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휴대폰 시장 보고서, 전체 시장 감소이나 중국 브랜드는 성장

2018. 8. 22. 08:42중국 휴대폰

다음은 중국 매체인 Shoujibao를 번역, 요약한 내용입니다.


1. 스마트폰 시장 현황


전세계 시장 수요는 하락이나 5G 기종 교체를 조용히 대기중


작년 4분기 이래, 휴대폰 시장 수요는 하락이 명확하였으며, 금년 1분기에도 동기대비 9% 하락하였으나 

2분기에는 다소 상승하였으나 폭은 3%에 미치지 못했다.

5G는 휴대폰 시장의 촉진제이며 5G 기술의 보급과 응용은 거대한 기종 교체 수요를 불러올 것으로 보이고

내년 1분기 5G Sample이 출시되고 하반기에 양산되는 5G 기종 교체 수요가 기대된다.


3Q17-2Q18 전세계 스마트폰 출하량 및 성장율




중국 시장은 12% 하락하여 전세계 시장에 영향을 미쳤다.


 

전세계 최대 스마트폰 시장인 중국 시장은 1/3의 수요를 담당한다. 

금년 상반기, 휴대폰 업그레이드 트랜드가 끝난후 중국시장 수요는 침체되어 기종 교체 주기는 길어졌으며 

 시장 수요의 하락을 진일보 시켰다. 

 본 연구소의 통계에 의하면 2018년 상반기, 중국 스마트폰 시장 출하량은 2억대가 되지 않아 동기대비 12% 하락하였고

 전세계 시장 하락의 주요 원인이 되었다.


1H16~1H18 중국 스마트폰 출하량 및 성장율 



2. 스마트폰 시장 분포


화웨이 폰 + Honor가 전세계 2위


휴대폰 시장 수요 하락이 명확하나 빅브랜드의 출하량은 증가를 지속하여 강자가 더 강한 트랜드를 보였다. 

 본 연구소에 따르면 글로벌 TOP6 업체는 작년 2분기 시장 점유율이 65%이나 금년 2분기는 76%로 11% 점유율이 늘었다.

 

6개 브랜드의 과독점은 휴대폰 시장의 80% 수준에 달하며, 강자끼리 싸우는 전장이 되었다.

이 싸움은 격렬하며 사실상 6대 브랜드가 마케팅, 연구 개발, 제품 등 각 방면에서 격렬한 경쟁을 벌이고있다.

 금년 2분기 화웨이(Honor 제외)는 전세계 시장 MS 15%로서 애플의 13.9%보다 높다.

 이는 화웨이 출하량이 처음으로 애플을 초과한 것으로 전세계 2위에 올라서 시장이 격렬한 경쟁속에 있다는 것을

 반증한다.



2Q17-2Q18 전세계 스마트폰 TOP6 브랜드 시장 점유율 변화


화웨이 점유율 상승에 honor도 중요한 역활을 하였다.

실질적으로 Honor의 휴대폰은 금년 2분기 전세계 출하량이 동기 대비 63% 성장하여 가장 성장율이 높은 휴대폰 브랜드가 되었따.

2017년도 2분기 Honor의 점유율은 3.9%이나 18년 2분기 점유율은 6.2%로 화웨이에 많은 공헌을 하였다.

 

중국 시장 분포

Honor 브랜드의 증가 속도가 1위


중국 시장 수요 저하 영향으로 금년 1분기 많은 휴대폰 브랜드가 중국 시장 출하량이 줄었다.

그러나 Honor 브랜드는 성장 추세를 보여 2분기 출하량이 동기 대비 50% 늘었으며 중국에서 성장율이

가장 높은 휴대폰 브랜드가 되었다.



 2Q18 중국 스마트폰 시장 TOP6  성장 현황



금년 2분기, Honor 휴대폰은 중국 시장의 점유율이 16.7%로 상승하여 중국 3위에 안착하였다.

2018년 상반기, Honor 휴대폰 전체 출하량은 국내 3위이며 1분기 MS는 VIVO를 추월하여 OPPO에 근접하여

중국 휴대폰 시장 출하량 2위가 되었다.

이러한 성과는 Honor 휴대폰이 장기적으로 연구개발과 시장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것에 따른 것이다.

 Honor 휴대폰은 자신의 제품에 대해 독특한 이해를 하고있으며, 시장 지위에 대해 명확하게 이해했다.

 장기적으로 대량의 연구개발 투입, 소비자 수요에 대한 통찰은 기타 브랜드를 추월하여 견고한 철옹성을 쌓았다.



2Q17-2Q18 중국 스마트폰 시장 TOP6 브랜드 점유율 변화




해외시장 현황


중국 브랜드의 해외 진출 및 전략적 우위


중국 시장 수요의 성장이 느려짐에 따라 많은 브랜드가 해외시장으로 눈을 돌렸다.

금년 유럽과 인도시장은 중국 브랜드가 가장 주목한 해외시장이다.

특히 유럽시장은 소비자가 휴대폰 품질과 성능에 대해 엄격한 요구를 하고있어 가격에 대한 민감도가 비교적 낮다.

동시에 유럽 소비자는 자기가 인정한 브랜드만 사용하는 경향이 있어 글로벌 유명 브랜드에 대해 편애하는 경향이 있다.

이로인해 유럽시장은 전세계 스마트폰 시장 브랜드의 종합 실력을 확인하는 시금석이며

중국 브랜드는 전면적으로 브랜드 글로벌 영향력을 제고하는 시금석이 바로 유럽시장이었다.


