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C AION의 배터리 공급망

2024. 12. 13. 06:29중국 휴대폰

다음은 중국 매체의 기사를 번역/ 요약한 것입니다.

원문: GAC Aion의 배터리 공급업체 분석

 

广汽埃安电池供应商解析

本篇盘点一下,广汽埃安近三年电池供应商及配套车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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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년 아이온의 판매량은 59,500톤으로 2021년부터 2022년까지 성장률은 100%를 상회하여

  2022년 271,200대에 달했으며 2023년에는 성장률이 감소하겠지만 77.0%로 여전히 업계 평균보다 훨씬 높습니다.

 

  그러나 2024년 첫 10개월 동안에는 전년 동기 대비 32.5% 감소했습니다.

   2023년 아이온의 매출은 532억3400만 위안, 평균 가격은 11만900위안이지만

   2024년 상반기 매출은 124억10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44.61% 감소하고

   평균 가격은 차량당 9만8200위안으로 떨어질 전망입니다.

 

    GAC는 자회사의 수익성을 공개하지 않았지만 지난해 6월과 7월에 달성한 수익성에 따르면

    이익 기준의 월간 판매량은 4만5000대 이상이었습니다.

 

     올해 아이온의 손실이 크게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단위: RMB 만원 추정

 

전년 동기 대비 감소세는 9개월 연속 이어졌지만, 전년 동기 대비 감소폭은 8월 이후 축소되고 있습니다.

 

지난 3년 동안 GAC Aion은 China Innovation Airlines, CATL, EVE Lithium Energy, Funeng Technology,

 GAC Inpai, Guoxuan Hi-Tech 등 총 6개의 배터리 공급업체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 중 차이나이노베이션항공은 총 50개로 39%, 2022년 8개, 2023년 20개, 2024년 1월부터 10월까지 22개로

  가장 많은 지원 모델을 보유하고 있으며

  모두 지난 3년 동안 가장 많은 지원 모델을 보유한 공급업체입니다.

 

   EVE는 총 30개의 모델로 두 번째로 많은 지원 모델을 보유한 공급업체입니다.

   CATL은 지난 3년간 아이온에 총 27종의 지원 모델을 공급한 3대 업체지만

   2024년 지원 모델 수는 EVE를 넘어섰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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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푸넹 테크놀로지(Funeng Technology)는 2023년부터 총 8개 모델을

   GAC 인파이(GAC Inpai)는 총 8개 모델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Guoxuan Hi-Tech는 또한 2023년부터 총 4개 모델을 지원하기 시작할 예정입니다.

   또한 혼합 배터리가 있는 5가지 모델이 있으며 AION Y에는 CATL과 EVE가 4가지 모델에

   혼합 배터리로 사용하고있으며

     A ION S에는 China Innovation Aviation과 EVE가 1개 모델에 혼합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2022년 모델은 AION Y, AION S 및 AION V이며 총 3가지 모델입니다.

 하이퍼 GT, 하이퍼 HT 및 하이퍼 SSR은 2023년에 추가됩니다.

 2024년에는 AION RT와 AION LX를 포함해 총 8개 모델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모두 순수 전기차이며, 그 중 Hyper GT와 Hyper HT에는 각각 두 가지 배터리 교체 모델이 있습니다.

 

 

2022년 모델은 AION Y, AION S 및 AION V이며 총 3가지 모델입니다.

 하이퍼 GT, 하이퍼 HT 및 하이퍼 SSR은 2023년에 추가됩니다.

 2024년에는 AION RT와 AION LX를 포함해 총 8개 모델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모두 순수 전기차이며, 그 중 Hyper GT와 Hyper HT에는 각각 두 가지 배터리 교체 모델이 있습니다.

 

 

1)아이온 Y

 

  올해 상반기 판매량은 6만500대로, 터미널 판매량은 국내 순수 전기 A클래스 SUV 중 2위를 차지해

  아이온 전체 판매량의 약 47.9%를 차지했다.

