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6. 30. 06:10ㆍ중국 휴대폰
하나 금투의 22년 5월 글로벌 스마트폰 잠정치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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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금융투자 IT 김록호]
★22년 5월 스마트폰 판매량 잠정치: 중국, 유럽 부진 지속★
안녕하세요.
하나금투 휴대폰 담당 김록호입니다.
22년 5월 스마트폰 판매량 잠정치 업데이트 드립니다.
글로벌 스마트폰 판매량이 전년동월대비 10% 감소했습니다.
중국은 주요 도시 봉쇄와 재고조정이 진행중이고, 유럽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영향이 지속중입니다.
미국과 인도는 전년동월대비 성장했는데, 인도는 기저효과가 있었습니다.
중국의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17% 감소해 부진했습니다.
전월대비로는 7% 증가했는데, 코로나로 인한 봉쇄가 일부 완화되었기 때문입니다.
CAICT의 5월 출하량과 비교시에 소폭의 재고 증가가 있었습니다.
아직까지 재고가 소진되려면 시간이 필요해 보입니다.
미국 시장은 전년동월대비 2% 증가해 시장대비 양호한 성장률을 시현했습니다.
Apple의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14% 감소한 반면에 삼성전자는 7% 증가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전작인 S21의 부진으로 인해 S22가 기저효과를 누리고 있습니다.
아울러 A시리즈의 판매도 양호한 편입니다.
인도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55% 증가했습니다.
작년 4~5월이 코로나 영향으로 인해 부진했던 기저효과입니다.
전월대비로 9% 감소했는데, 경기 둔화로 인해 소비 여력이 축소되었기 때문입니다.
주로 저가 중심으로 판매량이 저조했습니다. Xiaomi가 한 달만에 점유율 23%로 재차 1위에 올랐습니다.
신모델 Redmi 10A, 10 Power 판매량이 양호했습니다.
인플레이션 압력을 위한 비용 증가를 반영하기 위해 인도에서 가격을 인상할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향후에는 이에 의한 영향을 확인해야 할 것입니다.
유럽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20% 감소했습니다.
인플레이션 압박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및 삼성전자와 Apple의 러시아 철회 영향으로 매우 부진한 상황입니다.
삼성전자의 점유율은 41%로 높은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Xiaomi가 부품 공급 부족에서 벗어나 전월대비 판매량이 증가했습니다.
Apple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10% 감소했는데, 13 시리즈가 12 시리즈보다 판매량이 양호한 것을 감안하면
레거시 모델들의 판매량이 낮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13 시리즈의 9개월 누적 판매량은 1.34억대로 12 시리즈의 동기간 판매량 1.21억대보다 많습니다.
Pro Max와 Pro의 합산 비중은 47%입니다.
삼성전자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3% 증가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전년동월대비 증감률은 최근 6개월 동안 2월을 제외하고 글로벌대비 양호했습니다.
갤럭시 S22의 4개월 누적 판매량은 1,079만대(울트라 563만대, 플러스 196만대, 기본 321만대)로
S21의 동기간 판매량 1,047만대보다 높습니다.
울트라 비중이 52%로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점도 고무적입니다.
5월 데이터는 전월에 이어 중국과 유럽 때문에 부진했습니다.
중국은 코로나 봉쇄 및 재고조정이 진행중이고, 유럽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인플레이션 압박이 지속중입니다.
미국 시장은 유일하게 양호한 판매량을 기록중입니다.
삼성전자는 글로벌 상위 업체 중에 유일하게 전년동월대비 판매량이 증가했습니다.
갤럭시 S22 및 A 시리즈의 판매 호조 덕분입니다.
다만, 최근에 판매량 감소가 감지되어 선제적으로 생산량을 조절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6월에 주목할 포인트는 중국의 유통 재고 감소 여부, 갤럭시 S22 및 삼성전자 판매량 동향입니다.
아래는 데이터 요약본입니다.
1. 글로벌 판매량 9,647만대
MoM -4%, YoY -10%
미국 판매량 MoM -4%, YoY +2%
중국 판매량 MoM +7%, YoY -17%
인도 판매량 MoM -9%, YoY +55%
유럽 판매량 MoM -7%, YoY -20%
2. 삼성: 2,165만대 (MS 22%)
MoM -12%, YoY +3%
미국 MS 29% (전월 28%)
중국 MS 0.7% (전월 0.7%)
인도 MS 19% (전월 22%)
유럽 MS 41% (전월 41%)
3. Apple: 1,478만대 (MS 15%)
MoM -5%, YoY -10%
미국 MS 45% (전월 47%)
중국 MS 15% (전월 16%)
인도 MS 3.0% (전월 3.1%)
유럽 MS 21% (전월 21%)
4. Xiaomi: 1,166만대 (MS 12%)
MoM -1%, YoY -26%
중국 MS 14% (전월 15%)
인도 MS 23% (전월 22%)
유럽 MS 15% (전월 13%)
5. 글로벌 판매량 YoY 부진 지속
중국은 재고조정 및 코로나 영향
미국은 글로벌대비 선방 지속
인도는 작년 코로나 기저효과
유럽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로 부진
삼성 판매량 YoY +9%로 아웃퍼폼
Apple 신모델 효과 축소중
Xiaomi 판매량 YoY 부진 지속
보고서 링크: https://bit.ly/3QQ9g8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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