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Z세대가 좋아하는 휴대폰은 어떤 것이?

2023. 10. 4. 06:02중국 휴대폰

다음은 중국 기사를 번역/ 요약한 것입니다.

원문: https://mp.weixin.qq.com/s/W_Vd-o6H8vaK1DorjCVHcg

 

2023年Z世代手机及数码兴趣洞察报告

Z世代追求专业的功能以及新颖的科技感,同时对外形的时尚毫不妥协。成长于数码科技飞速发展期的他们,对数码品牌拥有自己的理解,他们重视归属感和情绪价值,愿意与品牌产生共鸣和互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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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핵심 요약

 - 시장 규모

  . 2022년 3분기 중국 본토의 휴대폰 및 웨어러블 기기 출하량은 7,110만 대, 3,230만 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

  .  전염병 사태와 인플레이션, 지정학적 갈등, 제조사의 재고 정리 등 부정적 요인이 약화되는 점을 감안하면

     향후 매출은 하락세에서 벗어날 것으로 예상

 

 - Z세대 사용자

  .  Z세대는 패션에 타협하지 않으면서 전문적인 기능과 새로운 기술 감각을 추구

  .  급속한 디지털 기술 발전 시대에 성장한 이들은 디지털 브랜드에 대한 자신만의 이해를 갖고 있으며

     소속감과 감성적 가치를 중시하며, 브랜드와 공감하고 소통하려는 의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 Z세대 소비 선호

  . Z세대는 디지털 제품에 대한 응용 시나리오가 점점 더 풍부해지고 있지만

    엔터테인먼트에 대한 수요는 여전히 높은 수준

  . Z세대는 디지털 실용성 요구를 중심으로 더욱 다양화되고 콘텐츠 제작, 스포츠, 야외 활동으로는

    더 이상 무시할 수 없습니다. 

  . 스마트폰은 기능적인 제품일 뿐만 아니라, Z세대의 독점적인 미적 태도와 가치 인식을 상징합니다.

 

 - 정보 획득

  . Z세대는 일반적으로 비디오 플랫폼과 라이브 방송,

    특히 Bilibili로 대표되는 중장거리 비디오 플랫폼을 통해 모바일 디지털 제품에 대한 정보를 획득

  . 풍부하고 다양한 콘텐츠 선택과 선호하는 UP 호스트 외에도 실제적이고 활발한 상호 작용이 가능합니다.

  . 경험과 친근한 커뮤니티 분위기는 Z세대가 Bilibili를 사랑하는 이유입니다.

 

 1. 중국 디지털 기기 시장 규모

   - 향후 완만한 회복 예상 

중국 분기별 휴대폰, 웨어러블, 태블릿, 노트북 출하량(단위: 백만대)

 

 

2.  Z세대 트랜드

  - 감성과 기능의 공존

  

Z세대 소비자 휴대폰 디지털 소비 추세: 브랜드/ 성능체험/ 현장 체험 등

 

3. Z세대 디지털 제품 선호도

  - 휴대폰, PC, 웨어러블의 3박자

  - 중학생은 사진 관련 장비에 관심, 대학생은 엔터테인먼트와 관련된 기기에 관심

Z세대 소비자 디지털 제품 보유 비율(이어폰, PC, 휴대폰, 스포츠 웨어러블)
연령별 소비자 제품 선호도: 중학생/ 대학생/ 직장 신입

 

  - 제품 기술 혁신과 독창성도 선호도의 중요 요소

 

Z세대 디지털 제품 소비 선호도 분석(과학기술 하드웨어, 독창성, 명품, 개성, 환경 보호 순)

 

4. Z세대 디지털 소비자의 초상

  - 소속감 중시, 트렌드 선도하며 독창성 추구

  - 1995년부터 2009년 사이에 태어난 Z세대 소비자는 2억 3300만 명의 인구 와 4조 9400억 위안 이상의 소비 잠재력

  - Z세대는 전문적인 기능과 혁신적인 기술 감각을 추구하지만, 패션적인 외관에도 타협하지 않습니다

  

Z세대 디지털 제품 소비자 초상: 세부 기능 완비, 외형 개성적, 응용 어플 다원화, 과학 신기술 기능 추구 등

 

 - Z세대 디지털 제품의 인기 키워드는 

  Bilibili의 디지털 제품 키워드 빅데이터 추적에 따르면 2022년에는 그래픽 카드, 키보드, 모니터 등의 인기가

  전년 대비 크게 높아진 것으로 보임

22년 휴대폰 디지털 업계 관련어 변화: 휴대폰/ 그래픽 카드가 우위

 

 - Z세대는 디지털 제품을 어디에 쓰는가?

