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 코멘트] 21년 4월 스마트폰 시장

2021. 5. 28. 12:31중국 휴대폰

좋지는 않군요...

 

하나투자 증권의 코멘트입니다.

 

=============================================

 

안녕하세요.
하나금투 휴대폰 담당 김록호입니다. 

21년 4월 스마트폰 판매량 잠정치 업데이트 드립니다. 

글로벌 스마트폰 판매량이 전년동월대비 56% 증가했습니다. 3~5월은 코로나19에 의한 기저가 확인되는

기간일 것입니다.

전월대비로는 9% 감소했는데, 스마트폰의 생산 차질 영향도 있었고, 인도가 봉쇄조치로 전월대비 24% 감소했습니다.

삼성전자의 판매량은 글로벌 경쟁사와 비교시 전월대비 양호, 전년동월대비 부진이 지속중입니다.

이번 달부터 LG, Huawei 대신 Xiaomi 관련 데이터 및 코멘트 드리겠습니다. 

중국의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10% 감소했습니다. 중국은 지난 달부터 코로나19 기저효과가 없어졌습니다.

전월대비로는 13% 감소했는데, CAICT의 4월 출하량은 전월대비 24% 감소했었습니다.

판매량대비 출하량이 많은 것은 여전하지만,

출하량과 판매량의 차이는 3월 894만대에서 4월 405만대로 축소되었습니다.

반도체 공급 부족 이슈가 지속중이고, OVX의 주문량이 축소되었다는 소식도 있었기 때문에

5월 CAICT의 출하량도 전월대비 감소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5월에 재고가 축소되거나 소진되는 데이터 확인이 된다면 우려를 확대시킬 필요는 없다고 판단합니다. 

미국은 전년동월대비 99% 증가했는데, 코로나19의 영향이 극대화된 전년동월의 기저효과입니다. 

Apple은 전년동월대비 183% 증가해 기저효과와 iPhone 12 시리즈의 양호한 판매량 확인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1이 부진해 전년동월대비 기저효과는 적었지만, 

A 시리즈 출시로 전월대비 로 시장대비 선방했습니다. 

인도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3,200% 증가했습니다.

 인도는 작년 4월에 코로나19 영향 극대화로 4월 판매량이 29만대였습니다(2019년 월 평균 1,317만대). 

점유율 추이는 삼성전자와 Xiaomi가 전월대비 0.6%p, 1.2%p 확대된 반면

 Vivo, Oppo는 0.49%p, 2.0%p, 축소되었습니다.

삼성전자의 전월대비 판매량 증감률은 지속 시장대비 선방중입니다. 

5월에도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영향으로 부진한 판매량이 예상됩니다. 

Apple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104% 증가했습니다. 

12 시리즈가 늦게 출시된 만큼 그 효과가 여전히 지속되고 있고, 기저효과 확인되었습니다.

 12시리즈의 7개월 누적 판매량은 1억 1,165만대로 11시리즈의 9,104만대보다 많습니다.

 세부 모델별 누적 판매량은 Pro Max 3,262만대, Pro 2,796만대, 12 4,351만대, Mini 757만대입니다. 

삼성전자는 전년동월대비 67% 증가해 시장 성장률 56%를 상회했습니다.

 전월대비로도 8% 감소에 그쳐 시장이 9% 감소한 것에 비해 선방했습니다. 

갤럭시 S21 판매량이 부진한 상황이기 때문에 A 시리즈를 필두로 미들엔드급 판매량이 양호한 것으로 파악됩니다.

 5G로만 출시된 갤럭시 S21의 4개월 누적 판매량은 966만대로 S20 5G버전의 747만대보다 양호합니다. 

세부 모델별 판매량은 울트라 373만대, 플러스 239만대, 일반 354만대입니다. 

5월은 코로나19의 기저효과를 확인하겠지만, 전월대비로는 감소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도체 공급이 여전히 부족하고, 인도의 봉쇄조치도 지속중이기 때문입니다. 

향후 관전 포인트는 중국의 CAICT 5월 출하량과 Counterpoint의 5월 판매량 간의 차이가 축소될 수 있느냐입니다.

 지속 언급드리지만, 텍사스 한파의 영향으로 반도체 부족이 극대화된 기간이 4~5월입니다. 

5월까지는 판매량 자체의 부진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건강에 유의하시고 지속 업데이트 드리겠습니다.

 

래는 데이터 요약본입니다. 

1. 글로벌 판매량 1억 919만대
MoM -9%, YoY +56% 

미국 판매량 MoM -8%, YoY +99%
중국 판매량 MoM -13%, YoY -10%
인도 판매량 MoM -38%, YoY +3,200%


2. 삼성: 2,298만대(MS 21%)
MoM -8%, YoY +67% 

미국 MS 27% (전월 26%)
중국 MS 0.6% (전월 0.6%)
인도 MS 21% (전월 20%)


3. Apple: 1,675만대(MS 17%)
MoM -13%, YoY +104% 

미국 MS 54% (전월 52%)
중국 MS 15% (전월 14%)
인도 MS 2.1% (전월 2.1%)


4. Xiaomi: 1,563만대(MS 14%)
MoM -2%, YoY +193% 

중국 MS 17% (전월 15%)
인도 MS 26% (전월 25%) 

5. 글로벌 판매량 전월대비 감소 

중국 YoY -10%로 코로나19 기저 소멸
미국 YoY +99%로 코로나19 기저 확인
인도 YoY +3,200%로 코로나19 기저 확인 

삼성 판매량 YoY, MoM 모두 시장대비 소폭 상회
Apple 판매량 YoY 양호, MoM 12 시리즈 감소 구간 진입
Xiaomi 판매량 YoY, MoM 모두 시장대비 양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