중국 브랜드는 화웨이, Honor, OPPO, 샤오미 및 VIVO 등이 이미 유럽 시장에 퍼졌으며 러시아, 독일, 프랑스 등에 진출했다.

 

중국 브랜드가 유럽에서 위력 발휘, 러시아에서도 발군


중국 브랜드는 유럽시장을 정복하는 과정중, 러시아 시장의 성적은 비교적 뛰어났다.

다만 중국브랜드가 러시아 시장을 진입하는 과정은 순조롭지 못하였다.

중국 브랜드는 러시아 시장 초기에 인정받지 못하여 저렴한 브랜드로 인식되어 성장에 저해를 받았다.

그러나 작년부터 고품질 휴대폰 출하 및 로컬 브랜드, 마케팅 등을 강화하여 러시아 소비자의

중국 브랜드에 대한 편견을 없앴고 러시아 소비자에게 고급 이미지를 심어주어

 출하량이 증가하고있다.

 

Honor 휴대폰 증가량이 3배로 러시아 2위


금년 2분기, 중국 브랜드는 러시아 시장에서 절반의 MS를 차지했다.

 출하량 5위까지 3개가 중국 브랜드로 Honor가 제일 우수했다.

 본 연구소 통계에 의하면 2분기 Honor의 러시아 점유율은 15.5%로 시장 점유율 2위이나

 러시아 시장에서 출하량 증가속도가 제일 빨라 성장율이 290%로 러시아에서 가장 빨리 보급되는 브랜드이다.


2Q18 러시아 스마트폰 브랜드 시장 TOP5 시장 점유율 및 성장율



Honor는 러시아 성장율이 매우 뛰어나, 하반기 Honor는 성장율 증가에 따라 점유율이 20%가 넘어갈 것으로 보인다.


러시아 시장외에도 Honor는 독일 및 프랑스 시장에서도 성장이 명확해서 독일, 프랑스, 스페인 시장의 출하량은 동기대비 성장율이

220%, 103%, 500%이다.


인도시장은 상승세


유럽시장을 제외하고 인도는 피쳐폰과 스마트폰의 교체시기에 스마트폰의 점유율이 낮고

방대한 인구가 존재하는 거대한 시장 공간이 있어 중국 브랜드 굴기하는 시장이 되었다.

2016년, 중국 브랜드가 인도시장에 들어갔으며, 당시 인도시장 스마트폰 출하량 Big 3개사는 삼성, 레노보, 마이크로맥스 등 브랜드였다.

2017년, 중국 브랜드는 인도 스마트폰 시장에서 크게 발전하여 인도 출하량 1위는 샤오미가 되었다.

 

다만 인도시장 수요는 중저가 시장에 집중되어 소비자 브랜드 충성도가 낮다.

소비자가 휴대폰을 선택할 때, 스마트폰 가격을 고려하고 브랜드를 보지 않아 

브랜드가 소비자에 미치는 영향력이 작다.

인도 스마트폰 시장이 발전 속도가 빨라 브랜드 충성도의 배양은 비교적 장기의 시간이 필요한다. 

 

중국 브랜드 샤오미, 오포, 비보는 자신만의 방식으로 인도시장에 진입하여 기존의 업체를 초월했다.

샤오미의 경우 인도시장에 조기부터 진입하여 다년간 인도시장을 운영하여 지금의 성장을 이루었으나 쉽지 않았다.

 다만 이제 추격자들의 위험에 노출되어있기도 하다.

 

Honor 브랜드는 인도시장에서 다음 복병이다.

2017년 4분기, honor브랜드가 인도시장에서 위력을 발휘하여 단기간내 honor는 괄목상대할 성적을 거두었다ㅏ.

Honor는 상반기 인도시장의 출하량은 320%를 초과하여 2분기 인도시장 5위안에 들었다.

 


3. 제품 경쟁 전략 트렌드 


전세계 휴대폰 시장은 각 지역마다 다른 특성과 다른 소비자 요구를 가지고있다.

다만 제품 전략에서 금년 휴대폰 시장의 주요 특징은 다음 3가지 이다.

 

      연구에서의 우위는 수요 폭발의 원동력이다.

      Honor는 인공지능, AR, VR 방면에서 시장에 선진이다.

      이는 Honor가 금년 매출이 폭발한 원인이다.

      본 연구소에 의하면 상반기 Honor 휴대폰 출하량이 1백만대 이상이 10개, 3백만대 이상이 5개, 6백만대 이상이 3가지이다.


  1H18년 Honor 휴대폰 출하량 백만대 이상 주요 기종 통계



2번째는 프리미엄 시장을 주목하여 브랜드 고급 이미지가 출하량 증가를 가져오는 것이다.

 

       금년 상반기 Honor는 RMB 2천원 이상 기종의 출하량이 650만대로 동기대비 90% 성장하였다.

       고로 프리미엄급 시장에서도 지속적인 발전을 보인다.

 

세번째는 전체적인 범위를 커버하여 RMB 699원에서 5천원까지 다양한 범위의 기종을 가지고있어 

 여러 시장 공략이 가능하다.


1H18 Honor 휴대폰의 가격대와 출하량


4. 결론

 

Honor 휴대폰은 해외 및 중국에서 위력을 발휘하고있다.

2018년 상반기 중국 브랜드가 전세계 시장에서 성적이 좋으며 향후에도 글로벌화가 지속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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