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11. 1. 06:14ㆍ중국 휴대폰
하나 투자 증권의 22년 9월 스마트폰 시장 관련 멘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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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증권 IT 김록호]
★22년 9월 스마트폰 판매량 잠정치:
iPhone14 판매량 호조★
안녕하세요.
하나증권 휴대폰 담당 김록호입니다.
22년 9월 스마트폰 판매량 잠정치 업데이트 드립니다.
글로벌 스마트폰 판매량이 전년동월대비 4% 감소했습니다.
중국은 주요 도시 봉쇄와 재고조정, 유럽은 인플레이션 및 지정학적 리스크의 영향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미국은 아이폰14 시리즈 출시, 인도는 축제기간 판매 호조로 전년동월대비 성장세를 시현했습니다.
중국의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10%, 전월대비 5% 감소한 2,123만대를 기록했습니다.
스마트폰 교체 수요 장기화, 금리인상과 코로나로 인한 주요 도시 봉쇄에 따른 수요 둔화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CAICT의 9월 출하량이 아직 발표되지 않아 채널 재고의 소진 여부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다만, 7월과 8월에 재고 조정이 상당 부분 진행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미국 시장은 전년동월대비 8% 증가해 글로벌대비 상회했습니다.
전월대비로는 32% 증가했는데, iPhone 14 시리즈 출시 효과 때문입니다.
iPhone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3%, 전월대비 64% 증가했습니다.
iPhone14 신모델 출시로 Apple 프리미엄 휴대폰이 시장을 장악하는 모습이 확인되었습니다.
삼성전자 시장점유율은 23%로 지난달 대비 6%p 하락했으나
Z 플립4는 폴더블폰 최초로 미국 내 판매량 Top 10에 진입했습니다.
인도 판매량은 전월대비 40%, 전년동월대비 30% 증가했는데 축제 기간 프로모션 효과입니다.
이번 축제 기간에는 지난 2년간 코로나로 위축되었던 오프라인 채널 수요가 강하게 나타났으며
5G 스마트폰과 하이엔드 스마트폰 수요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삼성전자는 M 시리즈와 F 시리즈 판매량 호조로 점유율 22%를 차지했습니다.
유럽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25% 감소한 1,200만대를 기록했습니다.
iPhone 14 시리즈 출시 효과로 전월 대비로는 13% 증가했습니다.
유럽 시장은 에너지 가격 인상, 금리인상 등 전반적인 생활 비용의 증가가 지속 부담을 주고 있어,
당분간 소비심리가 회복될 가능성은 낮아 보입니다.
Apple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3% 증가했는데, 14 시리즈 출시 효과입니다.
14 시리즈의 출시 첫달 판매량은 1,077만대로 13 시리즈의 동기간 판매량 876만대 보다 많습니다.
Pro Max와 Pro의 합산 비중은 71%입니다. Apple의 고급화 의도대로 프로 판매 비중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삼성전자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1% 증가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전년동월대비 증감률은 올해 들어 2월을 제외하고 글로벌대비 양호했습니다.
갤럭시 S22의 8개월 누적 판매량은 1,876만대(울트라 876만대, 플러스 355만대, 기본 644만대)로
S21의 동기간 판매량 1,871만대와 유사한 수준입니다.
Z4 시리즈는 2개월 누적 판매량 363만대(플립 228만대, 폴드 135만대)를 기록해
Z3 시리즈의 247만대(플립 166만대, 폴드 81만대)를 상회했습니다.
9월 데이터는 iPhone14 시리즈 출시 효과로 오랜만에 1억 대 이상의 판매량을 기록하며
전년동월대비 감소폭이 완화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다만, 중국은 여전히 재고조정이 진행중이며, 유럽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와 인플레이션 영향의 지속으로
전년동월대비 감소세를 시현 중입니다.
미국은 Apple 신모델 출시효과, 인도는 축제 기간 판매량 증가로 전년동월대비로 증가세를 기록했습니다.
10월에 주목할 포인트는 iPhone14 판매량 추이, 중국 유통 재고 감소 여부,
글로벌 판매량의 전년동월대비 감소폭의 완화 여부입니다. 건강 유의하시고, 지속 업데이트 드리겠습니다.
아래는 데이터 요약본입니다.
1. 글로벌 판매량 1억 675만대
MoM +13%, YoY -4%
미국 판매량 MoM +32%, YoY +8%
중국 판매량 MoM -5%, YoY -10%
인도 판매량 MoM +40%, YoY +30%
유럽 판매량 MoM +13%, YoY -25%
2. 삼성: 2,231만대 (MS 21%)
MoM +9%, YoY +1%
미국 MS 23% (전월 29%)
중국 MS 0.8% (전월 0.5%)
인도 MS 22% (전월 20%)
유럽 MS 32% (전월 39%)
3. Apple: 2,217만대 (MS 19.8%)
MoM +55%, YoY +3%
미국 MS 56% (전월 45%)
중국 MS 20% (전월 13%)
인도 MS 4% (전월 3%)
유럽 MS 25% (전월 20%)
4. Xiaomi: 1,411만대 (MS 13%)
MoM +14%, YoY +9%
중국 MS 13% (전월 13%)
인도 MS 21% (전월 21%)
유럽 MS 23% (전월 21%)
5. 글로벌 판매량 YoY 부진 지속
중국은 재고조정 영향 지속
미국은 iPhone14 시리즈 출시 효과로 글로벌 대비 상회
인도는 축제기간 판매량 호조로 선방
유럽은 경기둔화 및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지속으로 감소세 지속
삼성 판매량 글로벌대비 아웃퍼폼 지속
Apple 14 시리즈 출시 성과 양호
Xiaomi 판매량 YoY 증가세로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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