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11. 30. 06:10ㆍ중국 휴대폰
21년 10월 스마트폰 판매량 잠정치:
Apple과 인도는 선방★
안녕하세요.
하나금투 휴대폰 담당 김록호입니다.
21년 10월 스마트폰 판매량 잠정치 업데이트 드립니다.
글로벌 스마트폰 판매량이 전년동월대비 3% 감소했습니다. 반도체 공급 부족이 해소되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전월대비로는 8% 증가했는데, Apple의 iPhone 13 시리즈 호조와 인도의 페스티벌이 주효했던 것으로 파악됩니다.
중국의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7% 감소해 여전히 부진했습니다. CAICT의 10월 출하량이 전월대비 및
전년동월대비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기 때문에 채널 재고는 증가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11월 광군제를 앞두고 공급 업체들이 출하량을 증가시켰을 것이고,
11월 판매를 통해 다시 재고는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Huawei와 분사한 Honor의 점유율이 전월 15%에서 13%로 축소되었지만,
전년동월대비 10% 증가해 중국 업체들 중에서는 유일하게 성장세를 시현했습니다.
Apple은 점유율 22%를 차지해 처음으로 중국에서 점유율 1위에 등극했습니다.
미국은 전년동월대비 6% 증가했고, 전월대비로는 6% 감소했습니다.
점유율 1위인 Apple이 전월보다 7% 감소했는데,
이는 부품 공급 부족으로 공급이 원활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Pro, Pro Max는 3~6주 정도 판매 지연이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기타 업체들 역시 반도체 공급 부족으로 인해 공급 물량이 감소한 것으로 파악됩니다.
인도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12%, 전월대비 46% 증가했습니다. 지난 달에 언급드린 바 있는데,
10월 2일부터 열리는 축제 기간으로 인해 9월 판매량이 주춤했었습니다.
다행히 축제 기간 프로모션으로 인해 전월대비 양호한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축제 기간 동안 프리미엄 및 미들엔드 라인업에 속한 모델들의 판매가 양호했고,
로엔드 제품들은 반도체 공급 부족으로 인해 공급 자체가 기대보다 저조했던 것으로 파악됩니다.
수요가 공급을 앞서고 있어 연말 세일 기간에도 양호한 판매량을 기록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Apple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37% 증가했습니다.
아이폰 12는 10, 11월 각각 2개 모델씩 출시된 바 있습니다.
13 시리즈는 9월에 4개 모델이 전부 출시되어 2개월 누적 2,661만대가 판매되었습니다.
참고로 12 시리즈의 2개월 누적 판매량은 2,688만대였습니다. 13 시리즈가 양호한 시장 반응이 나타나고 있지만,
아무래도 공급 부족 이슈가 있어 12 시리즈대비 판매량이 높지는 못 했습니다.
다만, 이를 부정적으로 해석하기는 어렵다는 판단입니다.
아이폰 13 시리즈는 저희가 우려했던 것보다 양호한 판매량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전년동월대비 9% 감소했는데, 9월의 감소폭 15%에서 축소되었습니다.
반도체 공급 부족과 더불어 작년 8~10월에 코로나 이후의 펜트업 수요가 강했던 역기저가 계속 되고 있습니다.
다만, 6월 생산 차질에 의한 판매량 급감 이후 4개월 연속 판매량이 회복중입니다.
Z 시리즈의 3개월 누적 판매량은 321만대(폴드3 104만대, 플립3 217만대)를 기록했습니다.
첫달 130만대 이후 판매량이 감소중인데, 아이폰 신모델 출시 영향으로 생각됩니다.
향후 Z 시리즈의 판매량은 지속 업데이트 드리겠습니다.
10월 데이터는 반도체 공급 부족 영향 및 작년 역기저로 인해 역성장 시현했습니다.
다만, 아이폰13 시리즈의 판매 호조와 인도의 축제 기간 판매량 증가는 긍정적인 부분입니다.
Xiaomi도 인도 성장의 양호한 판매량에 동승하며 4개월만에 판매량이 증가했습니다.
11월에 주목할 포인트는 아이폰 13시리즈 및 삼성전자 Z 시리즈의 판매량 추이, 인도의 성장 지속 여부, 반도체 공급 부족 완화 여부라고 판단합니다. 건강에 유의하시고 지속 업데이트 드리겠습니다.
아래는 데이터 요약본입니다.
1. 글로벌 판매량 1억 2,024만대
MoM +8%, YoY -3%
미국 판매량 MoM -6%, YoY +6%
중국 판매량 MoM +2%, YoY -7%
인도 판매량 MoM +46%, YoY +12%
2. 삼성: 2,322만대(MS 19%)
MoM +7%, YoY -9%
미국 MS 25% (전월 24%)
중국 MS 0.6% (전월 0.7%)
인도 MS 17% (전월 19%)
3. Apple: 2,399만대(MS 20%)
MoM +17%, YoY +37%
미국 MS 59% (전월 60%)
중국 MS 22% (전월 15%)
인도 MS 4.6% (전월 3.5%)
4. Xiaomi: 1,442만대(MS 12%)
MoM +11%, YoY -7%
중국 MS 11% (전월 13%)
인도 MS 23% (전월 20%)
5. 글로벌 판매량 MoM 개선
중국 YoY -7%로 여전히 부진
미국 YoY +6%로 아이폰 13 호조
인도 YoY +12%로 지난 달 부진 만회
삼성 판매량은 7월 저점으로 회복중
Apple 판매량 아이폰 13 출시 효과
Xiaomi 판매량 MoM 개선, YoY 부진
'중국 휴대폰' 카테고리의 다른 글
SoundCore Liberty 3 Pro 서플라이 체인 (0) | 2021.11.30 |
---|---|
21년 11월 30일의 IT 단신 뉴스 (0) | 2021.11.30 |
[증권사 보고서] 오미크론에 대한 시장 영향 (0) | 2021.11.29 |
21년 11월 29일의 IT 단신 뉴스 (0) | 2021.11.29 |
21년 9월 미국 온라인 워치 시장 판매 순위 (0) | 2021.11.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