  . 엔터테인먼트와 실용성 중심의 다양화

  . 콘텐츠 제작, 스포츠, 야외 활동과 같은 새로운 시나리오에 대한 소비자 수요는 더 이상 무시할 수 없습니다.

Z세대 디지털 제품 응용 영역: 게임/ 일상활동/ 가정 생활/ 콘텐츠 제작 등 순

 

 - Z세대 디지털 제품 소비 서클

 

 

Z세대 디지털 제품 소비 서클: 학습/ 야외활동/ 실내 영화/ 재택 순

 

 - Z세대의 소비 습관

  . 합리적인 소비

 

Z세대의 디지털 제품 소비 선호도: 1~3년내 스마트폰 교체, 인민폐 2천~6천 사이 휴대폰 선호, 선호 제품은 58%가 재구매
디지털 신제품 발표후 Z세대의 구매 의도: 적극적으로 신제품 팔로우: 49.1%

 

- Z세대는 어디서 정보를 얻는가?

  . Z세대 소비자 그룹은 일반적으로 온라인 비디오 플랫폼과 라이브 방송실을 통해

    모바일 디지털 제품에 대한 정보 획득

  . 특히 비디오 플랫폼의 직관적인 정보 선호

Z세대의 정보 획득처: 비디오 플랫폼, 온라인 라이브 방송 등
Z세대 정보 획득 채널은 시각적인 플랫폼에 편중된 원인: 정보가 직관적이고 상세하다 등

 

 4. Z세대의 스마트폰 응용과 문제점

   

여러가지 많은 정보에서 중립성과 편향성 우려

 - 소비자 구매 프로세스

  . 인지강화를 통한 구매 → 충성도 강화

기초적인 위치 정립, 인지강화, 구매 결정, 로열티 순

- 초보 단계의 인식

제품 인식 단계에는 하드웨어와 기술 진보가 관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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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지 강화: 실제적인 사용과 게임 플레이/ 이벤트 등이 중요

 

제품 브랜드 인지 강화의 핵심 목표: 기능에 대한 이해/ 이벤트 등을 통한 관심 유입 등
휴대폰 구매 등의 요인과 기간

 

 - 로열티: 제품 충성과 확대는 브랜드와 연관이 깊다

 . Z세대 휴대전화 디지털 소비자의 약 73.7%는 브랜드 컨셉을 갖고 브랜드 성향을 갖게 되며

  브랜드 홍보의 시드 이용자가 될 가능성이 크다.

 

Z세대 스마트폰의 브랜드 태도

 

Z세대 소비자의 브랜드에 대한 인식 원인: 차별, 개성, A/S 등

 

 5. Z세대 마케팅은 체험 중심이다.

   - Z세대 소비자가 모바일 디지털 영상을 시청할 때 성능 평가, 헝핑 테스트, 신제품 언박싱 영상이

    여전히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 그러나 일상생활, 기술교육, 생활기록 등의 영상 역시 높은 인기를 얻고 있으며

     많은 시청자를 확보하고 모바일 디지털 영상 유형의 다양화를 촉진하고 있습니다

Z세대가 가장 좋아하는 스마트폰 디지털 영상: 성능평가와 일상 사용 등 순

 

 - Z세대가 좋아하는 영상은 디지털 3C, 체험, 공포 등 매우 다양합니다.

 

중국 Z세대에 대한 보고서를 보면서 인상 깊었던 것은

역시 동영상 세대이구나.. 하는 점입니다.

 

이제 동영상으로 정보를 검색하고 의사결정에 반영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아마 GPT 시리즈도 이미지를 넘어 동영상 시대가 오지 않을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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