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6. 2. 06:35ㆍ중국 휴대폰
다음은 하나 투자증권의 23년 4월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 대한 코멘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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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 4월 스마트폰 판매량 잠정치: 중국 시장 기저효과 부재★
안녕하세요.
하나증권 휴대폰 담당 김록호입니다.
23년 4월 스마트폰 판매량 잠정치 업데이트 드립니다.
글로벌 스마트폰 판매량은 미국, 일본 등 주요 지역의 프로모션이 종료되면서
전년동월대비 11%, 전월대비 3% 감소했습니다.
올해 들어 가장 낮은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지난 두 달간 모든 메이저 안드로이드 OEM 업체들이 신제품을 출시하면서 출하량은 판매량을 상회했습니다.
OEM 업체들은 아직 재고 확충에 대해 조심스러운 입장이지만
중국의 재고 조정이 마무리되면서 제품 포트폴리오를 새롭게 단장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중국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2%, 전월대비 6% 감소한 1,812만대를 기록했습니다.
작년 4월은 중국이 코로나로 인한 대규모 봉쇄 정책이 펼쳐지던 시기로 기저효과를 기대했으나
예상했던 회복세는 목격되지 않았습니다.
중국 내 Apple의 판매량은 신제품 효과가 약화되며 전월대비 17% 감소했으나,
전년동월대비로는 9% 증가했고 점유율 1위를 유지했습니다.
Vivo와 Oppo가 각각 시장점유율 2위, 3위를 차지했습니다.
618 쇼핑 축제를 앞두고 안드로이드 중저가 모델이 출시되었으며
5월에도 보급형 신규 모델이 출시될 예정입니다.
618 쇼핑 축제에 중국 판매량이 얼마나 회복될지가 관건입니다.
미국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22%, 전월대비 6% 감소한 926만대를 기록했습니다.
판매량 감소는 불경기, 인플레이션과 더불어 소비자 지출이 식비, 교통비 등 필수 영역으로 이동한 것이
주 원인으로 판단됩니다.
Apple은 선불 시장에서 iPhone 11, 12 시리즈가 강세를 보였음에도 불구하고
후불시장에서 iPhone14가 저조한 판매량을 기록하며 전년동월대비 21% 감소했습니다.
삼성전자는 S23 출시 모멘텀 약화로 전년동기대비 13% 감소했습니다.
특히 Ultra 모델이 높은 가격으로 인해 신제품 효과가 빠르게 약화되었습니다.
인도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9% 감소한 1,148만대를 기록했습니다.
4월에 신제품 출시가 몰리며, 유일하게 전월대비 3% 증가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신규 출시한 A14 5G, F14 등 중저가 스마트폰에 대한 높은 수요로
6개월 연속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했습니다.
Xiaomi는 A1, Poco C5, C55 등 저가 모델 출시로 점유율 2위로 상승했습니다.
Vivo는 Y시리즈와 V27 시리즈 호조로 점유율 3위를 차지했습니다.
유럽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17%, 전월대비 5% 감소한 1,184만대를 기록했습니다.
독일은 소비 위축에 빠졌으나 전반적인 유럽 경제가 안정화되고 있다는 신호가 감지되고 있어
하반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3 출시 효과가 빠르게 사라졌으나
A시리즈 판매 호조가 이어지면서 점유율 1위를 유지했습니다.
Apple은 계절적 비수기 영향으로 8개월 내 가장 낮은 점유율을 기록했습니다.
Apple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5%, 전월대비 13% 감소했습니다.
계절적 비수기로 주요 지역에서의 수요 감소가 주된 원인입니다.
14 시리즈의 8개월간 판매량은 1억 706만대로 13 시리즈의 동기간 판매량대비 13% 저조합니다.
Pro Max와 Pro의 합산 비중은 59%로 전월과 동일한 비중을 기록했습니다.
Apple 월간 판매량의 감소세는 이어졌으나 2016년 4월 이후로 가장 높은 4월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14%, 전월대비 3% 감소했습니다.
S23의 출시효과가 빠르게 사라지며 판매량이 감소했으나 A 시리즈 판매 호조로 일부 상쇄되었습니다.
갤럭시 S23의 3개월 판매량은 1,073만대(울트라 544만대, 플러스 193만대, 기본 336만대)로
S22의 동기간 판매량 818만대를 상회합니다.
Z4 시리즈의 9개월 누적 판매량은 832만대(플립 516만대, 폴드 316만대)를 기록해
Z3 시리즈의 875만대(플립 584만대, 폴드 291만대)를 하회중입니다.
4월 판매량도 전년동월대비 11% 감소하며 4개월 연속 1억대를 하회했습니다.
중국의 코로나 봉쇄 정책으로 인한 기저효과를 기대했으나 또 다시 전년동월대비 하락세를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 S23 시리즈는 출시효과가 사라지며 판매량이 감소했습니다.
23년 5월에 주목할 포인트는 중국과 유럽의 판매량 회복 여부입니다. 건강 유의하시고, 지속 업데이트 드리겠습니다.
아래는 데이터 요약본입니다.
1. 글로벌 판매량 8,870만대
MoM -3%, YoY -11%
미국 판매량 MoM -6%, YoY -22%
중국 판매량 MoM -6%, YoY -2%
인도 판매량 MoM +3%, YoY -9%
유럽 판매량 MoM -5%, YoY -17%
2. 삼성: 2,070만대 (MS 23%)
MoM -3%, YoY -14%
미국 MS 31% (전월 34%)
중국 MS 1.0% (전월 1.1%)
인도 MS 19% (전월 22%)
유럽 MS 38% (전월 38%)
3. Apple: 1,484만대 (MS 17%)
MoM -13%, YoY -5%
미국 MS 47% (전월 45%)
중국 MS 18% (전월 20%)
인도 MS 5% (전월 5%)
유럽 MS 22% (전월 23%)
4. Xiaomi: 1,088만대 (MS 12%)
MoM +5%, YoY -8%
중국 MS 14% (전월 14%)
인도 MS 18% (전월 16%)
유럽 MS 21% (전월 21%)
5. 글로벌 판매량 전 지역 YoY 감소 지속
중국은 예상했던 기저효과 부재로 전년동월대비, 전월대비 모두 감소
미국은 불경기, 인플레이션 및 필수재로의 소비 집중으로 전년동월대비, 전월대비 감소
인도는 신제품 출시 집중으로 유일하게 전월대비 증가
유럽은 전년동월대비 감소 지속되었으나 전반적인 경기 안정화 신호 감지
삼성 S23시리즈 출시 효과 사라졌으나 A 시리즈 판매 호조로 일부 상쇄
Apple 계절적 비수기 영향으로 전년동월대비, 전월대비 감소
Xiaomi 신제품 출시 효과로 전월대비 증가
항상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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