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 코멘트] 24년 9월 글로벌 스마트폰 판매 잠정치

2024. 10. 31. 06:09중국 휴대폰

다음은 하나투자증권 코멘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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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증권 IT 김록호]

★24년 9월 스마트폰 판매량 잠정치: 
iPhone16 출시 영향으로 글로벌 판매량 1억대 초과 ★

안녕하세요.
하나증권 휴대폰 담당 김록호입니다.

24년 9월 스마트폰 판매량 잠정치 업데이트 드립니다.

글로벌 스마트폰 9월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0.4% 증가, 전월대비 4% 증가한 1억 44만대 기록했습니다. 

iPhone16의 출시 영향으로 9개월만에 글로벌 판매량 1억대를 초과했습니다.

 지역별로는 중국과 인도는 각각 12%, 3% 감소, 유럽과 미국은 9%, 8% 증가했습니다. 

중국이 전년동월대비 감소세로 전환했는데 이는 중국 로컬 OEM들의 판매 부진이 주요인입니다. 

인도는 수요 부진 지속되며 7개월 연속 감소세 지속중입니다. 

유럽과 미국은 Apple의 iPhone16 출시 영향과 삼성전자의 A 시리즈 판매 호조로 성장세 기록했습니다.

중국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3% 감소, 전월대비 12% 감소한 2,035만대 기록했습니다. 

Apple과 더불어 로컬 OEM들의 판매 부진으로 전년동월/전월대비 감소세로 전환했습니다. 

특히 Honor의 판매량이 전년동월대비 19% 감소하면서 감소세를 주도했습니다. 

Apple의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2% 감소했습니다. 

점유율은 Vivo가 18%로 1위, 화웨이가 17.6%로 2위를 기록했고

Apple은 iPhone16 출시를 통해 점유율 3위로 올라섰습니다.

9월 출시된 화웨이의 트리폴더블폰 ‘Mate XT’의 판매량은 2만대를 기록했습니다. 

미국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8% 증가, 전월대비 33% 증가한 1,078만대 기록했습니다. 

Apple의 iPhone16 출시와 삼성전자의 A15 판매량 증가로 인해 전년동월/전월대비 증가세 시현했습니다. 

Apple의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6%, 전월대비 76% 증가했습니다. 

삼성전자의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12% 증가, 전월대비 6% 감소했습니다.

 모토로라가 전년동월대비 34% 증가했는데, 이는 RAZR 2024 시리즈 판매량 호조가 지속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인도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12% 감소, 전월대비 17% 증가한 1,465만대 기록했습니다. 

인도 판매량은 축제 시즌 효과로 전월대비 증가했으나, 

예년보다 약한 소비자 지출로 전년동월대비 감소세를 시현했습니다. 

수요 약세 지속되면서 7개월 연속 감소세 시현중입니다. 10월 판매량은 축제 영향으로 전월대비 증가세 유지하겠으나

수요 부진으로 전년동월대비 증가세 전환은 어려울 것으로 판단합니다.

점유율은 Vivo가 T3 라이트, T3x, Y28 등 보급형 모델 판매와 V40 등 프리미엄 모델 호조로

1위(18%)를 견고하게 유지중입니다. 2위는 Xiaomi(17.6%)로 Redmi 13 시리즈를 기반으로 2위를 지속중입니다.

3위는 삼성전자(16.7%)이며, 600 달러 미만 세그먼트 판매 호조를 기록하며, 점유율이 지난달대비 1.8%p 확대됐습니다. 



유럽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9% 증가, 전월대비 6% 증가한 1,320만대 기록했습니다. 

iPhone16의 출시와 더불어 삼성전자, 샤오미의 중저가 세그먼트 판매호조로 

전년동월/전월대비 증가세를 시현했습니다.

 Apple의 판매량은 iPhone16 영향으로 전년동월대비 2% 증가했습니다.

 삼성전자 판매량은 A시리즈 판매 호조 지속되며 전년동월대비5% 증가했습니다. 

샤오미는 14T 시리즈 출시로 전년동월대비 3% 증가했습니다. 이외에 노키아를 제외한 모든 OEM 판매량이 증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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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le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2% 증가, 전월대비 47% 증가해 1,911만대 기록했습니다. 

iPhone 16의 출시가 전작대비 이틀 빨라지면서 전년동월/전월대비 증가세 시현했습니다.

