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 코멘트] 21년 9월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2021. 11. 1. 16:13중국 휴대폰

하나 투자 증권의 21년 9월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코멘트입니다.

 

여전히 부품 부족이 발목을 잡는 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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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금융투자 IT 김록호]
★21년 9월 스마트폰 판매량 잠정치: 
부품 공급 이슈로 전월대비 감소★

안녕하세요.
하나금투 휴대폰 담당 김록호입니다.

21년 9월 스마트폰 판매량 잠정치 업데이트 드립니다.

글로벌 스마트폰 판매량이 전년동월대비 6%, 전월대비 1% 감소했습니다. 

전반적으로 반도체 공급 부족이 여전히 영향을 미치고 있어 전년동월대비 감소세가 지속중입니다.

 Apple은 신제품 출시와 작년 기저효과가 확인되었고 Xiaomi가 반도체 공급 부족으로 부진했습니다. 

중국의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7% 감소해 여전히 부진했습니다. 

전월대비로도 12% 감소해 반도체 공급 부족이 확인되었습니다. 

CAICT의 9월 출하량이 전월대비 5% 감소했던 것을 감안하면 출하 감소폭보다 판매 감소폭이 컸습니다.

 7~9월 재고 흐름은 증가, 감소, 증가가 반복되는 모양새입니다. 

Huawei와 분사한 Honor의 점유율이 전월에 이어 15%를 유지해 Xiaomi를 확실하게 앞질렀습니다.

중국 내에서 중국 업체간 점유율 경쟁이 관전 포인트가 되었습니다.

미국은 전년동월대비 32%, 전월대비 17% 증가하며 유일하게 양호한 판매량을 보였습니다. 

점유율 1위인 Apple이 전년동월대비 32% 증가한 것이 주효했는데, 

아이폰 13의 출시와 기저효과 때문입니다. 

삼성전자의 판매량도 전년동월대비 8%, 전월대비 4% 증가해 반도체 공급 부족 속에서 선방했다고 판단합니다.

인도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23% 감소했고, 전월대비 1% 증가했습니다. 

인도의 전년동월대비 성장세가 최근 들어 정체되는 모습을 보였는데, 9월 감소폭이 생각보다 큽니다. 

소비자들이 10월 2일부터 열리는 축제 기간 세일을 활용하고자 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축제 기간에 맞춰 59개의 새로운 모델들이 출시되었기 때문에

10월에는 전월대비 판매량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Apple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32% 증가했습니다. 아이폰 13 출시 및 기저 효과 때문입니다.

아이폰 12는 10, 11월 각각 2개 모델씩 출시된 바 있습니다. 13 시리즈의 첫달 판매량은 927만대를 기록했습니다. 

12 시리즈는 작년 10월에 12, 12 Pro가 출시되었는데 699만대였습니다.

일반 모델과 Pro 2개 모델로만 비교해 보면 13 시리즈가 601만대(13 336만대, 13 pro 265만대)로

전작대비 판매량이 낮았습니다.

다만, Pro의 경우 부품 공급 부족으로 4~6주 대기가 필요한 상황이 전개되었기 때문에

향후 추이는 지켜봐야 합니다.

또한 공급 부족으로 인해 생산에 차질이 생긴 만큼 단순하게 판매량만 비교하기가 애매한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전년동월대비 15% 감소하며 부진했습니다. 

반도체 공급 부족과 더불어 작년 8~10월에 코로나 이후의 펜트업 수요가 강했던 역기저입니다. 

폴더블 시리즈가 출시되며 양호한 반응을 이끌어냈습니다.

 Z 시리즈의 2개월 누적 판매량은 247만대(폴드3 81만대, 플립3 166만대)를 기록했습니다.

 첫달 130만대보다 판매량이 감소했는데, 미국에서 아이폰 신모델 출시 영향이 있었습니다. 

향후 Z 시리즈의 판매량은 지속 업데이트 드리겠습니다.

9월 데이터는 반도체 공급 부족으로 인해 부진한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중국의 판매량이 지속 부진하고, 인도도 불안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다만, 인도의 경우 축제 기간 준비로 셀인이 증가했기 때문에 10월에는 양호한 판매량이 전망됩니다. 

10월에 주목할 포인트는 아이폰 13시리즈 및 삼성전자 Z 시리즈의 판매량 추이, 인도의 판매량 회복 여부,

 Xiaomi의 반등 여부라고 판단합니다. 건강에 유의하시고 지속 업데이트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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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데이터 요약본입니다.

1. 글로벌 판매량 1억 1,175만대
MoM -1%, YoY -6%

미국 판매량 MoM +17%, YoY +32%
중국 판매량 MoM -12%, YoY -7%
인도 판매량 MoM +1%, YoY -23%


2. 삼성: 2,168만대(MS 19%)
MoM +1%, YoY -15%

미국 MS 24% (전월 27%)
중국 MS 0.7% (전월 0.5%)
인도 MS 19% (전월 20%)


3. Apple: 2,054만대(MS 18%)
MoM +36%, YoY +71%

미국 MS 60% (전월 51%)
중국 MS 15% (전월 11%)
인도 MS 3.5% (전월 2.5%)


4. Xiaomi: 1299만대(MS 12%)
MoM -19%, YoY -16%

중국 MS 13% (전월 15%)
인도 MS 20% (전월 21%)


5. 글로벌 판매량 MoM, YoY 부진

중국 YoY -7%로 여전히 부진
미국 YoY +32%로 아이폰 기저효과
인도 YoY -23%로 역대급 부진

삼성 판매량은 7월 저점으로 회복중
Apple 판매량 아이폰 13 출시 및 기저효과
Xiaomi 판매량 YoY, MoM 부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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