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 코멘트] 24년 2월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잠정치

2024. 4. 1. 06:23중국 휴대폰

다음은 하나 투자 증권 코멘트입니다.

==========================================

 

★24년 2월 스마트폰 판매량 잠정치: 중국 채널 재고 소진과 글로벌 회복★


안녕하세요.
하나증권 휴대폰 담당 김록호입니다.

24년 2월 스마트폰 판매량 잠정치 업데이트 드립니다.

글로벌 스마트폰 2월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8% 증가, 전월대비 2% 감소한 9,699만대를 기록했습니다. 

삼성의 갤럭시 S24 출시와 중국 춘절 영향으로 글로벌 스마트폰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증가했습니다. 

지역별로는 중국과 유럽 판매량이 전년동월대비 증가했고, 인도와 미국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감소했습니다. 

스마트폰 출하량은 23년 9월 이후 처음으로 1억대를 하회했으나 전년대비 수요는 양호한 것으로 파악됩니다.

중국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21%, 전월대비 5% 증가해 2,592만대 기록했습니다. 

춘절 기간에 수요 회복 기조와 함께 전년동월대비 20%를 초과하는 높은 증가세 시현 했습니다. 

Vivo는 23년 말 출시된 S18, X100 시리즈 판매호조가 지속되며 점유율 1위(18%)를 유지했습니다. 

Honor(16%)와 Xiaomi(15%)는 각각 2, 3위를 기록했습니다. 

Apple은 프로모션 진행에도 Xiaomi에게 근소하게 밀렸습니다. 

현재 iPhone 15 시리즈에 대해 또다른 온라인 프로모션 시작했습니다.

반응형


미국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2% 감소, 전월대비 1% 증가한 924만대 기록했습니다. 

Apple의 비수기 진입에도 불구하고 삼성 갤럭시 S24 시리즈 판매 호조로 전월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Apple은 전년동월대비 9%, 전월대비 25% 감소. iPhone 15 시리즈 신모델 출시 효과 축소중입니다.

 미국 내 점유율은 48%를 기록하며 1위 유지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전년동월대비 26%, 전월대비 81% 증가했습니다. 

S24 시리즈 출시 이후 갤럭시 이용자 교체 수요가 강한 것으로 파악됩니다.   

인도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1%, 전월대비 15% 감소한 1,006만대 기록했습니다. 

2월 인도 스마트폰 판매량은 전월대비 소폭 감소했습니다. 

이는 대규모 프로모션의 부재로 인한 수요 및 판매량 부진에서 기인했습니다. 

그럼에도 삼성의 S24 시리즈, Vivo의 X100 시리즈, Xiaomi의 Redmi 노트 13이 판매량을 견인했습니다. 

13C, 노트 13 시리즈 판매 호조로 Xiaomi가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했고 Vivo, 삼성전자가 각각 2위, 3위를 기록했습니다. 

유럽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14% 증가, 전월대비 -0.2% 감소한 1,423만대 기록했습니다. 

서유럽 수요 회복이 지속되고 있고 동유럽 또한 정상화되어 가면서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두 자릿수 증가했습니다. 

삼성전자는 S24 출시 효과로 전월대비 14% 증가하며 점유율 1위 자리를 탈환했습니다. 

Apple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월대비 10% 감소하며 2위 자리를 기록했습니다.

Apple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4%, 전월대비 14% 감소해 1,741만대 기록했습니다. 

Apple은 계절적 비수기 영향으로 글로벌 점유율 18% 차지하며 2위 기록했습니다. 

중국 및 미국 내 판매량은 감소했으나 유럽 판매량이 전년동월대비 24% 증가하며

 전년동월대비 4% 감소하는 수준으로 선방했습니다. 

중국 로컬 업체들과의 경쟁 심화가 지속되며 중국 시장 점유율은 15%를 차지했습니다. 

전년동월대비 6.5%p 감소했습니다. 

 

15 시리즈의 6개월간 판매량은 8,175만대로 14 시리즈의 동기간 판매량대비 4% 저조했습니다. 

Pro Max와 Pro의 합산 비중은 62%이고, Pro Max 비중은 35%로 Pro보다 높게 유지했습니다.

삼성전자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4%, 전월대비 13% 증가해 1,969만대 기록했습니다. 

갤럭시 S24 시리즈 2개월 누적 판매량은 653만대(울트라 358만대, 플러스 128만대, 기본 167만대)로

 S23 시리즈의 724만대(울트라 384만대, 플러스 131만대, 기본 209만대) 대비 10% 하회했습니다. 

S23 시리즈가 1월 중순에 출시된 반면 S24 시리즈는 1월 넷째 주에 출시되었기 때문입니다. 

Z5 시리즈의 6개월 판매량은 739만대(플립 476만대, 폴드 263만대)를 기록해 

Z4 시리즈의 734만대(플립 455만대, 폴드 280만대)와 유사한 수준입니다. 

미국과 유럽에서의 S24 시리즈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으로 글로벌 점유율 20% 달성하며 1위를 탈환한 점은 고무적입니다.



2월 판매량은 1억대 하회했으나, 전년동월대비 증가세 전환이 유의미합니다. 

중국과 유럽의 수요 회복 지속되고 있고, 미국의 역성장폭도 눈에 띄게 축소되며 전년동월대비 8% 증가했습니다. 

3월 관전 포인트는 갤럭시 S24 시리즈 판매 추이 및 중국의 증가세 유지 여부, 미국의 수요 회복 여부입니다.

건강 유의하시고, 지속 업데이트 드리겠습니다.

아래는 데이터 요약본입니다.

1. 글로벌 판매량 9,699만대
MoM -2%, YoY -8%

미국 판매량 MoM +1%, YoY -2%
중국 판매량 MoM +5%, YoY +21%
인도 판매량 MoM -15%, YoY -1%
유럽 판매량 -0.2%, YoY +14%

2. 삼성: 1,969만대 (MS 20%)
MoM +13%, YoY +4% 

미국 MS 36% (전월 20%)
중국 MS 0.7% (전월 0.8%)
인도 MS 18% (전월 18%)
유럽 MS 34% (전월 29%)

3. Apple: 1,741만대 (MS 18%)
MoM -14%, YoY -4%

미국 MS 48% (전월 64%)
중국 MS 15% (전월 17%)
인도 MS 6% (전월 5%)
유럽 MS 30% (전월 33%)

4. Xiaomi: 1,266만대 (MS 6%)
MoM -5%, YoY +23%

중국 MS 15% (전월 14%)
인도 MS 20% (전월 21%)
유럽 MS 17% (전월 18%)

5. 글로벌 판매량 1억대 하회

인도 내 대규모 프로모션 행사 부재로 인한 부진
중국 춘절 영향으로 전년동월, 전월대비 증가
미국은 Apple의 계절성에도 삼성의 S24 시리즈 출시로 전월대비 성장

삼성, 갤럭시 S24 초기 반응 호조 지속
Apple, 중국 내 경쟁 심화로 판매량 둔화 지속
Xiaomi, Huawei 전년대비 판매량 대폭 성장 지속

항상 감사합니다!

보고서 링크: https://bit.ly/43Be9ch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