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8. 7. 06:25ㆍ중국 휴대폰
다음은 중국 gfk 보고서를 번역/ 요약한 것입니다.
원문: https://mp.weixin.qq.com/s/-3pzRXKDr2lecgKft7R7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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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거시경제 환경과 가전시장
2024년 1월부터 5월까지 중국 시장의 소비 증가율이 둔화되고 M1 가위와 M2 가위 사이의 격차가 확대되었습니다.
국가 통계국 데이터에 따르면 제한된 상품 측면에서 스포츠 엔터테인먼트(+15.2%) 통신장비(+13.9%)는
강한 성장세를 보였으며, 가전제품과 시청각 장비 소매판매 증가율(+7.0%)은 안정적으로 유지되었습니다.
가전제품 시장을 중심으로 보면,
중국의 가전제품 소비는 이미 야만적 성장기와 고품질 성장기를 지나
제품 반복 및 업그레이드의 3단계인 내부 반복기에 진입했습니다.
GfK의 추산에 따르면 2024년 중국 순수 가전 소매 시장 규모는 8,699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 중 세탁기와 대형 주방 가전 분야는 신흥 가전의 대표주자로서 꾸준한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소매판매 증가율은 전년 대비 28.5%에 달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가전제품 구매 동기 측면에서 현재 중국 시장에서 대형 가전을 구매하는 주요 동기는 교체(66%)인 반면
소형 가전 신규 구매가 거의 절반(48%)을 차지하며 매력적(스마트) , 더 부유하게, 더 건강하게)는
크고 작은 가전제품 구매를 촉진하는데 있어서 무시할 수 없는 요소가 되었습니다.
AI 역량 강화: 가전제품 시장 혁신의 원동력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AI 기술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이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2024년 6월 GfK의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AI에 대해 “매우 잘 알고”, “상대적으로 알고” 있는
응답자의 비율이 거의 40%에 달했으며
특히 1급 및 신1급 도시, 90년대 이후 및 90년대 이후에서 더욱 두드러졌습니다.
월 소득 3만 위안 이상인 고소득층에서는 이러한 응답자의 비율이 다른 집단에 비해 현저히 높았습니다.
제품별로는 여전히 소비자들이 AI 기능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제품 중 스마트폰이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위 조사 결과를 보면, 응답자의 53%가 휴대폰 구매 시 “AI(인공지능)의 기능/기술에 각별히 주의할 것”이라고
답하였습니다.
보상 판매: 품질 업그레이드 교체
"대규모 장비 업데이트 및 소비재 보상 판매 촉진을 위한 실행 계획"이 발표되면서
많은 곳의 정부가 실제 상황에 따라 보상 판매 보조금을 시작했습니다.
국가발전개혁위원회가 지난 6월 기자간담회를 통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1~5월 우리나라 주요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가전제품 보상판매가 80% 이상 증가했습니다.
매출은 가전제품 소비 성장을 촉진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GfK 조사 결과, 응답자의 34%가 "국가가 2024년에 오래된 가전제품을 새 가전제품으로 교체하는 정책을
시작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고 응답자의 거의 7%가 이 활동에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가전제품 보상판매 활동에 대한 인지채널 중 소셜미디어가 가장 높은 비중(58%)을 차지하고 있으며
온라인 뉴스미디어(40%), 전통뉴스미디어(36%), 오프라인 쇼핑몰(35%) 순입니다.
'보상판매 활동이 가전제품 구매를 촉진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57%가 '아마도 활동의 할인 강도에 따라 다르다'를 선택했고
39%는 응답자의 39%가 '아마도 활동의 할인 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를 선택했습니다.
합리적인 보상 판매 할인이 이미 구매 계획을 갖고 있는 소비자를 유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더 많은 비율의 잠재 소비자를 전환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보상판매 활동에 참여한 응답자 중 휴대폰을 구매한 소비자가 43%로 가장 높았고, 백색가전(30%), TV(21%) 순
이었습니다.
향후 중국 가전시장의 전통적인 카테고리가 포화됨에 따라 대규모 매출이 매출에 미치는 자극 효과가 약화될 것이며,
AI를 활용한 기술 혁신과 트레이드인 등 정책 지원이 형성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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