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년 2월 중국 전기차 배터리 설치 현황 분석
다음은 중국 매체의 기사를 인용/ 번역한 것입니다.
출처: https://mp.weixin.qq.com/s/NwhpLwI4GUBZKHnM6QhIU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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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전반적인 상황
2025년 1~2월 중국 전력배터리 설치용량은 73.6GWh로 전년 대비 46.3% 증가했습니다.
이 중 3원계 전지의 설비 용량은 15.0GWh로 전년 대비 23.1% 감소했고
철-리튬 전지의 설비 용량은 58.6GWh로 전년 대비 90.9% 증가했으며, 철-리튬 시장이 79.6%를 차지했습니다.
이 중 2월 설비용량은 34.9GWh로 전년 동기 대비 94.1% 증가했으며, 철-리튬이 81.4%를 차지했습니다.
2.기업 순위
CATL의 전반적인 성장률은 업계 평균보다 낮으며, 2월 시장 점유율은 44.2%로 떨어졌습니다.
BYD는 TOP10 기업 중 가장 빠른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2월에는 시노트럭의 설치 용량이 궈쉬안 하이테크와 EVE 에너지에 의해 추월되었습니다.
궤쉬안 하이테크의 2월 설비 용량은 중국 내 3위로 증가했습니다.
신왕다는 1월과 2월에 모두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고 순위가 8위로 떨어졌습니다.
Farasis Energy는 2월 설치 용량이 0.1GWh 미만으로 상위 15위에 들지 못했습니다.
3. 리튬 철 인산 시장: 시장 성장의 주요 원천
TOP3는 CATL, BYD, Guoxuan High-tech입니다.
Guoxuan High-tech의 설치 용량은 6개월 연속 China Aviation Industry Corporation을 앞지르고 있으며
성장률은 CATL과 BYD보다 높습니다.
허니콤 에너지는 2.23GWh의 설비 용량으로 6위를 차지하며 뒤를 따르는 기업과 격차를 벌렸고
TOP10 가운데 성장률이 가장 빠릅니다.
신왕다, 루이푸란쥔, 정리신에너지의 성장률이 둔화되었습니다 .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했을 때 목록에 새로 진입한 기업으로는 인파이, 춘능, 위안항 진리 등이 있습니다.
04. 3원계 시장: 지속적인 마이너스 성장
목록에 있는 회사 중에서 China Innovation Aviation만 양의 성장을 달성했고,
다른 회사들은 모두 마이너스 성장을 달성했습니다.
CATL, China Innovation Aviation, Honeycomb, LG를 제외한 다른 회사들의 누적 설치 용량은 0.4GWh 미만이었고
Gotion High-tech와 Zhengli New Energy의 설치 용량은 0.1GWh 미만이었습니다.
콩고 민주 공화국은 4개월 동안 코발트 수출을 중단했으며, 코발트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3원 시장의 설치 용량은 계속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5. 설치구조
- 2025년 2월 전력전지 기업 설비용량 구조: 철-리튬이 매우 뚜렷합니다.
- CATL의 EV 승용차는 62.0%, PHEV 승용차는 15.2%, 상용차는 22.9%를 차지합니다.
- BYD PHEV 승용차는 33.4%, 상용차는 6.8%를 차지
- 중신항공의 철리튬 비중은 66.1%, 상용차 비중은 19.6%입니다.
- 이웨이리튬에너지의 PHEV 승용차 시장점유율은 0.6%에 불과해 낮습니다.
- 허니컴 PHEV 승용차가 46.9%를 차지합니다.
6. 재료 측면
1~2월 국내 배터리 소재 수요는 3원계 소재 7만 톤, 리튬철인산소재 39만8천 톤, 음극재 21만4천 톤,
분리막 31.2억 제곱미터, 3원계 전지 전해액 3만2천 톤, 리튬철인산소재 전해액 21만8천 톤이었습니다.
요약해보면 설치 용량은 지원 차량 모델의 판매량과 관련이 있습니다.