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FK 보고서: 21년 중국 냉장고 시장 요약

2022. 2. 14. 06:32중국 휴대폰

다음은 GFK 보고서를 번역, 요약한 것입니다.

 

2021년은 중국 경제가 전염병 이후 회복세를 이어가고 정상화되는 해입니다.

중국  경제 성장률은 점차 둔화되고 있으며, 냉장고 시장은 전반적인 규모가 정체되고

가격이 상승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경제 둔화. 성장 지체, 가격 인상

전염병의 영향으로 중국 경제는 둔화되고있고,

민정국과 국가통계국 자료에 따르면 부동산 정책, 인구 변화 등

냉장고 판매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이 약화되고 있으며,

2021년에는 냉장고 시장의 전체 규모가 정체되고 가격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GfK는 중국 냉장고 총 소매 판매량은 2021년 3,261만 대로 전년 대비 0.1% 증가했으며,

소매 판매 규모는 전년 대비 7.6% 증가한 981억 위안을 기록했다고 보고있습니다.

중국 냉장고 시장은 21년 1분기에 잠시 회복한 후 분기별로 마이너스 성장을 보였으며,

2022년에는 소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국 냉장고 시장은 21년 1분기 회복후 마이너스 성장 지속, 22년에 회복세 예상
온라인 시장은 안정적이나 전국 체인점은 약세, 2/4 선급 도시 속도가 전국 평균보다 높았음

 

전반적으로 2021년 중국 냉장고 시장 평균 가격은 두 자릿수 상승, 온라인 평균 가격은 RMB 2K,

오프라인 평균 가격은 RMB 5K를 돌파했다.

 

온라인, 오프라인 가격 상승 추세
트랜드: 스타급, 초고급화, 빌트인

 - 트랜드 1: 스타급

 

2021년 냉장고 시장 스타 카테고리는 냉장고 시장의 발전을 촉진하고있으며

그 중, 멀티 도어, 오픈 도어 냉장고 지원 상태, 두 개의 문, 세 개의 문 냉장고 시장은 지속적으로 위축,

그 중 삼 도어 제품은 은 가장 큰 감소를 했으나

멀티 도어 카테고리 중 4개 제품이 가장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삼 도어 제품 위축, 멀티 도어 제품 강세
온라인 제품과는 달리 오프라인은 분산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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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에서는 600L 이상 볼륨 제품의 점유율이 빠르게 증가하고있고

650L 급은 전년 대비 68% 증가한 32% 점유율로 전망됩니다.

 

양문형 냉장고의 잠재력은 저평가 받고있고, 향후 다시 각광을 받을 수도 있다.
300L 이상 대용량 제품은 공랭식 성장이 비교적 크고 고가 제품의 동력이 강하다.
350L이상 하이엔드 제품이 3 도어의 돌파구가 될 수 있다.

트렌드 2 : 초고급화

 

삶의 질에 대한 소비자의 추구는 가전 제품 시장의 고급화 추세를 분명하게 만듭니다.

온라인 시장 하이 엔드 추세는 계속 되고있으며, 지멘스, 메이디, 도시바 등 브랜드는

성장을 확실하게 하였습니다. 

냉장고 하이 엔드 시장은 RMB 8000 + , RMB 10000 +,  지금은 RMB 15,000 + 까지도 커버하고있습니다. 

 

오프라인 RMB 15,000 이상은 새로운 가격 지표가 되었고, 시먼스/ 메이디/ 도시바가 성장했다.

 

트렌드 3: 빌트인

 

  냉장고 부피가 지속적으로 커지면서 대용량, 빌트인이 화두가 되었습니다.

 

냉장고 용량이 커지고있다!
향후 트랜드 예상: 녹색 가전, 다기능, 농촌 등 3선 이하 시장에 주목
탄소 중립에 따른 관심으로 녹색 절전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있다.
Z세대는 얼음 세척 등 부가 기능에 대해 기대를 많이 하고있다.
농촌 등 3선 이하 도시들의 잠재력이 높아 향후에 기회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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