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FK 중국 휴대폰 시장 연보

2021. 2. 22. 06:20중국 휴대폰

GFK의 20년 중국 휴대폰 시장에 대한 연보를 간략하 소개드립니다.

 

20년은 코로나 사태로 인해 어려운 가운데 중국 주도의 RCEP가 성사되어 신규 성장 동력으로 작용할 것이다.

다만 휴대폰 시장은 이미 과점 상태로 신규 진입이 어렵고 혁신이 필요한 추세이다.

 

시장 규모 추정

글로벌 휴대폰 시장을 살펴보면, 20년 규모는 겨우 15억대의 소매 판매를 이루었고

스마트폰은 12.5억로 동기 대비 10% 하락했다. 

이는 코로나로 기인한 것으로 

21년은 백신 접종에 따라 점진적인 회복을 보여 GFK는 21년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성장을 3.4%로 보았으나

이는 2019년 수준에도 부족하다.

 

스마트폰 지역별 온라인 점유율 추세

중국 TCG(과학기술류 소비 전자제품) 시장은 20년 좋지 못하였으며 

GFK는 20년 상반기 TCG 전체가 10% 하락하였다고 보았으나 하반기에는 동기 대비 8% 성장한다고 보았다. 

특히 재택근무 등의 영향으로 IOT 관련 제품의 성장이 두드러졌다.

 

전략적인 측면에서 보면 TCG 시장은 중국 경제와 중국 스마트 제조의 신규 동력이 될 것이며

특히 5G와 AI에 주목해야 한다. 

결국 AIOT(AI+IOT) 하드웨어 생태계 건설이 각 스마트폰 업체의 미래 기본 전략일 것으로 보인다.

  -> 많은 유저를 확보하여 다양한 제품과 생태계 구성

 

20년은 중국 휴대폰 시장이 4G에서 5G로 넘어가는 중요한 시기였고 5G 신제품이 끊임없이 출시되었다.

특히 중고가 제품에서 증가하였고 GFK Data에 의하면 5G 단말기 판매 점유율은 12월 78%에 달했다.

향후 소비자는 5G가 휴대폰 교체의 중요한 동기가 될 것이며 대량의 재고 제품은 신제품 수요를 억제할 것이로 보았다.

 

21년 중국 휴대폰 시장 규모는 3.1억대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한다.

 

 

5G 휴대폰 추이

20년 중국 온라인 시장의 휴대폰 판매는 가속화될 것으로 보이며, 21년 휴대폰 평균 단가는 대폭 하락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 휴대폰 시장 가격 분위 

유통 체널로 보면 20년 오프라인 매장은 지속적으로 감소하여 디지털화가 가속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 휴대폰 시장 유통 체널 구조

시장 특면에서 중국 시장의 제품 구조는 21년 소비의 다운그레이드 현상이 두드려저 초 저 가격 시장 + 브랜드의 퇴보

가 있을 것이다. 

Mid End 시장은 가장 관런이 될 것이며 5G 시대 도래에 따라 중저가형이 치열한 각축장이 될 것이며

하이엔드 시장은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제품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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