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2. 2. 21:11ㆍ중국 휴대폰
하나 투자 증권의 코멘트입니다.
스마트폰 시장이 아직도 부품으로 인해 험로이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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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금융투자 IT 김록호]
★21년 12월 스마트폰 판매량 잠정치:
삼성과 Apple은 양호한데, 중국이 또…★
안녕하세요.
하나금투 휴대폰 담당 김록호입니다.
21년 12월 스마트폰 판매량 잠정치 업데이트 드립니다.
글로벌 스마트폰 판매량이 전년동월대비 6% 감소했습니다.
반도체 공급 부족이 완전히 해소되지않았고, 중국의 판매량이 부진했습니다.
다만, 11월 -10%에서 감소폭은 축소되었습니다.
중국의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10% 감소해 부진했습니다.
CAICT의 10~12월 출하량이 전년동월대비 25~30% 증가한 것과 상이한 모습입니다.
3개월 연속 채널 재고가 증가했을 것으로 추정되는데, 1월 이후 재고 동향에 주목해야 합니다.
Apple은 iPhone 13 호조로 전년동월대비 10% 증가해 점유율 24%를 차지해 3개월 연속 1위를 유지했습니다.
최근에 중국 시장은 점유율 경쟁이 치열한데, 전월대비로 Xiaomi는 24% 감소했고,
Oppo는 유일하게 13% 증가했습니다.
미국은 전년동월대비 1%, 전월대비 18% 증가했습니다.
지난 달에 점유율 1위인 Apple이 부품 공급 부족으로 인해 주춤했던 반대 급부로 27% 증가하며
시장을 견인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전월대비 2% 감소했지만, 전년동월대비로는 12% 증가해 폴더블 시리즈 호조를 확인했습니다.
Motorola가 LG전자 스마트폰 철수 이후에 점유율 10%를 처음으로 차지했습니다.
인도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3% 증가했습니다. 연말 쇼핑 시즌에 무난한 판매량이 기록되었고,
전반적으로 출하량도 양호했습니다.
인도 시장은 근 2~3년 정도의 높은 성장률은 아니지만, 여전히 글로벌대비 양호한 성장률을 시현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Apple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8% 감소했는데, 12 시리즈가 10~11월에 출시되어 역기저가 있었고,
반도체 공급 부족 이슈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다만, 전월대비로는 반도체 공급 부족이 일부 완화되며 11% 증가했습니다.
13 시리즈의 4개월 누적 판매량은 6,626만대가 판매되며 12 시리즈의 동기간 판매량 6,395만대를 초과했습니다.
공급 부족 이슈가 있어 10~11월에는 12 시리즈대비 판매량이 높지 않았는데, 12월을 기점으로 역전했습니다.
공급 부족으로 인해 1월 이후 판매량도 오히려 견조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금일 실적발표에서도 다음 분기 매출액이 전년동기대비 증가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전년동월대비 및 전월대비 모두 7% 증가해 글로벌 증감률을 상회했습니다.
Z 시리즈의 5개월 누적 판매량은 555만대(폴드3: 172만대, 플립3: 295만대)를 기록했습니다.
Z 시리즈도 부품 공급 이슈로 10월이 부진했는데, 11~12월 연속으로 판매량이 증가했습니다.
폴더블 시리즈가 소기의 성과를 거둔 것으로 판단됩니다.
갤럭시 S21 시리즈도 2,511만대를 기록해 전작 2,112만대보다 양호했습니다.
S20 시리즈는 코로나로 인해 판매량이 유독 부진하긴 했습니다.
12월 데이터는 반도체 공급 부족이 여전히 해소되지 못한 여파와 중국의 부진이 이어졌지만,
11월보다는 양호했습니다. 아이폰13 시리즈가 전월대비 반등했고,
삼성전자도 전년동월 및 전월대비 모두 증가했습니다.
중국 시장이 여전히 불안 요소로 남아 있는 것을 제외하면 무난한 데이터로 판단됩니다.
1월에 주목할 포인트는 아이폰 13시리즈 판매량 동향, 중국의 재고 방향성, 반도체 공급 부족 완화 여부라고
판단합니다.
아래는 데이터 요약본입니다.
1. 글로벌 판매량 1억 2,231만대
MoM +5%, YoY -6%
미국 판매량 MoM +18%, YoY +1%
중국 판매량 MoM -6%, YoY -10%
인도 판매량 MoM 0%, YoY +3%
2. 삼성: 2,413만대 (MS 20%)
MoM -2%, YoY -4%
미국 MS 22% (전월 27%)
중국 MS 0.5% (전월 0.7%)
인도 MS 17% (전월 16%)
3. Apple: 2,748만대 (MS 23%)
MoM +11%, YoY -8%
미국 MS 58% (전월 53%)
중국 MS 24% (전월 23%)
인도 MS 5.5% (전월 4.7%)
4. Xiaomi: 1,336만대 (MS 11%)
MoM -2%, YoY -7%
중국 MS 13% (전월 16%)
인도 MS 23% (전월 23%)
5. 글로벌 판매량 YoY 부진
중국 YoY -10%로 여전히 부진
미국 YoY +1%로 선방
인도 YoY +3%로 최근 성장, 역성장 반복
삼성 판매량 YoY 글로벌 상회
Apple YoY 역기저 및 반도체 이슈
Xiaomi 판매량 MoM, YoY 부진 지속
항상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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