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년 상반기 중국 가전 시장 보고서

2024. 8. 7. 06:25중국 휴대폰

다음은 중국 gfk 보고서를 번역/ 요약한 것입니다.

원문: https://mp.weixin.qq.com/s/-3pzRXKDr2lecgKft7R7eA

 

2024上半年中国家电市场发展报告

从宏观环境与家电市场、AI赋能家电创新、以旧换新带来品质升级等方面分享最新家电零售市场数据与洞察,指出中国家电消费未来将以产品迭代升级为主旋律,AI赋能的创新功能与合理的以旧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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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거시경제 환경과 가전시장

2024년 1월부터 5월까지 중국 시장의 소비 증가율이 둔화되고 M1 가위와 M2 가위 사이의 격차가 확대되었습니다.

국가 통계국 데이터에 따르면 제한된 상품 측면에서 스포츠 엔터테인먼트(+15.2%) 통신장비(+13.9%)는

강한 성장세를 보였으며, 가전제품과 시청각 장비 소매판매 증가율(+7.0%)은 안정적으로 유지되었습니다.

 

가전제품 시장을 중심으로 보면,

중국의 가전제품 소비는 이미 야만적 성장기와 고품질 성장기를 지나

제품 반복 및 업그레이드의 3단계인 내부 반복기에 진입했습니다.

GfK의 추산에 따르면 2024년 중국 순수 가전 소매 시장 규모는 8,699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 중 세탁기와 대형 주방 가전 분야는 신흥 가전의 대표주자로서 꾸준한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소매판매 증가율은 전년 대비 28.5%에 달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24년 전망, 세탁기, 주방 가전 성장이 안정적이며 건조기 시장이 시장을 선도합니다.

 

가전제품 구매 동기 측면에서 현재 중국 시장에서 대형 가전을 구매하는 주요 동기는 교체(66%)인 반면

소형 가전 신규 구매가 거의 절반(48%)을 차지하며 매력적(스마트) , 더 부유하게, 더 건강하게)는

크고 작은 가전제품 구매를 촉진하는데 있어서 무시할 수 없는 요소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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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역량 강화: 가전제품 시장 혁신의 원동력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AI 기술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이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2024년 6월 GfK의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AI에 대해 “매우 잘 알고”, “상대적으로 알고” 있는

응답자의 비율이 거의 40%에 달했으며

특히 1급 및 신1급 도시, 90년대 이후 및 90년대 이후에서 더욱 두드러졌습니다.

월 소득 3만 위안 이상인 고소득층에서는 이러한 응답자의 비율이 다른 집단에 비해 현저히 높았습니다.

 

과학 기술 발전에 따라 AI 기술은 소비자에 큰 영향을 미치고있으며 특히 젊은 층과 고소득층에 영향을 주고있습니다.

 

제품별로는 여전히 소비자들이 AI 기능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제품 중 스마트폰이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위 조사 결과를 보면, 응답자의 53%가 휴대폰 구매 시 “AI(인공지능)의 기능/기술에 각별히 주의할 것”이라고

답하였습니다.

 

소비자는 휴대폰, 스마프 밴드, TV등에서 AI 기능이 중요합니다.

 

보상 판매: 품질 업그레이드 교체

 

"대규모 장비 업데이트 및 소비재 보상 판매 촉진을 위한 실행 계획"이 발표되면서

많은 곳의 정부가 실제 상황에 따라 보상 판매 보조금을 시작했습니다.

국가발전개혁위원회가 지난 6월 기자간담회를 통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1~5월 우리나라 주요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가전제품 보상판매가 80% 이상 증가했습니다.

매출은 가전제품 소비 성장을 촉진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GfK 조사 결과, 응답자의 34%가 "국가가 2024년에 오래된 가전제품을 새 가전제품으로 교체하는 정책을

시작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고 응답자의 거의 7%가 이 활동에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가전제품 보상판매 활동에 대한 인지채널 중 소셜미디어가 가장 높은 비중(58%)을 차지하고 있으며

온라인 뉴스미디어(40%), 전통뉴스미디어(36%), 오프라인 쇼핑몰(35%) 순입니다.

 

30%가 넘는 소비자가 24년 가전은 이구환신 정책을 통해 7%에 달하는 소비자들이 활동에 참여했습니다.

 

'보상판매 활동이 가전제품 구매를 촉진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57%가 '아마도 활동의 할인 강도에 따라 다르다'를 선택했고

39%는 응답자의 39%가 '아마도 활동의 할인 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를 선택했습니다.

 

합리적인 보상 판매 할인이 이미 구매 계획을 갖고 있는 소비자를 유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더 많은 비율의 잠재 소비자를 전환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보상판매 활동에 참여한 응답자 중 휴대폰을 구매한 소비자가 43%로 가장 높았고, 백색가전(30%), TV(21%) 순

이었습니다.

 

합리적인 이구환신 정책은 휴대폰 위주이며 백색 가전, TV 순으로 영향을 줍니다.

 

향후 중국 가전시장의 전통적인 카테고리가 포화됨에 따라 대규모 매출이 매출에 미치는 자극 효과가 약화될 것이며,

AI를 활용한 기술 혁신과 트레이드인 등 정책 지원이 형성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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