 

   6개의 배터리 공급업체가 있으며 그 중 CATL이 가장 큰 공급업체이지만

   CATL은 리튬 철 배터리만 공급하고 삼원류는 지원하지 않아

   시장의 주요 삼원계 배터리 공급과 일치하지 않으며

   합작 투자 회사인 GAC는 리튬 철 배터리만 생산하고

   삼원 배터리는 생산하지 않는 것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삼원 배터리 모델은 많지 않고 총 5개 모델에 불과하며

   모두 2024년 이전에 발표된 모델이며 배터리는 China Innovation Aviation과 Funeng Technology에서 제공합니다.

    EVE는 발표된 9개 모델을 갖추고 있으며 그 중 4개 모델은 CATL 배터리와 혼합되어 있습니다.

 

    China Innovation Aviation은 6 가지 모델, 3 개의 삼원 및 3 개의 철 및 리튬 모델을 지원합니다.

    GAC의 자체 배터리 Inpai는 총 3개 모델과 매칭되며, Gotion은 2023년에 매칭을 시작해

    총 2개 모델과 매칭될 예정입니다.

 

 

 

2)아이온 S

 

  올해 상반기 판매량은 5만6500대로, 국내 순수 전기차 A급 중 2위를 차지해

  아이온 전체 판매량의 약 44.7%를 차지했습니다.

 

   5개의 배터리 공급업체가 있으며 그 중 China Innovation Aviation이 가장 큰 공급업체로

   삼원 및 리튬 철 배터리를 제공합니다.

 

    EVE는 13개의 배터리를 지원하는 두 번째 공급업체로 모두 리튬 철 배터리이며

    그 중 하나는 China Innovation Airlines와 혼합되어 있습니다.

     Funeng Technology는 삼원 배터리를 제공하는 3가지 모델을 지원합니다.

    Gotion Hi-Tech와 CATL은 모두 2가지 모델을 지원합니다.

 

 

AION Y와 AION S는 Aion 전체 매출의 약 92%를 차지하고 있으며,

다른 모델을 설치하더라도 실제 설치 용량은 그리 많지 않을 것입니다.

AION V: 올해는 China Innovation Airlines, Funeng Technology, GAC Inpai 및 CATL, GAC Inpai 및

               CATL 등 총 4개 공급업체가 지원하고 있습니다.

AION RT: GAC Inpai 및 CATL의 2개 공급업체, 그들 모두는 리튬 철 배터리입니다

AION LX: 현재 삼원 배터리를 제공하는 공급업체는 China Innovation Airlines 하나뿐입니다.

 

 

Haobo 모델: CATL이 없습니다

Haobo GT는 China Innovation Airlines, EVE 및 Funeng Technology의 배터리를 사용하며

그 중 China Innovation Aviation은 리튬 철, EVE는 리튬 철과 삼원, Funeng Technology는 삼원을 제공합니다.

Haobo HT  China Innovation Airlines, EVE 및 Funeng Technology의 배터리를 사용하며

그 중 China Innovation Aviation은 철-리튬 및 삼원 배터리를 제공하고

EVE 철-리튬만 제공 하며 Funeng Technology는 삼원 배터리를 제공합니다.

Haobo SSR은 현재 China Innovation Airlines의 삼원 배터리만 사용합니다.

 

CATL: 삼원제가 아닌 리튬철 배터리만 공급하고 있으며

현재 Haobo 브랜드가 아닌 Aion 브랜드만 공급하고 있습니다.

GAC와의 합작 투자는 가장 진보된 리튬 철 배터리가 아닌 리튬 철 배터리만 생산하며

가장 진보된 리튬 철 배터리는 CATL에서만 생산됩니다.

 

푸넹테크놀로지: 광저우홀딩스에 인수됐지만 현재 제품은 삼원종에 불과하고

철과 리튬이 지배하는 국내 시장에서는 아이온이나 하오보 브랜드와 일치해도 매출이 많지 않습니다.

 

중국 이노베이션 항공: 2023년 최대 고객인 Aion의 올해 매출 감소 중국 이노베이션 항공의 설치 용량에

                                    더 큰 영향을 미치지만

                                  China Innovation Airlines는 다른 고객으로부터 Aion의 판매 감소 영향을 빠르게 만회할 수 있습니다.



이브 : 부끄럽고, 지원 모델은 많이 있지만 실제 설치 용량은 많지 않을 수 있습니다.

Gotion Hi-Tech: 가격 요인 때문에 도입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GAC Inpai: 앞으로는 자체 공급 비중이 점차 증가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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