ODM 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대형 고객이 되었습니다.
ODM 모델에 크게 의존하는 샤오미는 Longcheer, Huaqin 등의 제조업체를 통해
인도와 동남아시아 시장에 비용 효율적인 스마트폰 제품을 여러 개 빠르게 출시했습니다.
이들 제품은 신흥 시장에서 샤오미의 선도적 지위를 공고히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Transsion: 아프리카 시장의 선두주자인 Transsion은 중저가 시장에서 강력한 성과를 거두었으며
동남아시아 시장에서도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Tinlong과 Maibo와 같은 ODM 제조업체도 Transsion과의 협력을 통해 ODM 산업의 2세대로 빠르게 진입했습니다.
ODM 휴대폰 제조 비중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성장률은 전체 휴대폰 시장보다 높습니다.
중국 휴대폰 브랜드의 글로벌 확장 속도는 더욱 가속화되었습니다.
ODM 모델을 통해 현지 시장 요구에 맞는 비용 효율적인 제품을 신속하게 출시하여
해당 지역 내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글로벌 휴대폰 ODM 출하량은 전년 대비 11% 성장하여 전체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률을 훌쩍 뛰어넘었습니다. ODM 제조업체는 설계부터 제조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여 휴대폰 브랜드가 시장 수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돕고, R&D 및 생산 비용을 낮추며, 휴대폰 브랜드의 글로벌 확장을 위한 중요한 원동력이 됩니다.
ODM 시장 구조: 롱치어가 1위, 화친이 안정적이고 윙텍은 어려운 상황
2024년, 글로벌 휴대폰 ODM 시장의 경쟁은 상당한 변화를 겪었습니다.
상위 3대 제조업체인 롱치어(Longcheer), 화친(Huaqin), 윙텍(Wingtech)은 시장에서 지배적인 지위를 더욱 공고히 했지만
시장 점유율과 성장 추세는 서로 다른 발전 추세를 보여줍니다.
Longcheer는 Xiaomi와의 긴밀한 관계 덕분에 출하량이 크게 늘어났으며
ODM 시장에서 시장점유율 34%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화친은 꾸준한 성장을 거듭해 3년 연속 1억 3,000만 대 이상을 출하하며 안정적인 휴대폰 출하 규모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7%의 시장점유율로 2위를 차지했으며, 전년 대비 2% 증가했으며 꾸준한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 제재 영향으로 윙텍은 출하량이 감소한 유일한 주요 제조업체입니다.
관련 사업을 매각하고 ODM 시장에서 완전히 철수해야 했으며 결국 luxshare로 매각하였습니다.
2선에서는 2024년에 틴룽, 마이보, 중누오가 다른 중소형 ODM 제조업체보다 앞서 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공급망과 타깃 제품의 차별화로 인해 2선 제조업체는 단기적으로 선두 ODM 제조업체의 경쟁 압박을 받지는 않겠지만
1선 대열에 합류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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