 다만 출시 이후 일평균 판매량은 전작대비 감소한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10월 말부터 Apple Intelligence가 도입된 만큼 향후 판매량 추이를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16 시리즈의 출시 첫 달 판매량은 867만대로 15 시리즈의 동기간 판매량을 7% 상회했고

16 시리즈의 출시가 전작대비 이틀 빨랐던 영향이 있습니다.

Pro Max와 Pro의 합산 비중은 68%이고, Pro Max 비중은 39%로 Pro보다 높게 유지했습니다. 

삼성전자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3% 감소, 전월대비 2% 증가해 1,891만대 기록했습니다. 

갤럭시 S24 시리즈 9개월 누적 판매량은 2,892만대(울트라 1,346만대, 플러스 572만대, 기본 973만대)로

 S23 시리즈의 2,506만대(울트라 1,163만대, 플러스 452만대, 기본 891만대)를 15% 상회했습니다.

 Z6 시리즈 2개월 누적 판매량은 358만대(플립 214만대, 폴드 144만대로)로 Z5 시리즈의 311만대(플립 196만대, 폴드 115만대)를 15% 상회했습니다. 

Z6 시리즈의 출시가 Z5 시리즈 대비 2주가량 빨랐던 것이 판매량 상회의 주요 원인입니다.

다만 일평균 판매량도 전작대비 소폭 상회한 것으로 파악됩니다.

iPhone16 출시 영향으로 글로벌 판매량 1억대 초과. 중국은 로컬 업체 판매 부진으로 역성장 전환했습니다. 

iPhone16 출시 영향으로 미국과 유럽 판매량 증가하며, 글로벌 판매량 1억대를 초과했습니다. 

중국은 iPhone 16과 Mate XT 출시에도 로컬 OEM들의 판매 부진으로 역성장 전환했습니다. 

인도는 수요 부진 지속되며, 7개월 연속 감소세 시현중입니다. 

10월 체크 포인트는 iPhone16 시리즈 및 삼성 폴더블 폰 판매량. 중국 및 인도 판매량 추이입니다. 

건강 유의하시고, 지속 업데이트 드리겠습니다.

아래는 데이터 요약본입니다.

1. 글로벌 판매량 1억 44만대
MoM 4%, YoY +0.4%

미국 판매량 MoM +33%, YoY -8%
중국 판매량 MoM -12%, YoY -3%
인도 판매량 MoM +17%, YoY -12%
유럽 판매량 MoM +6%, YoY +9%

2. 삼성: 1,891만대 (MS 19%)
MoM +2%, YoY -3%

미국 MS 21% (전월 29%)
중국 MS 0.6% (전월 0.6%)
인도 MS 17% (전월 15%)
유럽 MS 32% (전월 36%)

3. Apple: 1,911만대 (MS 19%)
MoM +47%, YoY +2%

미국 MS 60% (전월 45%)
중국 MS 16% (전월 12%)
인도 MS 7% (전월 4%)
유럽 MS 25% (전월 20%)

4. Xiaomi: 1,340만대 (MS 14%)
MoM -2%, YoY +1%

중국 MS 15% (전월 16%)
인도 MS 18% (전월 17%)
유럽MS 20% (전월 19%)

5. 글로벌 판매량 1억대 초과

iPhone16 출시로 유럽과 미국은 전년동월대비 성장세를 기록
중국은 로컬 업체 판매 부진 영향으로 YoY 감소세로 전환
인도는 수요 부진 영향으로 YoY 감소폭 확대 
  
삼성전자, Z6 시리즈의 출시 2달 판매량은 전작대비 15% 상회. 전작대비 출시일이 2주가량 빨랐으나, 일평균 판매량도 소폭 상회한 것으로 파악
Apple의 iPhone16 첫 달 판매량은 전작대비 7% 상회. 전작대비 출시일 이틀 빨랐으며, 일평균 판매량은 전작대비 감소한 것으로 파악
Xiaomi, Huawei 등 중국 업체들 전년동월대비 판매량 고성장 지속중

항상 감사합니다!

보고서 링크: https://cutt.ly/beFcnOw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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