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3. 7. 06:23ㆍ중국 휴대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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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토요타, 브라질에 3조원 규모 투자 진행 (ZDNet)
- 현대차, VW, GM, BYD 등이 연이어 남미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도요타도 브라질에 한화 약 3조원 규모 투자 계획을 발표
- 구체적인 생산 모델명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하이브리드 및 SUV 차량 생산 관련 시설이 유력 후보로 지목
2. BYD, 중국 전기차 시장 저가 공세
- BYD가 보급형 전기차 신모델 ATTO 3 가격을 종전 모델보다 10% 이상 낮춰 내놓으며
중국 내 공격적인 저가 공세 전략을 예고
- ATTO 3 의 판매 가격은 11.9만위안 (약 2212만 원)으로 공개되어 종전 모델 대비 11.8% 낮은 가격으로 출시
3. 삼성전자, '주력 S90D' OLED TV 라인업에 QD와 W-OLED 함께 사용
- 삼성전자, LGD의 "W-OLED를 QD-OLED와 동급 대우 요청" 수용
- 올해 삼성전자 OLED TV 라인업은 'S95D-S90D-S85D'로 구성
- '최상위 라인' S95D 시리즈는 삼성D의 QD-OLED만 사용 계획
- 'LGD의 W-OLED만 사용' 검토된 S85D 시리즈 출시 여부 미정
https://www.thelec.kr/news/articleView.html?idxno=26360
4. 해외시장서 몸집 키우는 중국 전기차·배터리 기업들
- BYD·CATL 등 북미·유럽·아시아 지역서 직·간접 투자 활발
- WSJ, 전기차·배터리·가전 중심 2차 차이나쇼크 예고
https://www.thelec.kr/news/articleView.html?idxno=26362
5. 中 스마트폰업체 '촨인', 아프리카 이어 중동서도 1위...'AI 테마주' 선정도
- 중국 스마트폰업체 촨인(传音·트랜션, 688036.SH)이 중동 지역에서 처음으로
삼성을 제치고 시장점유율 1위
- 촨인 산하 스마트폰 브랜드는 테크노 외에도 인피닉스, 아이텔
- 테크노과 인피닉스, 아이텔이 아프리카 스마트폰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총 48%
- 중국 증시 'AI 스마트폰 테마주'에 포함
https://www.ajunews.com/view/20240304155755417
6. 테슬라, 中 전기차 출하량 사상 최저치
- 중국은 전기차 최대 시장으로 테슬라는 전기차 가격 인하 카드로 대응
- 테슬라가 2월 중국 공장에서 6만365대를 출하해 2022년 12월 이후 1년 만에 가장 낮은 실적
- 중국에서는 통상 춘제 연휴가 낀 달에는 자동차 판매가 부진
https://www.etnews.com/20240305000272?mc=em_050_00008
7. [단독] 삼성전자, '2세대 3나노' 공정 명칭 '2나노'로 변경
- 연내 양산을 목표로 하던 2세대 3나노 공정을 앞으로 2나노로 부른다는 방침
- 최근 삼성전자가 일본 AI 스타트업 PFN(Preferred Networks)의 2나노 공정 AI 가속기 칩을 수주한 것도
사실상 2세대 3나노 공정인 것으로 파악
- 해당 칩은 2025년 양산을 목표
https://zdnet.co.kr/view/?no=20240305143119
8. TI, 'GaN 반도체' 시장 공략 가속화
- 텍사스인스투르먼트(TI)가 차세대 화합물반도체인 GaN(질화갈륨) 시장을 적극 공략
- 경쟁사 대비 뛰어난 성능의 신규 제품군을 지속 출시하는 한편,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설비투자를
미국, 일본 등에서 진행
https://zdnet.co.kr/view/?no=20240305123450
9. TSMC 엔비디아 신형 AI 반도체 파운드리 독식, 패키징 설비 증설도 앞당겨
- 대만 공상시보 보도에 따르면 TSMC는 이미 엔비디아에서 H200과 B100 등 신형 GPU(그래픽처리장치) 기반
인공지능 반도체 위탁생산을 수주한 것으로 파악
- 공상시보는 업계에서 입수한 정보를 인용해 H200이 TSMC 4나노 미세공정, B100이 3나노 파운드리 기술을
각각 활용 예정
- TSMC는 엔비디아의 유일한 라이벌로 꼽히는 AMD의 신형 ‘MI300’ 시리즈 GPU 인공지능 반도체 위탁생산 물량도
독점하고 있어 이중으로 수혜를 볼 공산
10. 애플, 중국 시장 점유율 지속 하락
- 카운터포인트에 따르면 중국 내 아이폰 판매량은 Huawei와 같은 로컬 업체와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2024년 첫 6주 동안 전년 동기 대비 24% 감소
- Apple은 OPPO, Vivo, Xiaomi 등의 공격적인 가격으로 중간에서 압박을 받는 동시에 부활한
Huawei와의 치열한 경쟁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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