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 코멘트] 22년 6월 스마트폰 판매량 잠정치

2022. 8. 1. 06:22중국 휴대폰

[하나증권 IT 김록호]
★22년 6월 스마트폰 판매량 잠정치: 인플레이션의 그림자★

안녕하세요.
하나증권 휴대폰 담당 김록호입니다.

22년 6월 스마트폰 판매량 잠정치 업데이트 드립니다.

글로벌 스마트폰 판매량이 전년동월대비 16% 감소했습니다. 

인플레이션 압박과 지정학적 리스크가 지속되며 소비 심리를 위축시켰습니다. 

미국, 중국, 인도, 유럽 등 전지역이 전년동월대비 감소세를 시현했습니다.

중국의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8% 감소해 부진했습니다. 

618 쇼핑데이로 인해 전월대비로는 29% 증가했습니다. 

618 쇼핑 구간에서는 온라인에 특화된 Xiaomi의 판매량이 양호했습니다. 

CAICT의 6월 출하량이 전년동월대비 10% 증가했던 것과 

비교시에 유통채널 단에서 재고가 증가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여전히 재고 소진까지는 시간이 필요해 보입니다.

미국 시장은 전년동월대비 10% 감소해 오랜만에 부진한 성장률을 시현했습니다.

 인플레이션 상승에 의한 영향을 받은 것으로 파악됩니다. 

Apple의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22% 감소한 반면에 삼성전자는 2% 증가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전작인 S21의 부진으로 인해 S22가 기저효과를 누리고 있습니다. 

다만, 전월대비로 감소해 S22 시리즈 신모델 효과가 축소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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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16% 감소했습니다. 

인플레이션 영향으로 판매량이 부진한 가운데, 재고도 증가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재고 증가로 인해 6월 들어 8개 모델만 출시되었고, 당분간 해당 기조가 유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럽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24% 감소했습니다. 

인플레이션 압박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영향으로 소비 심리 위축이 지속중입니다. 

Xiaomi가 부품 공급 부족에서 벗어나 정상 궤도에 올라 점유율 20%를 차지했습니다. 

반대급부로 삼성전자의 점유율은 39%로 축소되었습니다. 

Apple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9% 감소했는데, 13 시리즈가 12 시리즈보다 판매량이 양호한 것을 감안하면

 레거시 모델들의 판매량이 낮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13 시리즈의 10개월 누적 판매량은 1.45억대로 12 시리즈의 동기간 판매량 1.32억대보다 많습니다. 

Pro Max와 Pro의 합산 비중은 47%입니다.

삼성전자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4% 증가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전년동월대비 증감률은 최근 7개월 동안 2월을 제외하고 글로벌대비 양호했습니다. 

갤럭시 S22의 5개월 누적 판매량은 1,299만대(울트라 651만대, 플러스 242만대, 기본 406만대)로 

S21의 동기간 판매량 1,250만대보다 높습니다. 울트라 비중이 50%로 절반 수준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6월 데이터는 모든 지역의 판매량이 부진했습니다. 전년동월대비 감소폭도 16%에 달했습니다

중국은 재고조정이 아직도 마무리되지 못 했고,

유럽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의 장기화와 그로 인한 인플레이션 압박이 지속중입니다.

선방중이던 미국과 인도도 인플레이션 영향으로 인해 판매량 부진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글로벌 업체들의 실적 발표에서도 스마트폰의 예상대비 부진한 출하량에 대한 언급이 지속중인데,

해당 이슈의 해소 시기가 소원해 보입니다.

7월에 주목할 포인트는 중국의 유통 재고 감소 여부, 글로벌 판매량의 전년동월대비 감소폭의 완화 여부입니다.

건강 유의하시고, 지속 업데이트 드리겠습니다.


아래는 데이터 요약본입니다.

1. 글로벌 판매량 9,669만대
MoM +2%, YoY -16%

미국 판매량 MoM -7%, YoY -10%
중국 판매량 MoM +29%, YoY -8%
인도 판매량 MoM +3%, YoY -16%
유럽 판매량 MoM -10%, YoY -24%

2. 삼성: 1,940만대 (MS 22%)
MoM -10%, YoY +4%

미국 MS 30% (전월 29%)
중국 MS 0.7% (전월 0.7%)
인도 MS 20% (전월 19%)
유럽 MS 39% (전월 41%)

3. Apple: 1,502만대 (MS 16%)
MoM +2%, YoY -9%

미국 MS 46% (전월 45%)
중국 MS 16% (전월 15%)
인도 MS 3% (전월 3%)
유럽 MS 21% (전월 21%)

4. Xiaomi: 1,344만대 (MS 14%)
MoM +12%, YoY -33%

중국 MS 16% (전월 14%)
인도 MS 21% (전월 21%)
유럽 MS 20% (전월 17%)

5. 글로벌 판매량 YoY 부진 지속

중국은 재고조정 영향 지속
미국은 글로벌대비 선방하지만 감소로 전환
인도는 인플레이션 부담으로 부진
유럽도 인플레이션 부담으로 부진

삼성 판매량 YoY +4%로 아웃퍼폼
Apple 13 시리즈 판매량 아직도 양호
Xiaomi 판매량 YoY 부진 지속

항상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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