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 코멘트] 22년 8월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2022. 9. 29. 06:09중국 휴대폰

하나 투자증권의 코멘트를 다음과 같이 공유드립니다.

 

스마트폰 시장은 여전히 어둡네요

============================================

 

하나증권 IT 김록호]
★22년 8월 스마트폰 판매량 잠정치: 유럽 시장 최소 판매량 기록★

안녕하세요.
하나증권 휴대폰 담당 김록호입니다.

22년 8월 스마트폰 판매량 잠정치 업데이트 드립니다.

글로벌 스마트폰 판매량이 전년동월대비 16% 감소했습니다.

 인플레이션 압박과 지정학적 리스크가 지속되며 소비 심리를 위축시켰습니다.

 미국, 중국, 인도, 유럽 등 전지역이 전년동월대비 감소세를 시현했습니다.

중국의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17%, 전월대비 5% 감소한 2,229만대 기록했습니다.

 시장 회복에대한 시그널이 포착되지 못하고 있고, 코로나 관련 정책도 여전히 불확실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CAICT의 8월 출하량이 아직 발표되지 않아 채널 재고의 소진 여부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다만, 8월에도 출하량은 2천만대를 하회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추정되는 바,

 재고는 소진되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미국 시장은 전년동월대비 4% 감소해 글로벌대비 선방했습니다. 

전월대비로는 2% 증가했는데, 신학기를 겨냥한 프로모션이 진행되었기 때문입니다. 

Apple의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14% 감소한 반면에 삼성전자는 2% 증가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Z 시리즈의 출시로 인해 전월대비로도 4% 증가했습니다. 

iPhone 신모델 출시를 앞두고 삼성전자가 Apple대비 선방하는 모습이 지속 확인되었습니다. 

인도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6% 감소했는데, 전년동월 역기저 영향입니다.

 전년 동월은 코로나 이후에 펜트업 수요가 있었던 기간입니다.

전월대비로 15%의 증가폭을 시현했는데, 독립기념일을 비롯한 축제 기간 프로모션이 주효했습니다.

온라인 채널 중심으로 수요가 양호했고, 최근에 오프라인 쪽에서도 회복 시그널이 포착되었다고 합니다.

삼성전자는 A 시리즈 판매가 증가해 점유율 20%로 전월대비 3%p 회복되었습니다.

유럽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13% 감소한 1,061만대를 기록했습니다. 

인플레이션 압박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영향으로 소비 심리 위축이 극대화되며

 역대 최저 판매량을 시현했습니다. 

유럽 시장은 전반적인 생활 비용의 증가가 지속 부담을 주고 있어,

 단기는 물론 중기적으로도 부진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Apple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9% 감소했는데, 

13 시리즈가 12 시리즈보다 판매량이 양호한 것을 감안하면 레거시 모델들의 판매량이 낮은 것으로 추정됩니다. 

13 시리즈의 12개월 누적 판매량은 1.65억대로 12 시리즈의 동기간 판매량 1.48억대보다 많습니다. 

Pro Max와 Pro의 합산 비중은 47%입니다. 

13 시리즈는 6 시리즈의 1.78억대에 이어 판매량 역대 2위라는 성과를 남겼습니다.

삼성전자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5% 감소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전년동월대비 증감률은 올해 들어 2월을 제외하고 글로벌대비 양호했습니다. 

갤럭시 S22의 7개월 누적 판매량은 1,701만대(울트라 807만대, 플러스 326만대, 기본 568만대)로

 S21의 동기간 판매량 1,871만대보다 낮습니다.

 S21은 7개월차에 판매량이 반등해 이후에 롱테일(초기 6개월 1,435만대, 후기 6개월 1,076만대) 성격을

 띄었던 바 있습니다.

 Z4 시리즈는 출시월에 145만대(플립 93만대, 폴드 52만대)를 기록해

 Z3 시리즈의 129만대(플립 90만대, 폴드 40만대)를 상회했습니다.

8월 데이터는 모든 지역의 판매량이 부진했습니다. 

3개월 연속 전년동월대비 16% 감소를 시현중입니다. 

중국은 여전히 재고조정이 필요하고, 유럽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의 장기화 여파로

역대 최소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그나마 미국과 인도가 선방중이긴 하지만, 전년동월대비로 감소세를 시현중입니다.

9월에 주목할 포인트는 iPhone 초도 판매량, 중국의 유통 재고 감소 여부,

글로벌 판매량의 전년동월대비 감소폭의 완화 여부입니다.

건강 유의하시고, 지속 업데이트 드리겠습니다.


아래는 데이터 요약본입니다.

1. 글로벌 판매량 9,448만대
MoM +1%, YoY -16%

미국 판매량 MoM -5%, YoY -17%
중국 판매량 MoM +2%, YoY -4%
인도 판매량 MoM +14%, YoY -6%
유럽 판매량 MoM -7%, YoY -31%

2. 삼성: 2,047만대 (MS 22%)
MoM +6%, YoY -5%

미국 MS 29% (전월 28%)
중국 MS 0.5% (전월 0.6%)
인도 MS 20% (전월 18%)
유럽 MS 40% (전월 39%)

3. Apple: 1,367만대 (MS 14.5%)
MoM -3%, YoY -9%

미국 MS 45% (전월 46%)
중국 MS 13% (전월 14%)
인도 MS 3% (전월 3%)
유럽 MS 20% (전월 21%)

4. Xiaomi: 1,241만대 (MS 13%)
MoM +4%, YoY -23%

중국 MS 13% (전월 13%)
인도 MS 21% (전월 20%)
유럽 MS 21% (전월 20%)

5. 글로벌 판매량 YoY 부진 지속

중국은 재고조정 영향 지속
미국, 인도는 글로벌대비 선방
유럽은 역대 최소 판매량 기록

삼성 판매량 글로벌대비 아웃퍼폼 지속
Apple 13 시리즈 성과 양호
Xiaomi 판매량 YoY 부진 지속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